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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tlia ALP-T 듀얼 밴드 컬러 이미징 필터는 폼 기반 플라스틱 케이스에 들어 있는 먼지 보호 봉투에 담겨 제공됩니다. 이는 필터를 효과적으로 보호합니다. 4개의 자석을 사용하면 뚜껑이 제자리에 고정될 수 있습니다. 이미지: Nik Szymanek.
천체사진가들이 밤하늘을 촬영하는 방식에 급격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10년 전으로 돌아가 보면 대다수는 전자 또는 수동 필터 휠에 내장된 다양한 LRGB 및 협대역 필터가 장착된 흑백 CCD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엄청난 결과를 만들어내기는 했지만, 필터를 통해 충분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고가의 하드웨어에 투자하려는 의지라는 점에서 엄청난 헌신이 필요했습니다.
CMOS 센서(컬러 및 흑백 모두)를 탑재한 고품질 카메라가 놀라울 정도로 유입되면서 급속한 전환이 이루어졌으며 CCD 카메라의 종말이 현실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마추어 이미지 작성자는 컬러 이미지를 생성하는 데 필터가 필요하지 않은 '일회성' 컬러 카메라 또는 일부 제한 사항이 있지만 저렴하고 사용하기 쉬운 DSLR 카메라를 사용하여 작업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또 다른 혁명은 이러한 카메라에 추가 필터를 사용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필터는 깊은 하늘 물체에서 특정 방출을 분리할 수 있어 컬러 카메라로 효과적인 협대역 이미징이 가능합니다.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방출 성운에서 수소-알파, 산소-III 및 수소-베타 파장을 분리하는 Optolong L-eXtreme 및 L-eNhance 이중/삼중 대역 통과 필터입니다. 빛 공해의 재앙이 점점 커지는 가운데, 대부분의 국내 방출은 물론 달빛도 차단할 수 있는 필터를 보유하면 도시와 마을에서도 고품질 이미징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인 이점은 단일 필터 사용을 통한 비용 절감과 시간 절약입니다. 밝은 물체를 촬영하는 경우 하룻밤 만에 꽤 괜찮은 영상을 확보할 수 있어 시간이 제한된 사람들에게 적합하며, 특히 전용 관측소가 없고 맑은 밤마다 처음부터 설정해야 하는 경우에는 이 방법이 적합합니다.
이 그래프는 Antlia ALP-T 이중 대역 컬러 이미징 필터의 대역통과를 보여줍니다. 이는 656.2nm(오른쪽)의 수소-알파 라인과 500.7nm(왼쪽)의 산소-III 라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Greg Smye-Rumsby의 그래픽.
다재다능한 필터
새로운 제품은 Antlia ALP-T 이중 대역 필터입니다. 또한 컬러 카메라 및 DSLR과 함께 사용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수소-알파 및 산소-III 라인을 중심으로 한 5nm의 대역 통과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필터를 검토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을 때 저는 주저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여전히 여러 필터가 장착된 CCD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으며 Antlia 필터가 가장 잘 작동하는 냉각식 원샷 카메라를 소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필터는 흑백 CCD 또는 CMOS 카메라와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필터의 5nm 대역폭이 제가 가지고 있는 Astrodon 필터와 일치하므로 흥미를 느꼈습니다. 나는 또한 노후된 Canon 5D Mark II DSLR을 소유하고 있는데, 이는 낮과 황혼 사진에는 탁월하지만 수정하지 않으면 천체 사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위의 제한 사항을 염두에 두고 Antlia ALP-T 필터를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필터는 4개의 작은 자석이 각 모서리에 하나씩 장착되어 케이스 뚜껑이 제자리에 고정되도록 하는 아주 멋진 정사각형 플라스틱 케이스에 들어있었습니다. 이것은 좋은 기능이며 고급 케이스에는 천체 필터가 아닌 값비싼 보석을 보관해야 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한 대역폭을 실제로 확인한 고품질 분광계로 획득한 필터 스캔 보고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필터는 2인치 형식으로 제공되었으므로 표준 2인치 노즈피스를 사용하여 내 카메라에 쉽게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필터 셀은 양쪽에 나사산이 있어 필요한 경우 추가 액세서리를 부착할 수 있습니다.
Antlia ALP-T 필터와 함께 Pentax 75mm apochromatic refractor를 사용하여 촬영한 웅장한 오리온 성운의 모습입니다. 180초와 300초 하위 노출은 Astro Pixel Processor에서 보정 및 결합된 다음 두 세트가 Affinity Photo에서 함께 혼합되었습니다. 이미지: Nik Szymanek.
