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비 3주차.hwp
1. 다음의 논증에서 오류를 찾아 밝히고, 왜 오류인지도 설명하시오.
(1) 이 사상은 위험하다. 정부가 탄압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는 왜 그 사상을 탄압하는가? 그사상이 위험하니까.
ㅡ증명 되지않은 전제를 끌어 냈기 때문에‘선결문제 요구의 오류’이다.
(2) 언론의 자유를 허용하는 것이 국가에 이익이다. 왜냐하면 표현의 자유를 누리는 것이 국가에 이익이 되기 때문이다.
ㅡ표현의 자유를 누리는 것이 국가에 이익이 된다는 것을 증명하지 못한체 결론을 냈으므로 ‘선결문제 요구의 오류’이다.
(3) 사회정의를 외치는 386정치인들의 이념은 무의미하다. 도덕성을 생명으로 하는 그들이 술집 아가씨와 술판을 벌이다니...
ㅡ개인의 사생활을 비판 했기때문에 ‘인신공격의 오류’이다.
(4) 저의 양심을 걸고 말하겠습니다. 이제부터 내 말에 이의를 제기하거나 비판하는 사람들은 모두 비양심적인 사람임을 스스로 고백하는 것입니다.
ㅡ반론의 가능성을 제한 시켰기 때문에 ‘원천봉쇄의 오류’이다.
(5) 우리가 만든 신문 구독을 취소함으로써 생길 결과에 대해서 책임질 수 없으니 알아서 하시오.
ㅡ상대방에게 힘으로 압력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에 ‘힘에 호소하는 오류’이다.
(6) 태양계의 운동에 관하여 코페르니쿠스의 이론과 프톨레마이오스의 이론은 다 현상을 잘 설명해 준다. 그러나 우리는 프톨레마이오스의 이론을 따라야 한다. 왜냐하면 코페르니쿠스의 이론은 지구가 삼중운동을 한다는 가정에 의존하고 있는데, 이런 가정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지구와 같은 단순한 대상은 단일한 운동만을 할 수 있다고 한 주장과 상반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보다는 프톨레마이오스의 천동설을 받아들여야 한다.
ㅡ문제에 대한 다른 분야의 전문가의 권위로 의견을 부정하였기 때문에 ‘잘못된 권위에 호소하는 오류’이다.
(7) 조셉 매카시는 국무성 공무원의 상당수가 공산주의자가 아님을 증명할 수 없기 때문에 공산주의자라고 주장했다.
ㅡ공산주의자가 아님을 증명을 못하기 때문에 공산주의자를 증명을 하지 못했단 이유로 결론을 만들었기 때문에 ‘무지에 호소하는 오류’이다.
(8) 최제우의 동학사상은 별 가치가 없다. 그는 서출이기 때문이다.
ㅡ‘서출’이라는 이류로 동학사상이 가치가 없다고 하는 것은 그 사람을 비하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신공격의 오류’이다.
(9) 나 혼자만 뇌물을 받은 것이 아닙니다. 여당, 야당 의원의 상당수가 뇌물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왜 나만 처벌하려고 합니까?
ㅡ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근거가 없으면서 다른 사람도 마찬가지라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피장파장의 오류’이다.
(10) 일반적으로 테니스와 수영은 백인들이 잘 한다. 따라서 테니스와 수영을 잘하는 것은 백인의 본성에 속한다.
ㅡ백인이 수영과 테니스를 잘한다 해서 그것을 백인의 본성이라고 일반화 시켰기 때문에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이다.
(11) 고속도로 갓길에 차를 세워서 30중 추돌사고를 유발시키고, 8명을 죽음에 이르게 한 운전자에게 살인죄를 적용시켜야 한다.
ㅡ운전자가 일부로 추돌사고를 의도하여 세운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의도된 행위로 보기 때문에 ‘의도확대의 오류’이다.
(12) 모든 생명체를 존중해야 합니다. 모기나 바퀴벌레도 존중해야 합니다.
ㅡ예외적인 상황에 일반적인 규칙을 적용했기 때문에‘우연의 오류’이다.
(13) 아이슈타인은 악필이다. 니체도 악필이다. 그러므로 천재는 악필이다.
ㅡ몇몇의 천재가 악필이라해서 천재는 악필이라고 일반화 시켰기 때문에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이다.
(14) 국가보안법을 형법에 통합해도 된다는 당신의 주장은 공산주의를 인정하자는 주장입니다. 공산주의가 우리에게 얼마나 많은 해악을 끼쳤는지 아십니까?
ㅡ상대방의 주장을 굴복시키기위해 의견과는 별개의 주장으로 주장을 재구성 시켰기 때문에 ‘허수아비 공격의 오류’이다.
(15) 국가는 개인들로 구성된 유기체다. 국가와 개인의 관계는 어떤 생물체와 그 생물체를 이루고 있는 부분들의 관계와 같다. 한 생물체가 원만히 살아가려면 모든 부분이 제각기 그 능력을 잘 발휘해야하듯이, 개인들이 각자 자기 직분에 충실하고 자기의 사명을 다할 때 국가는 살기 좋은 나라가 된다.
ㅡ국가를 생물체로 비유하여 결론지었기 때문에 ‘잘못된 비유의 오류’이다.
(16) 어느 정당이 A그룹으로부터 차떼기를 통해서 불법적인 정치자금을 수수한 사실이 밝혀진 후 당 대표가 “우리 당은 앞으로는 절대로 불법적인 정치자금을 받지 않겠습니다.” 라고 기자회견을 한 것에 대해서 누군가가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렇겠지. 뒤로는 받겠지.”
ㅡ원래의도와 상관없이 문장의 한 부분(앞으로는)만 강조하였기 때문에 ‘강조의 오류’이다.
(17) “너희는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를 대지 마라.” 라고 성경 구절을 다음과 같이 해석하는 사람이 있다. “이웃이 아닌 사람들에게는 거짓 증거를 해도 되겠네.”
ㅡ문장의 한부분만 강조 했기 때문에 ‘강조의 오류’이다.
(18) 어떤 극우주의 목사가 ‘반핵반김’ 집회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북한이 핵폭탄을 가지기 전에 공격하든지 아니면 북한이 핵폭탄으로 우리를 공격하는 것을 가만히 앉아서 기다리든지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ㅡ2개의 선택지만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흑백 사고의 오류’이다.
(19) 그 오케스트라 구성원들은 모두 세계 일류 연주자들이다. 따라서 그 오케스트라는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오케스트라라고 말할 수 있다.
ㅡ구성원들이 최고라 해서 그 오케스트라를 세계 최고라고 추정하고 있기 때문에 ‘결합의 오류’이다.
(20) 일본은 세계에서 가장 경제적으로 부강한 나라이다. 그러므로 일본인들은 모두 부자임에 틀림없다.
ㅡ전체가 경제적으로 부강하다고 해서 부분 또한 부자라고 추론하고 있기 때문에 ‘분해의 오류’이다.
(21) “여러 가지 정황으로 볼 때 당신의 회사는 허위 광고를 통해서 엄청난 이익을 얻었지요? 그렇죠?” 라고 수사관이 묻자 피의자는 “아니오.” 라고 대답했다. “그렇다면 얼마동안 허위 광고를 했습니까?”
ㅡ한 질문에 “당신의 회사는 허위 광고를 했나?”와 “그것을 통해서 엄청난 이익을 얻었나?”라는 두 가지 질문이 있어서 “예”, “아니오”라고 대답하면 허위광고를 했다는 것은 인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복합질문의 오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