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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2: Forum Tips 평판 관리하기 완성판
medichi 추천 0 조회 1,265 06.12.13 19:08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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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6.12.13 19:12

    첫댓글 말이 되는군요. 사실 평판이라는게 플러스요인 마이너스요인 단순하게 계산되는게 아니죠. 사람을 무참히 죽이거나 도시 하나를 학살해버리면 그것을 지켜본 민중은 나중에 아무리 착한 짓을 한다고 해도 "흥, 그래봤자 살인마일 뿐" 이라는 생각을 갖게 되겠죠. 평생을 선행을 해온 사람도 단 한번의 악행으로 인해 영원히 악인 낙인이 찍히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 06.12.13 19:13

    한마디로, 저 게임 시스템 대로라면 한번 실추된 평판은 회복하기 엄청나게 어렵고, 아주 오랜 세월을 걸쳐 수많은 선행을 해야 비로서 "용서"를 받을 수 있다는 그런 뜻이 되겠네요. 오히려 은근히 현실적이 아닐까 합니다.

  • 06.12.13 23:16

    그냥 악인의 길을 걸으렵니다. 본래 성질이 삐딱해서 말이죠 흐흐

  • 06.12.13 19:20

    이야.............냉혹할정도로 사실적...

  • 06.12.13 19:22

    근데 AI들 보면 자꾸 동맹 깨던데. 이놈들은 평판을 별로 안중요시하나봅니다.

  • 06.12.13 19:34

    전쟁 상태의 국가가 있을 경우 매 턴 마다 평판을 갉아먹는 부분이 있습니다. 근데 이게 또 웃기는게 컴터의 경우 무작위적 항구 봉쇄로 잘 지내다가도 동맹깨고 항구봉쇄를 하는 등의 뻘짓을 잘 하기 때문에 hre, venice등의 국가로는 평판 관리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차라리 동맹 상태와 적대 상태에 따른 가감에 관련된 항목을 삭제하고 포로 석방과 도시 약탈에 따른 보너스와 페널티를 더 강화하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맞다고 생각합니다.

  • 06.12.13 19:52

    평판 Very reliable 되도 신나게 공격하는 AI....... 뭐 할말이 없어집니다만 평판이 왜 존재하는지 의심스러운...

  • 06.12.13 21:23

    저는 그래서 학살을 즐기죠. 어차피 민초들이야 제국의 힘 앞에 한 줌 먼지인 것을....

  • 06.12.13 22:53

    하하 사실적으로 하려면 크웨사님이 지적하신 반대의 경우도 고려해야지요..즉 매일 악행만 하던 인간이 가끔 인간적인 모습을 보이면 그를 바라보는 시각이 싸악 바뀌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결국 극선과 극악은 그 반대행동에 대한 기대가능성이 낮아지고 기존행동의 한계효용체감의 법칙 때문에 그 평판을 일관되게 유지하기가 힘들고 대부분의 평범한 사람은 선악스펙트럼의 중간정도의 평가를 받게 되지요. 이렇게 되어야 사실적이라고 할 수 있을 듯..

  • 06.12.13 23:10

    결론적으로 말해서 초반에 평판을 저금했다가 후반가서 악행으로 쓰는 것이 정석일듯

  • 06.12.13 23:14

    그리고 시기심 효과라는 것이 있어서 플레이어가 강해지만 왕따가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땐 어쩔 수 없이 패권적인 방식으로 나갈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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