나는 흑백 QSI 583wsg CCD 카메라와 Pentax 75mm(3인치) SDHF apochromatic refractor를 사용하여 Antlia ALP-T 필터를 테스트하는 것부터 시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카메라에 2인치 노즈피스를 부착한 다음 거기에 ALP-T 필터를 부착했습니다. CCD 카메라에는 내부 필터 휠과 축외 자동 유도 포트가 내장되어 있으므로 2인치 필터를 사용하려면 센서까지의 빛 경로가 방해받지 않도록 카메라에서 1.25인치 필터 중 하나를 제거해야 했습니다. . 프레임 가장자리에 비네팅을 일으키지 않고 이것이 작동할지는 확신할 수 없었지만 다행스럽게도 이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것은 GSO 254mm Ritchey–Chrétien 망원경의 Canon 5D Mk II DSLR 카메라를 통해 필터를 사용하여 촬영한 단일 크롭 60초 노출입니다. Astro Physics 0.67× 초점 감속기도 사용되었습니다. 이미지: Nik Szymanek.
필터를 통한 세세한 디테일
나의 첫 번째 목표는 1월 중순에 테스트하는 동안 자오선 근처에 편리하게 배치된 웅장한 오리온 성운인 M42였습니다. 오리온 성운은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특정한 방식으로 이미지를 촬영해야 하는 흥미로운 대상입니다. 첫 번째 조치는 시행착오를 통해 특정 이미징 설정으로 인해 사다리꼴 별과 주변의 밝은 성운이 과다 노출되지 않는 가장 긴 노출 시간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것입니다. 저는 180초 부노출이 아주 잘 작동하여 별을 계속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희미한 성운도 많이 기록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저는 이 중 6장을 촬영한 다음 300초 노출로 13장을 더 촬영했습니다. 이러한 긴 노출은 확실히 중심 영역을 과다 노출시키겠지만 계획은 성운의 희미한 바깥쪽 끝 부분을 훨씬 더 많이 기록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 다음 두 데이터세트를 별도로 처리하고 Affinity Photo에서 함께 혼합하여 두 가지 장점을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60초와 300초 데이터 세트를 결합하면 Antlia ALP-T 필터를 통해 볼 수 있듯이 오리온 성운의 상당히 깊은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이미지에서 가장 밝은 별 주위에 이상한 후광이 있지만 이는 초점 감소 장치로 인해 발생했으며, 대부분 카메라 센서의 간격이 잘못되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미지: Nik Szymanek.
ALP-T 필터는 훌륭한 작업을 수행하여 성운 전체의 미세한 세부 사항을 포착했습니다. 중앙 오른쪽의 밝은 성단 별에는 후광이 없었는데, 이는 필터에 고품질 코팅이 되어 있다는 표시입니다. 나는 왼쪽 중앙 하단에 보이는 유명한 '런닝맨' 성운인 NGC 1977에 기록된 구조의 양에 놀랐습니다. 이것은 반사 성운으로 LRGB 필터나 컬러 카메라를 사용하여 가장 잘 촬영된 것이므로 5nm 협대역 필터로 잘 기록된 것을 보니 반가웠습니다. 이 성운에 박힌 밝은 별들 역시 후광이 전혀 없었습니다.
하늘은 아직 맑았지만 QSI 카메라를 제거하고 Canon 5D Mk II DSLR로 교체했지만 무려 242 × 162 분각의 시야로 인해 오리온 성운이 아주 작은 비율로 줄어들었기 때문에 계획 B로 진행되었습니다.
후광을 일으키지 않고 더 밝은 별을 이미지화하는 필터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저자는 망원경을 플레이아데스 성단 쪽으로 향하고 600초 동안 단일 노출을 촬영했습니다. 모든 별은 매우 깨끗하고 후광이 없습니다. 이미지: Nik Szymanek.
초점 감속기와 결합하여
다음 맑은 밤은 춥고 상쾌했지만 희미하게 흐릿했고, 황소자리에는 밝은 78%의 달이 숨어 있었습니다. 이것은 달빛을 차단하는 필터의 능력에 대한 좋은 테스트를 제공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나는 254mm GSO Ritchey–Chrétien 망원경에 Canon 5D Mk II DSLR을 설치했습니다. 이 망원경과 QSI CCD 카메라로 영상을 촬영할 때 나는 보통 Astro Physics 0.67× 초점 감속기를 사용합니다. 이 구성에서는 망원경의 초점 거리가 2,000mm에서 1,340mm로 줄어듭니다. 나는 이것을 Canon DSLR에 사용하기로 결정했고 그것을 부착하기 위해 2인치 노즈피스에 연결된 표준 Canon 카메라 어댑터를 사용했습니다. 그 앞쪽에 초점 감속기를 나사로 고정하고 체인 끝에 ALP-T 필터를 설치했습니다. 이 기계적 구성이 작동할지는 전혀 몰랐지만 결과적으로는 상당히 성공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는 멋진 Backyard EOS Premium Edition을 사용하여 이미징 실행 중에 DSLR을 제어했습니다.
