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부선 새마을호입니다.
우선 각 구간의 다니는 새마을호의 평균 시속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부선 구간
구간 거리 소요시간 평균시속 PP운행여부
서울- 동대구 327.1 3시간 10분 103.28 o
동대구- 포항 102.2 1시간 42분 60.12 o
동대구- 울산 116.9 2시간 58.45 o
동대구- 마산 102.5 1시간 27분 70.69 o
동대구- 진주 168.4 2시간 24분 70.17
동대구- 부산 117.2 1시간 12분 97.67 o
동대구- 해운대127.4 1시간 31분 84.93 o
전라. 호남선, 장항선 방향
구간 거리 소요시간 평균시속 PP운행여부
서울- 익산 250.1 2시간 45분 90.95 o
익산- 여수 191.1 2시간 40분 71.65
익산- 광주 109.8 1시간 9분 95.48 o
익산- 목포 168.4 2시간 2분 83.5 o
서울- 천안 97.1 56분 104.07 o
천안- 장항 143.1 2시간 19분 61.87 o
중앙, 영동, 태백선방향
구간 거리 소요시간 평균시속
청량리- 제천 154.9 2시간 14분 69.37
제천-강릉 204.1 3시간 57분 51.67
체전-안동 100.8 1시간 48분 56
종합
거리 소요시간 평균시속
서울- 부산 444.5 4시간 25분 100.63
서울-해운대454.5 4시간 43분 96.36
서울- 포항 429.8 5시간 85.96
서울- 마산 429.6 4시간 36분 93.39
서울- 진주 496.5 5시간 40분 87.61
서울- 울산 444.0 4시간 56분 90.01
서울- 여수 444.1 5시간 30분 80.75
서울- 목포 418.5 4시간 30분 93
서울- 광주 359.9 3시간 50분 93.90
서울- 장항 240.2 3시간 15분 73.91
청량리- 강릉 359.0 6시간 15분 57.44
청량리- 안동 255.7 4시간 63.93
이상은 각 노선 새마을호의 평균 시속을 알아보았습니다.
장항선의 PP새마을호 열차 운행을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반대합니다.
제 생각에는 부산, 목포, 광주, 여수 노선이 PP열차가 다니기에 가장 적합한 노선입니다.
그런데 전라선엔 PP열차가 아니질 않죠.
그리구 포항, 마산, 울산, 해운대 노선 같은 경우는 물론 지선으로 들어서면 속도가 큰폭으로 떨어지지는 하다만은 그래두 동대구나 밀양까지는 고속으로 운행하기 땜에 다닐만 하다구 봅니다.
그리구 중앙선, 태백선방향의 새마을호 열차는 선로 지반두 약하구 단선이라서 천천히 가기 땜에 거리에 비하여 시간이 장시간이 걸리므로 PP열차가 다니지 않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철도청에서 알아서 판단해서 잘하구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문제는 장항선 새마을호 열차입니다.
장항선 새마을호의 PP열차의 투입은 비효율적이라구 생각이 듭니다.
장항선인 경우는 서울- 천안까지만 고속으로 달릴수 있구 천안- 장항구간은 고속으로 달릴수가 없습니다.
서울- 천안, 천안- 장항간의 거리와 소요시간과 평균시속을 비교해보면..
거리 소요시간 평균시속
서울- 천안 97.1 56분 104.07
천안- 장항 143.1 2시간 17분 61.87
서울- 천안,천안- 장항은 천안- 장항의 거리가 50키로 정도 더 깁니다. 그리구 소요시간은 거리에 비하여 훨씬 많은 1시간 23분이 더 소요가 되어집니다.
그리구 평균시속도 서울- 천안까지는 104키로로 달리지만 천안 이남에서는 61.87로 무려 40키로나 속도 차이가 납니다.
이런 현실에서 고속 운행에 적합하게 설계된 장항선 새마을호의 PP열차 운행은 비효율적이며 낭비라구 생각이 되어 집니다.
차라리 지금 서울- 여수 구간의 기관차 편성 새마을호 열차를 장항선으로 돌리고 서울- 장항 구간의 PP 열차를 전라선에 투입하는 편이 훨씬 효율적이라구 생각이 되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