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기업 8개사 및 바이어 48개사 참가, 총 76건의 상담 진행 -
- 중국 진출 계획 시 수입규제 및 인증절차를 꼼꼼히 따져봐야-
□ 2019 대전시 중국 2차 무역사절단 상담회 개요
ㅇ 행사 개요
행사명 | 2019 대전시 중국 2차 무역사절단 상담회 |
일시 | 2019년 9월 4일(수) 오전 9시~오후 5시 |
장소 | 장쑤성 난징시 진링호텔(金陵饭店) |
규모 | 국내 기업 8개사 및 바이어 48개사, 상담 76건 |
상담 품목 | 식품, 화장품, 뷰티 디바이스, 생활용품, 수처리 필터 등 |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 지난 9월 4일 KOTRA 난징 무역관은 장쑤성 기업과 대전시 기업의 교류를 도모하기 위해 대전시와 협력해 ‘2019 대전시 중국 2차 무역사절단 상담회’를 개최함.
- 이번 행사에는 국내 기업 8개사, 중국 바이어 48개사가 참가해 총 76건의 상담이 진행됐음.
- 국내 참가기업 제품군은 식품, 화장품, 뷰티 디바이스(가슴 마사지기), 생활용품(치약), 수처리 필터 등으로 다양함.
2019 대전시 중국 2차 무역사절단 상담회 현장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 참가기업 품목별 시장동향
품목 | 시장 동향 |
수입식품 | - 중국 식품상무망(食品商务网)에 따르면 중국의 식품수입 규모는 연평균 증가율이 17.4%에 달함. - 현재 176개 국가 및 지역의 2283가지 수입식품이 수입허가를 받았으며 1만 8295개 수입식품 기업들이 등록 허가를 받았음. 또한 3만 3059개 수출입 대행사가 해관에 등록됨. |
화장품 | -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에 따르면, 2019년 중국 화장품업계 시장 규모는 4105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12.3% 증가함.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중국 화장품 시장 규모는 8.3%의 증가율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 (스킨케어 제품) 2018년 중국 스킨케어 제품 시장 규모는 2122억 위안으로 전체 화장품 시장 규모의 52%를 차지함. - (색조 화장품) 색조 화장품 시장 규모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며 2018년에는 전년대비 24% 증가함. - (마스크팩)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에 따르면, 2012~2017년 중국 마스크팩 시장은 연평균 15.8%씩 성장함. 2017년 중국 마스크팩 시장 규모는 200억 위안을 돌파했으며 2023년에는 시장 규모가 45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뷰티 디바이스 | - 전문 숍에 가지 않고 뷰티 디바이스를 사용해 집에서 직접 외모를 관리하는 홈케어가 중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중국은 세계 주요 뷰티 디바이스 소비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음. -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중국 레이저 뷰티 디바이스 시장은 매년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시장 규모가 68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됨. |
치약 | -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중국의 치약업계 시장 규모는 2017년 약 257억 위안에 달했으나 치약 시장의 성장속도는 점차 둔화되는 추세임. - 중국 치약 시장에서 미백기능 치약의 시장점유율이 28%로 가장 컸으며, 한방약 성분 치약이 21%로 뒤를 이음. |
수처리 필터 | - 수처리 관련 시설 투자는 저장성, 장쑤성, 광둥성 등 경제수준이 높고 수자원이 풍부한 연안도시에 집중돼 있음. 반면 동북과 중서부 지역의 수처리 관련 시설 투자는 적은 편임. - 앞으로 중국 정부가 환경 친화적인 정책을 점차 확장해가면서 중국 수처리 업계는 더 많은 투자 기회를 맞이하게 되고 투자 총액은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 바이어 및 국내기업 인터뷰
ㅇ 중국 화장품업계 바이어 A사
Q1) 대전시 무역사절단에 참가한 목적은? A1) 잠재력을 가진 한국 기업을 찾아 그들과 협력할 기회를 만들어보고자 방문했음.
Q2) 이번 대전시 무역사절단 상담회를 평가한다면? A2) 한국 기업과 일대일로 상담하는 방식이 너무 좋았음. 덕분에 궁금하거나 조율하고 싶은 사항을 충분히 상의할 수 있었음. 다음에 또 행사가 진행된다면 참가할 의향이 있음. Q3) 해당 분야에서 한국 업체의 장점 및 보완해야 할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A3) 한국 제품들은 기능면에서 우수하지만 중국 시장에서 가격이 다소 높은 편에 속함. 중국 현지기업과 합작해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준다면 함께 성장해나갈 수 있을 것임. Q4) 중국 진출 의향이 있는 한국 기업에 조언을 한다면? A4) 한국 화장품 기업이 중국 시장 진출을 계획한다면 왕홍 마케팅, 전자상거래 플랫폼 활용 등을 적극적으로 고려해보는 것을 추천함. 중국 화장품 업계에서는 온라인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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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국내 식품업계 B사
Q1)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이유는? A1) 중국은 인구가 많아 시장이 크기 때문임. 또한 한국에 대한 인식이 좋고 K-푸드에 비교적 익숙하기 때문임. Q2) 중국 진출을 준비하는 과정 중 어려웠던 점이 있다면? A2) 중국은 식품인증 과정이 매우 까다로워 그에 대한 준비를 철저하게 해야 함. 그러나 중소기업 입장에서 위생검역, 성분 표기법 등을 세심하게 확인하고 준비하기가 매우 어려웠음. Q3) 자사 제품이 중국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 무엇을 준비했나? A3) 중국인들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마라(麻辣), 고수 등 중국 향신료를 활용한 제품을 출시했음. 중국 바이어가 원하는 맛이 있다면 새로 개발해 출시할 생각이 있음. Q4) 이번 상담회에 참가한 바이어들의 진정성은 어땠는지? A4) 중국 바이어들이 매우 진지하게 상담에 임했음. 다만 바이어와의 추후 계약 진행 과정에서 관건은 우리 회사 제품이 수입 허가를 받는데 소요되는 시간이라고 생각함. Q5) 이번 대전시 무역사절단 상담회에 대한 평가를 한다면? A5) 사실 한국에서도 중국 바이어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없는 것은 아님. 다만 한국에서 만날 수 있는 중국 바이어는 대기업의 제품들을 원하는 경우가 대다수라 중소기업이 그들과 계약을 체결하기에는 무리가 있음. 하지만 이번 대전시 무역사절단 상담회를 통해 중소기업과의 계약을 원하는 바이어를 많이 만날 수 있었고 중국 시장 상황도 직접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음. 중소기업은 이런 행사가 매우 좋은 기회라고 생각함. |
□ 시사점
ㅇ 물류·교역의 요충지가 될 수 있는 장쑤성과 대전시
- 장쑤성은 중국 최대 도시경제벨트권이며 장강국제운송센터를 설립하는 등 물류 인프라 확충에 주력하고 있음.
- 대전시는 90분 이내로 한국 주요 도시에 접근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대전종합유통단지, 대전공용화물터미널, 대전산업용재 유통단지 등 첨단 유통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음.
- 이러한 장쑤성과 대전시가 협력을 강화한다면 향후 한중 교역의 요충지가 될 것으로 기대됨.
ㅇ 중국 진출 시 수입규제 및 인증절차를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음.
- 한국 기업과 중국 바이어가 계약을 체결하더라도 추후에 중국의 엄격한 수입규제 및 인증절차가 변수로 작용할 수 있음. 따라서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은 사전에 이에 대해 꼼꼼하게 준비해야 함.
작성자: KOTRA 난징무역관 서다솔
자료: 식품상무망(食品商务网),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