여러 이미지를 혼합할 수 있도록 최적의 노출 길이를 다시 한 번 평가해야 했습니다. Canon 5D Mk II로 수행된 모든 테스트에서 저는 ISO 등급 1600을 선택했습니다. 사다리꼴 별을 보존하기 위해 노출 시간을 단 60초로 줄여야 했습니다. 이러한 짧은 노출은 이중 색상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것처럼 보였는데, 이는 이중 대역 필터를 사용하여 촬영한 것을 고려하면 그다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60초 데이터 세트는 단 5개의 하위 노출로 구성되었으며 계속해서 300초 노출 15개를 추가로 캡처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이미징 세션을 끝내기 전에 충분한 양의 보정 프레임(어두움, 플랫, 바이어스)을 가져오도록 주의했습니다. 두 데이터 세트를 모두 보정하고 쌓기 위해 Astro Pixel Processor 소프트웨어를 사용했는데 성능이 좋았습니다.
0.67× 초점 축소 장치를 제거한 후 저자는 다시 오리온 성운의 이미지를 촬영했습니다. 120초 데이터셋과 300초 데이터셋을 합친 결과를 보여줍니다. 감속기가 없으면 오른쪽 아래의 밝은 별에는 후광이 전혀 없습니다. 이미지: Nik Szymanek.
후광 없음
다시 저는 Affinity Photo를 사용하여 2레이어 이미지를 생성하고 두 세트를 함께 혼합했습니다. 이미지 스케일이 정말 좋았고, 하늘이 약간 흐릿하고 달빛이 가득했던 점을 고려하면 최종 결과는 꽤 좋았습니다. 나는 가장 밝은 별 주변에서 이상한 반사를 발견했지만 이 시점에서 이것이 초점 감소기의 간격으로 인해 발생했다고 99.9% 확신했습니다. 이 추측을 테스트하기 위해 달이 덜 문제가 되는 맑은 다음 날 밤에 초점 감소 장치를 제거하고 f/8에서 작업하면서 추가 이미지를 촬영했습니다. 나는 망원경을 플레이아데스 쪽으로 향하게 하고 600초 동안 단일 노출을 취하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다운로드된 이미지와 빠른 검토를 통해 별 이미지에 후광이 전혀 없음을 확인했습니다. 그 이상한 반사는 모두 실제로 초점 감속기에 의해 발생했습니다.
다음 목표는 외뿔소자리의 로제트 성운이었습니다. 300초 노출로 31장의 사진을 촬영했으며 Astro Pixel Processor에서 보정 및 스택되었습니다. 아주 최소한의 처리로 스태킹한 후의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미지: Nik Szymanek.
그 후 나는 다시 한번 오리온 성운으로 돌아왔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길이의 노출 시퀀스를 촬영하고 120초와 300초로 구성된 데이터 세트를 혼합했습니다. 지금까지 필터는 매우 잘 작동했지만 덜 단색적인 뷰를 생성하는 대상을 이미지화하고 싶었고 이를 위해 외뿔소자리의 로제트 성운을 선택했습니다. 달빛도 없는 다음 맑은 밤을 기다리는 데 약간의 지연이 있었습니다. 로제트는 꽤 큰 성운이므로 0.67× 초점 감속기를 다시 설치하고 자동 가이드의 초점을 맞추고 설정한 후 300초 노출 31번의 시퀀스를 시작했습니다. DSLR로 촬영한 이미지를 보정하고 쌓기 위해 다시 한번 Astro Pixel Processor를 사용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다시 색상 변화가 약간 부족하고 하늘 배경이 청록색으로 물들었지만 마스터 컬러 이미지를 만드는 데 훌륭한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Affinity Photo에서 추가 처리를 하는 동안 배경을 중립화한 다음 '색상 균형' 도구를 사용하여 성운 내의 미묘한 차이를 찾아낼 수 있었고 3필터 협대역 이미지를 매우 연상시키는 뷰를 생성했습니다.
Affinity Photo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추가로 처리했습니다. 색상 균형 메뉴를 활용하여 이전 이미지보다 성운 영역을 훨씬 더 잘 묘사할 수 있었습니다. 이 보기는 별도의 협대역 필터를 사용하여 촬영한 것과 매우 유사합니다. 이미지: Nik Szymanek.
이것으로 테스트 단계가 끝났고 변덕스러운 날씨와 달빛에도 불구하고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Antlia ALP-T 필터는 완벽한 하늘보다 훨씬 낮은 환경에서 흑백 및 컬러 DSLR 카메라와 매우 잘 작동했습니다. 거친 달빛을 차단하는 필터의 능력은 감탄스러웠습니다. CCD '공룡'임에도 불구하고 저는 몇 시간씩 삼중 필터링 노출을 하지 않고도 망원경에 DSLR 카메라만 장착할 수 있다는 점에 확실히 감사했고 모든 것이 훨씬 더 단순하게 느껴졌습니다. 최신 냉각식 컬러 CMOS 카메라 사용자는 ALP-T 필터를 사용하여 훌륭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눈에
크기: 2인치(M48 × 0.75 나사산)
필터 두께: 2mm
중심 파장: 500.7nm(O-UII) 656.3nm(H-알파)
대역폭: 5nm
피크 투과율: 90%(H-알파), 82%(O-III)
가격: £393
이용 가능: 365astronom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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