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리나라의 고가구와 자기, 한지 작품이 단아한 조화를 이룬 거실의 한 부분. 2 차 한 잔 따라놓고 다정히 마주 앉은 박철과 백귀현 부부.
한지로 조각하는 남편 박철 20여 년 동안 한지 작업에만 매달려온 한지 작가 박철 씨는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인 한지 작가로 꼽힌다. 우리나라 미술계에서 아직 한지라는 소재가 생소했던 1980년대 중반, 한지가 지닌 고유한 물성의 무한한 창조 가능성을 간파하고 독자적인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오일 페인팅을 주로 하던 1980년 초반에 파리로 여행을 갔어요. 루브르, 오르세유 등 여러 박물관과 미술관을 둘러보면서 충격을 받았지요. 아무래도 당시의 작업은 서양 미술을 근간으로 한 것이었으니, 도저히 그들을 앞설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나만의 독창적인 작업이 무엇일까 구상하기 시작했죠.” 작업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와 고민. 그 해답은 의외로 아주 가까운 곳에서 찾을 수 있었다. “한동안 고향 근처 대학에서 강의를 했는데, 그때 댐 건설 때문에 이주한 마을이 있었거든요. 학생들과 그 폐허가 된 마을로 가서 사람들이 버리고 간 고가구며 와당 조각, 문틀, 멍석을 가져왔어요. 그리고 그것들과 한지를 연결시킨 새로운 작업을 구상했죠.” 마을 사람들에게는 폐물, 그러나 그에게는 보물이 된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소재들은 작품에 한국 작가로서의 독자성을 불어넣기에 충분했다.
그의 한지 작품이 주목받는 이유는 이런 독자성과 함께 독창성도 갖추었기 때문이다. 시멘트로 물건의 본을 뜬 다음 그 위에 종이를 올려놓고 두드리는 과정을 반복해 입체적인 모양을 얻어내는 그의 작업은 ‘한지 부조회화’라 불린다. 즉 평면의 한지에서 입체적인 형상을 얻어내는 것인데, 이 독특한 작업 방식은 다른 한지 작가들과 뚜렷한 차별성을 지닌다. 그런데 재미있게도 그의 작품에는 와당, 문틀, 멍석 등의 우리나라 전통 사물과 함께 바이올린이 등장한다. “와당이나 멍석은 외국 사람들에게는 이해하기 힘든 요소이지요. 요즘 같은 글로벌 시대에 아무리 좋은 작품이라해도 다른 문화권의 공감대를 얻지 못하면 소용없어요. 그래서 서양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는 사물을 집어넣기 시작했어요. 작품에서 바이올린은 서양적인 아름다움의 결정체, 즉 여체를 상징하는데, 이를 우리나라의 전통적이고 토속적인 아름다움과 결합한 거죠.” 그의 작품이 지닌 또 한 가지 눈에 띄는 독창성은 바로 천연 염색이다. 그는 4~5년 전부터 오배자, 빈낭, 정향, 도토리, 밤, 소목 등을 조색해 한지에 입히기 시작했는데, 그 무겁고 은근한 색은 신기하게도 녹슨 금속 빛과 같은 효과를 낸다. “아크릴 물감이 첫눈을 사로잡는 표면적인 색이라면 천연 염료는 두고두고 볼수록 아름다운 자연 색이죠. 천연 염색을 작업에 사용하게 된 데에는 아내의 도움이 컸어요. 아내가 천염 염색을 하고 있어서 작품에 가장 잘 맞는 자연의 색을 입힐 수 있었죠.”
3 천연 염색한 천을 보관하는 작은 방. 남편의 한지 작품과 아내의 옷, 그리고 옛날 문짝과 인두판, 바늘꽂이, 수저 집 등 그들이 수집한 옛날 규방 소품이 가지런히 정돈돼 있다. 4 거실 한쪽에 놓여 있는 커다란 옛날 떡판에 투박한 느낌의 도자기 찻주전자와 찻잔을 올려놓았다.
자연의 색으로 옷을 짓는 아내 백귀현 남편에게 그 공로를 인정받은 아내 백귀현 씨는 15년째 천연 염색을 해오고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색깔의 옷을 입고 싶은 소박한 마음에 시작한 천연 염색은 이제 그의 삶에서 떼어놓을 수 없는 남편 같은 존재이다. “우리 주변에 있는 모든 자연에서 색을 얻을 수 있어요. 꽃·열매·나무 등의 식물과 동물, 광물 등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죠. 그런데 이 천연 원료 중에서 천을 염색하는 데 사용하는 것은 20가지 정도예요. 천연 염색한 천으로 옷을 지어 입으려면 아무래도 견뢰도(빛, 비바람, 세탁, 땀, 마찰 등의 여러 가지 외적 조건에 의해 색이 변하지 않고 견디는 힘)가 좋아야 하는데, 모든 천연 염료가 다 그런 건 아니거든요.” 고운 빛깔을 내는 것뿐만 아니라 그것을 오래오래 보존하는 방법 역시 중요하다고 말하는 그는 작품에 대한 책임감이 투철하다. “천연 염색을 시작한 지 10년이 넘어서야 내 작품을 다른 사람에게 자신 있게 보일 수 있겠더군요. 천연 염색은 어느 정도 객관적인 방법은 제시할 수 있지만 수학 공식처럼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요. 그래서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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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부럽습니다.미래의 바램입니다! 담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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