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10월 25일 러시아 우주 비행사 올렉 코노넨코와 니콜라이 추브가 국제 우주 정거장 밖에서 작업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NASA TV
러시아 우주유영자 2명이 수요일 국제우주정거장 밖에 떠서 계획대로 누출 라디에이터를 격리했는데, 이로 인해 내부에 여전히 갇혀 있던 잔류 냉각수가 누출 현장으로 이동하여 우주로 분출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주 비행사 올레그 코노넨코는 천 수건으로 냉각수를 흡수할 계획이었지만, 액체 중 일부가 안전 밧줄에 걸렸다고 보고하자 즉시 그 지역을 떠나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 그는 아무도 그의 소송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밧줄은 가방에 고정되어 있었고, 우주비행사가 우주 유영을 마치고 우주정거장에 다시 들어가기 전에 우주비행사의 우주복에 이러한 오염 물질이 없는지 확인하는 절차가 이미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그 동안 Kononenko와 동료 Nikolai Chub는 Nauka 모듈의 선체에 소형 합성 개구 레이더 안테나를 부착하는 작업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4개의 패널 중 하나가 완전히 배치되어 제자리에 고정되지 않았으며 관계자는 향후 우주 유영에서 조정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Kononenko와 Chub는 학생이 제작한 소형 "나노위성"을 출시했지만 테스트를 위해 설계된 태양돛 추진 시스템은 배치에 실패했습니다. 불안정한 레이더 패널을 제자리에 고정시키려는 마지막 시도를 한 후 우주비행사들은 이를 하루라고 불렀습니다.
작은 나노위성(nanosatellite)은 스프링 동력 배치 장치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되었지만, 테스트하도록 설계된 태양 돛은 배치에 실패했습니다. 이미지: NASA TV.
여섯 번째 우주 유영을 한 Kononenko와 첫 번째 우주 유영을 한 Chub는 오후 1시 49분에 여행을 시작했습니다. EDT가 Poisk 에어록 구획의 측면 해치를 진공 공간으로 열었을 때입니다.
문제의 라디에이터는 2010년 5월 우주왕복선 아틀란티스에 탑재된 러시아 Rassvet 모듈과 함께 발사되었습니다. 라디에이터와 소형 실험용 에어록은 올해 초 우주 유영 우주비행사가 Nauka 다목적 실험실 모듈에 둘 다 부착할 때까지 Rassvet에 보관되어 있었습니다.
라디에이터 설치는 정상적으로 진행되었으며 Nauka의 냉각수를 펼쳐진 패널로 전달하기 위해 밸브가 열렸습니다. 그러나 10월 9일 비행 관제사는 라디에이터 영역에서 조각이 흘러나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 조각은 배 밖으로 뿜어져 나오는 얼어붙은 냉각수임이 밝혀졌습니다.
Kononenko와 Chub은 냉각수 루프 밸브를 점검하고 재설정하여 라디에이터를 공급 라인에서 분리하도록 조정하고 누출 부위의 사진을 촬영하여 엔지니어가 원인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Kononenko는 처음에 “라디에이터가 깨끗합니다. 아무것도 안 보여요… 냉각수 흔적도 안 보여요.”
그러나 그는 하나의 라디에이터 패널에 수많은 "검은 점"이 있다고 보고했으며 라디에이터를 냉각수 라인에서 분리하는 데 사용되는 밸브를 조정한 후 두 개의 라디에이터 패널을 연결하는 라인에서 냉각수 방울이 누출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물방울이 결합되어 누출되는 냉각수 라인 주위에 상당히 큰 거품을 형성합니다. Kononenko는 거품이 너무 커서 그가 사용하려고 했던 수건으로 흡수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대신에, 우주비행사들은 그것을 그대로 두었고, 지상의 엔지니어들은 가능한 행동 방침을 고려하기 시작했습니다.
두 명의 우주비행사가 우주 유영을 하는 동안 누출 라디에이터에 형성된 큰 거품에서 냉각수 입자가 떨어져 나옵니다. 이미지: NASA TV.
애초에 냉각수 라인이 파열된 원인이 무엇인지는 즉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는 지난해 12월 소유즈 승무원 페리선을 무력화시킨 대규모 파열로 시작하여 1년도 안 되어 러시아인에게 세 번째 냉각수 누출이었습니다. 올해 초 무인 프로그레스 화물선에서도 유사한 누출이 발생했습니다.
소유즈 누출의 추정 원인은 미세 유성체 충돌이었습니다. 러시아인들은 Progress 누출의 가능한 원인이나 Nauka 라디에이터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유사한 시스템에서 미세 유성체로 인해 그러한 사고가 세 번 발생했을 가능성은 극히 희박해 보입니다.
어쨌든 최근 누출이 발생한 직후 러시아 우주국 로스코스모스는 텔레그램에 게시한 글에서 연구실의 1차 냉각수 루프는 영향을 받지 않았으며 "승무원과 정거장은 어떤 위험에도 처해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Kononenko와 Chub은 어떤 종류의 수리도 계획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의 주요 목적은 누출이 발생한 위치를 찾아 문서화하고 향후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냉각수 공급 라인에서 라디에이터를 격리하는 것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