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암페어 리튬인산철/ 차량성능 개선 + 시동보조 + 블박 보조배터리 + 캠핑용
라는 긴이름의 밧데리 장착 및 사용소감 입니다
먼저 제차는 테라칸 JX290 최고급형 오토 상시사륜이고 차령은 2003년 식 주행은 이제 20만 km 정도군요
작년 5월에 입양하여
제네레이터 교환, 밧데리교환, 밧데리선 교환, 마이너스접지, 머플러접지, 흡기필터 교체(순정형)
자작 ELDC 장착(20F + 20만uF low ESR전해) 등의 작업을 한상태에서
작년 7월경에 블박 알바트로스 2카메라를 장착하여
밧데리 방전을 두번이나 해먹고는 블박 상시전원선을 시동이 켜지면 전원 투입되도록 하여 사용중이었습니다
우연히 동밧데리를 접하고
쭈아님으로부터 위 리튬인산철 밧데리 20A짜리(간단히 줄였습니다... 길어서요)를 분양받아 장착하게 되니
속이다 시원 합니다
<먼저 장착 결론 입니다>
1) 시동이 시원하고 시동후 엔진음이 좀 부드럽게 느껴진다
2) 연비가 좀 조아졌다
시험조건 : 인천 연수동에서 분당 테크노파크사이 출퇴근 및 일부시내 운행, 고속 대 일반 = 8:2로 추정
변경전 : 367.5km / 41.384 리터주유 ===약 8.88km/리터
변경후 : 394.2km /40.149 리터주유 ===약 9.82km/리터
약 0.94리터 개선
계기판 사진
변경전
변경후
3)주행중 엔진음도 부드러워졌다.(1500~2300rpm부근)
4)시속 80 부근서 웅~ 하는 소음이 상당히 크게 났었는데 상당히 개선 되었다
5)외곽순환고속의 청계산 오를때 힘이 조금은 여유가 있어졌슴을 느낌
6)오디오 음질이 좋아질까 라고 기대 하였으나 변화 못느낌---작년 ELDC자작 장착시에는 변화가 크게 느껴짐
<다음은 장착기 입니다>
장착전 테라칸 엔진룸입니다
밧데리 아래쪽에 장착된것이 자작 ELDC입니다
도착한 밧데리
충전확인
10분간 고민후 정한 장착 위치는 조수석 발밑 앞쪽이 공간이 나옵니다
조수석과 운전석 퓨즈박스 사이에 ACC배선과 블박 상시전원 배선을 설치 합니다
조수선 문짝사이로 빼서
밧데리 배선도 합니다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첫댓글 조수석 문쪽으로 + 배선이 지나가도 씹히거나 다른 이상은 없나요??
당연히 잘 정리되어 간섭 없답니다
훌륭 하십니다
보강이 되어 있던 차량에 효과를 보셨다니 좋네요. 게다가 연비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