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오는 29일까지...
컴퓨터하면 떠오르는 대명사 윈도우. 그중 가장 최신 버젼이라고 할 수 있는 윈도우 10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무료 업그레이드라는 파격적인 정책을 펼치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제 그 무료 업그레이드 혜택 기간이 하루밖에 남지 않았는데요.
아직까지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으셨다면 정말 선택의 순간이 온 것 같습니다.
전문가들은 자신이 자주 쓰는 프로그램, 또는 꼭 필요한 프로그램 등은 윈도우 10과 호환이 되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또한 윈도우 10이 최신 버젼이다 보니, 옛날에 사서 사양이 낮은 컴퓨터라면 지금보다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다고도 말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반응은 일단 업그레이드해 보라는 추세입니다. 그 이유는 크게 4 가지인데요.
1. 최신 버전이어도 출시가 된 지 꽤 된 상태라, 초기에 불안정했던 부분들이 많이 안정화 되었다는 점.
2. 기존 버전들은 몇 년 뒤에 기술 지원이 끊기지만, 윈도우 10은 마지막 윈도우라 앞으로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계속 될 거라는 점.
3. 윈도우 10이 맘에 들지 않으면, 업그레이드 후 1 개월 안에 다시 옛날 윈도우 버전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점.
(단 이전 버전으로 돌아가기 위해선, Windows.old 폴더가 있어야 하며 한 달이 지나서는 안 됩니다)
4. 마지막으로 앞으로 나올 프로그램 등은 윈도우 10에 최적화가 될 거라는 점 때문입니다.
반면에 현재 쓰고 있는 윈도우에 만족한다면 굳이 업그레이드 할 필요는 없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윈도우 10의 가장 불편한 점 중 하나는 업데이트가 선택 사항이 아니라서, 무조건 강제로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업데이트 자체에 버그가 있거나 오류가 있어도 그로 인해 생긴 피해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책임지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물론 문제가 있는 업데이트는 최대한 빨리 수정되어 다시 보완된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한편 기존 버전에 대한 기술 지원은 각각 2020년 1월(윈도우 7), 2023년 1월(윈도우 8.1)에 종료되며,
지원이 종료되면 그 뒤로는 보안 업데이트 등이 되지 않습니다.
보안, 지속적인 업데이트, 편의성 등 때문에 일단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게 좋다고 하는데요.
2016년 7월 29일 이후로는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비용은 119달러(홈 버전).
한 사용자는 "어차피 지금 컴퓨터를 평생 쓸 것도 아니고, 새 컴퓨터 사면 윈도우 10이 깔려 있을 텐데, 그때부터 윈도우 10 쓰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 출처: pixaba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