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임팩트 리포트
매출 30억 이하 소상공인 20만명
쿠팡이 지난 2022년 6800억원 이상을 투입해 소상공인의 판로 개척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에 입점한 매출 30억원 이하 소상공인 은 20만명을 돌파했다.
로배송.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에 입점, 빠른 배송 시스템과 전국 2000만명이 넘는 활성고객 기반으로
쿠팡을 선택하는 소상공인이 늘어난 결과다.
이들의 거래금액도 꾸준히 늘어나면서 쿠팡이 고금리.고물가.고환율 등으로
올 들어 가중된 경기 침체 위기를 극복하는 핵심 유통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들 소상공인의 거래금액은 비서울 지역에서 72%가 발생했다.
쿠팡이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3 쿠팡 임팩트 리포트'을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리포트에 따르면 쿠팡에 입점한 매출 30억원 이하 소상공인 수는 올해 상반기 21만명 이상으로 집계됐다.
지난 2021년(약 15만7000명)과 비교해 33% 늘어난 수치다..
2015년(약 1만2000명)과 비교하면 17배(1630%) 뛰었다.
이들의 총 거래금액은 9조1800억원(2022년 기준)으로, 2019년(4조1080억원)과 비교해 2배 이상 늘어났다.
특히 소상공인 거래금액은 비서울 지역에서 72%가 발생했다.
제주.울산.충북.경북 등 비서울 지역 소상공인 거래금액은 서울 지역 소상공인과 비교해
2020년과 비교해 2022년 약 2배 높았다.
쿠팡이 2022년 대만에 진출하면서 소상공인의 수출도 본격화됐다.
현재 대만 로켓직구 판매자 중 소상공인 비중은 약 67%다.
이들이 대만 로켓배송으로 올해 수출한 품목은 18만개 이상이다. 최빛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