국내 정유사의 휘발유 옥탄가가 기술력이 일정해져서 별 차이 없다는걸로 알았지만
다른 사이트의 기름 논쟁을 서치해 보다 보니 차이가 있다는걸 알게 됐습니다.
참고로 올려 봅니다.
고급 휘발유의 정의
고급휘발유는 옥탄이라는 물질을 첨가하여 발화점을 높임으로써 노킹을 막을 수 있도록 제조된 휘발유이다.
노킹은 뜨겁게 달궈진 실린더 온도 때문에 이중연소(불완전연소)가 되는 상태를 뜻하는데, 노킹 발생시 동반되는
소음과 진동이 느껴질 정도면 엔진에 균열이 생기고 빈틈이 생겨 내구성이 저하된다.
보통 차량용으로 사용하는 휘발유의 옥탄가는 85~90, 고급 휘발유는 90~100, 휘발유를 사용하는 항공기는
100~130 정도이다.
대부분의 나라들은 보통 휘발유(regular gasoline:Normalkraftstoff:2호)와 고급 휘발유(premium gasoline:
Superkraftstoff:1호)로 구별하여 제조, 판매하고 있다.
고급 휘발유는 보통 휘발유에 비해 항노크성이 높다. 고압축비 기관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연료의 항노크성
(anti-knock quality)이 고려되어야 한다. 그리고 밀도와 부식 방지성 등도 중요하며, 계절에 따라 연료의 휘발성
(volatility)이 서로 달라야 한다[표 9-1 스파크기관용 무연 휘발유의 최소필요조건(EN 228(독일 적용)) 참조].
참고로 휘발유는 인화점이 21℃ 이하로서, 그룹A의 위험등급1(최고 등급)에 속한다.
2013년 8월 14일 현재 기준 각 정유사 옥탄가
일반유 옥탄가입니다
s오일: 94
gs칼텍스:92.3에서 현재 (2013년) 91-94 사이로 변경(랜덤)
현대오일뱅크:92에서 현재 91-94 사이로 변경
sk엔크린:92
-------------------------------------------------------
일반유 s오일 승
고급유 옥탄가
s오일: 100 이상 (100 이상이란 뜻은 최소 100 에서 100초반이란 뜻인듯해요 최소 100 이란 말인듯)
gs칼텍스: 100이상 에서 100정도로 변경 (100정도란 뜻은 100수준이란 뜻인듯해요..100모자를수도있다는..ㄷㄷ)
현대 오일뱅크: 100 정도
sk엔크린: 100 정도
-------------------------------------------------------
고급유 s오일 승
경유는 세탄가로 구분 됩니다
s오일: 55-60
gs칼텍스: 52
현대오일뱅크:50
sk엔크린:50
-------------------------------------------------------
경유도 s오일 승
결론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s오일(직영) 가서 기름 넣으세요.
첨언을 하자면
S오일이 후발주자라 제품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S오일 직영주유소가 제일 좋습니다.
"믿음가득주유소"라는 작은간판 달려있는곳이 에스오일직영입니다 저는 거기만가요
에스오일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가능합니다. 직영이아니면 작은간판도없을뿐더러
기름도 다른데서 사오는겁니다.
우리 동네 s오일 주유소에도 "믿은가득주유소"란 작은 간판이 붙어 있더군요. 앞으론 거기만 이용해야겠습니다.
에쓰오일이 왜 타사 기름보다 옥탄가나 세탄가가 높은가? 이유는
기존의 쌍용정유 (사우디 아람코와 쌍용 합작회사)에서 시작하여 지금은 70프로 정도 사우디 아람코사가 지분을 갖고
있기에 외국계기업입니다.
그러다 보니 사우디에서 원유를 공급받고 국내에서 정제하여 수출비율이 높은 회사 입니다. 송유관을 통해 저유소로
보낼때 다른 정유사와 물량 바꿔치기도 안합니다. 국내에서 후발정유 회사이다 보니 정유시설도 최신시설인편이라
품질에 있어 환경부 평가 6년째 최고등급을 받는거 같습니다. 보통휘발유의 경우 옥탄가 91~93 정도인데 에쓰오일
같은경우에는 옥탄가95~97정도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유소를 운영하기전에는 G사 셀프주유소를 이용했는데 렉서스 is 250차량이라 직분사 엔진을 감안하여 예전에는
G사 고급유를 쓰다 현재는 에쓰오일 일반유를 사용하는데 큰 차이가 없는 걸로 보아 물론 고급유보다 수준은 떨어지
겠지만 어느정도 근접한 성능이 나오는거 같습니다.
첫댓글 저도 고급 안넣을때는 무조건 S오일 직영에서....ㅎㅎ
그래야 겠어요. 무료세차에 현혹되지말고.
기름밥 35년 드시고 퇴직하신 울 아부지 말씀으로는, 직영주유소라도, 여러 회사들끼리 기름을 공유 하는 일이 많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오늘 평택으로 sk직영 기름 차량이 순회한다면, 근처 다른회사 직영주유소로 기름을 빌려주고, 다음에 다시 받는 다는 말이지요..그러니까, s 오일 직영 주유소는 다르더라...하는 게 기분 탓일 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친한 주유소 사장님있으시면 확인해 보셔도 됩니다.
그리고 보통 주유소 사장님들이 sk를 싫어하는 이유는 체인점 갑의 횡포가 다른 곳보다 심하다는...
구도일이 젤 안 심하다는......그만큼 인지도가 쳐지니까...
s오일이 점유율 높이기 위해 애를 많이 쓰지요.
요새 들어 옥탄가, 세탄가..... 하는 말들 많이 나오지만, 따지고보면 다들 "카더라 방송" 이지요.
^^
에스오일은 교차판매 안 합니다, 예전 티비광고에도 자신있게 광고했었죠~ 울릉도에도 직접 들어간다고
타 회사는 교차판매합니다
예를들어 에스케이는 울산과 인천 지에스는 여수에 정유시설있죠~` 그럼 가까운데서 유류를 공급받는거죠~
국내산(?) 유류는 품질이 비슷하기에 별문제는 없지만 에스오일이 옥탄가,세탄가 높은건 맞습니다
저도 S오일만 사용하는데, 믿음 주유소인지는 확인 못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