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이 때에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이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니 알렀으뇌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내 아비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높이리로다”(1,2)
1.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왜 노래를 지어 불렀읍니까?
2.이들이 체험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시기에 찬송을 드렸읍니까?(1-3.11)
3.하나님의 어떤 능력의 사역으로 인하여 드렸읍니까?(12-18)
4.하나님께서 장차 어떻게 해주실 것을 믿고 찬송을 드렸읍니까?
6.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더욱 더 잘 알게 됩니까?
7.당신이 믿는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당신은 어떤 하나님을 찬송합니까?
8.며칠만에 이스라엘 백성들의 창송이 원망으로 마뀌었읍니까? 이들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님의 백성다운 것입니까?이들의 문제은 무엇입니까?(22-24)
9.모세의 기도를 들으신 하나님의 응답은 무엇입니까? 이때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에게 어떤 명령과 약속을 주셨읍니까?여기 나타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25-26)
이스라엘 자손들이 출애굽한 사건은 세상이 놀랄 기적이었읍니다. 그들은 노예들에 불과했읍니다. 바닷물이 가라지고 마든 당처럼 홍해를 건녔읍니다. 막강한 바로의 군대는 모두 바닷물 속에 잠겼읍니다. 이것은 세상이 듣도 보도 상상도 못한 하나님의 역사였읍니다. 모세와 이르라엘 백성은 이 사건에서 하나님 권능의 손길을 보았읍니다.하니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체험했읍니다. 그들은 노래를 지어부르며 하니님을 찬앙하도록 했읍니다.
1.그는 나의 하난님이시니(1-3)
모세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출애굽의 사역을 지휘하면서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날마다 체험해왔읍니다. 백성들도 하나님께서 바로의 병거와 그 군대를 바다에 던지시는 것을 보았읍니다.두려워 울부짖던 백성들이 하나님의 능력을 페험하고 나니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더욱 잘 알게 되었읍니다. 곤경은 하나님의 능력을 맛보게 하며 그래서 하나님을 더룩 잘 알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모세와 백성들은 이번 사역을 통해 ㅁㅁ막연하던 하나님을 “나의 하나님”으로 영접했읍니다.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2)하나님을 깨달아 알게 된 사람은 하나님을 나의 하나님으로 영접하며, 하나님으로 자기의 힘을 삼으며 하나님을 찬송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높으시며 영화로우시며 거룩하시며 영광스러우시며, 위엄이 있으며, 기이한 일을 행하시는 분이십니다. 이 하나님겟 당신으 하나님이십니까? 당신은 어떤 하나님을 찬송하십니까?
2.구원을 베후신 하나님이시니(4-10)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깨달으면 하나님 자신으로 인하여 하나님을 찬송하게 됩니다. 또하나님께서 베후신 기이한 일을 체험한 자들은 하나님의 베후신 역사를 인하여 하나님을 찬송하게 됩니다. 모세와 백성은 하나님께서 권능의 오른 손으로 애굽을 부수시고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구원의 사역을 사역을 찬송했습니다.
원수들은 “내가 쫓아 탈취물을 나누리라, 내가 그들로 인하여 내 마음을 채우리라. 내가 칼을 빼리니 내 손이 그들은 멸하리라”(9)하며 노도와도 같이 달려왔으나 하나님의 콧김(8)에 모두 흉용한 물 속에 납 같이 잠겨버리고 말았던 것입니다.(10) 하나님께서 택한 백성을 어떻게 구원해 내셨는가를 보았을때 하나님을 찬송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당신은 바로 군대와도 같은 악한 죄와 사단의 손 아래에서 당신을 구원하신 하나님을 찬송합니까?
3.다스리심이 영원무궁하시니(11-18)
하나님은 구워하신 백성을 영원토록 인도하시니 하나님을 찬송합니다.
① 주의 손으로 세우신 하나님의 나라를 기업으로 얻도록까지 인도하십니다.
“주께서 백성을 인도하사 그들을 주의 기업의 산에 심으시리이다 여호와여 이는 주의 처소를 삼으시려고 예비하신 것이라 주여 이것이 주의 손으로 세우신 성소로이소다 여호와의 다스리심이 영원무궁하시도다”(17,18)
② 은혜로 또 주의 힘으로 인도하십니다.
“주께서 그 구속하신 백성을 은혜로 인도하시되 주의 힘으로 그들을 주의 성결한 처소에 들어가게 하시나이다”(13)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은 누구도 자기 힘으로 살아가지 아니합니다.
누구도 자기 의지로 신앙생활 할 수 없읍니다. 다만 주님의 은혜와 주의 힘으로 주의 기업에 이르도록 날마다 날마다 나아갑니다. 주께서 우리를 이처럼 구원하시고 또한 영원무궁토록 인도하시니 찬송합니다.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은 큰 곤경과 하나님의 크신 역사속에서 하나님께서 이들에게 베푸실 역사를 볼 때마다 무엇을 배우며, 무엇을 바라봅니까?
암송말씀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내 아비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높이리로다”(2)
“요호와의 다스리심이 영원무궁하시도다”(18)
출처: 천성을 향하여 원문보기 글쓴이: 하늘 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