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생태의 꿈! 한결어린이집에서 만나요!!
2015년 ‘자연 속에서 뛰어놀다 보면 창의력과 사고력이 쑥쑥 자라요’자연이 어린이들의 스승인 한결어린이집은, 아이들의 건강한 식단으로 원내에 1천1백여평의 자연학습장 먹거리 농장을
직접 관리하고, 어머니의 품같이 아늑한 청계산자락의 드넓고 청명한 하늘아래 위치하여, 흙의 향기를 마음껏 맡고 밟으며
뛰어 놀수있는 친환경 숲속나들이 활동 생태놀이터로, 천연적인 산림욕장 산책로 또한 한결어린이집 문을 나서자 마자 바로
“교실 밖 교실” 돌멩이, 솔방울, 나뭇잎, 나뭇가지, 민들레 갓털불기 등의 자연재료를 늘 접할수있고, 곤충과 식물의 생태를
가까이 관찰함으로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수 있는 5감각 체험위주의 과천도시농업포럼 시범모델 지정 생태 어린이집으로써,
도심속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늘 자연과 접하며 성장하도록 진지한 고민을 실천하고자, 한국원예대학 도시농업지도자
과정 및 아시아에서는 대한민국에 유일하게 채택한 미국 자연과학 분야의 명문 Texas A&M 주립대학교의 어린이들을 위한
자연 및 생태전문 교육프로그램(Junior Master Gardner)을 자연과 환경, 과학 등의 교과목에 연계하여 발표력과 리더십을
길러주는 자신감 UP 주니어 리더십 스피치로 프로젝트 생태 스토리텔링을 통합한 프로그램의 메카 한결어린이집입니다.
청정지역 청계산자락에 위치한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1,100여 평의 먹거리 농장 녹색지대는...
신선한 공기와 햇빛이 드는 자연에서 부모와 교사의 간섭 없이 자유롭게 생각하고 상상하며 온몸으로 뛰어노는 곳 입니다.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양육원칙 10’ ☞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자존감은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우월감이나 열등감을 느끼는 마음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존재 가치를 인정하고
자신을 존중하며 사랑하는 마음 자세로, 자존심은 작은 웅덩이지만 자존감은 넓은 호수로써 존재의 깊이를 가지게 됩니다.
생태어린이 한결어린이들과 호흡하며 소통할수있는 자연 및 생태 전문 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자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느낍니다.
청계산자락에 위치한 한결어린이집은 "교실 밖 교실" 문밖이 교실인 원내에 1,100여평의 어린이농장을 운영합니다.
우리가 직접 가꾸고, 수확하여 김장도 해 보고 한결어린이집에선 재래식 김장항아리에
담궈 저장고에서 숙성시켜가며 우리들의 식탁에 오르니 한결어린이들은 편식 하지 않습니다!
한결어린이집內 친환경 농업 1,100여 평 먹거리 텃밭농장에서 수확한 싱싱한 채소가 어린이 식탁에 오릅니다!
식물기르기 활동에 기초한 유아 원예 프로그램 메뉴얼
신바람 녹색바람 과천의 생태 어린이 "한결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의 먹거리를 기대하세요^^*
※과학의 구성요소
1.과학태도
2.과학과정기술
3.과학지식
"유아와 과학"
※생태로 풀어내는 유아과학
과학을 책을 통하여 사실을 배우고, 공식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사건,사물을 관찰하고 생각하고 반영하는 과정으로 인식하게 됨에 따라 탐구.실험 ,가설검증 등 학습자의 능동적인 역활을 강조하게 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때 진정한 과학이란 창의적 사고나 문제해결,실험 .발명 등유아의 특성과 매우 유사하며, 유아는 내적 호기심을 갖고 있는
존재로서 "타고난 과학자"라고 할수 있다.
한편 유아기는 인간형성의 기초적인 시기이자 결정적인 시기로서 유아기에 형성된 습관과 태도는 성장 후에도 쉽게 변하지 않는다.
이러한 점에서도 유아기에관찰,지구력,탐구력,주의집중력,분석력 등의 과학적 태도와 성향을 길러주는 일이 매우 중요한 것이다.
또한 유아들이 갖고 있는 호기심의 대부분은 나무,꽃,해,바람 등의 자연 현상이나 바퀴,컴퓨터,롤러코스터 등과 같은
인공적인 산물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과학의 본질로 간주되는 것이므로 과학은 유아기의 가장 중요하고 자연스러운 교육 내용으로 생각할수 있다.
- 유아과학교육에서 발췌
- “교실 밖 교실” 문밖이 교실인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초피나무 호랑나비의 5령 애벌레 45㎜로
녹색의 보호색과 뱀눈 모양의 무늬는 천적인 새로 부터 자신을 위장함.
초피나무의 가시는 마주보고 달리며, 산초나무의 가시는 어긋나게 달린다.
도서 자연생태 도감(곤충도감, 식물도감) 입니다.
지난 5월 18일 우리친구들이 하원한 저녁시간 한결마당에 있는 탱자나무에서 호랑나비애벌레를 발견했습니다.
호랑나비의 한살이를 알아보기 위해 애기나리반 교실에서 조심히 키워봅니다.*^^
알에서 애벌레가 나오면 1령이라고 불러요.
조금더 자라면 2령, 3령, 4령이 되고 애벌레가 초록색 옷을 입으면 5령이 된것이래요.
아래 호랑나비애벌레는 알에서 깨어나 얼마안된 1령정도 된듯 합니다...얼핏봐서는 꼭 새똥처럼 생겼네요.
호랑나비 애벌레는 향이 강한 나뭇잎을 좋아한데요. 그래서 백선,탱자나무, 초피나무 등에서 찾아 볼 수 있어요.
또 한 번 먹고 자란 나뭇잎을 먹고 살기에 다른 잎을 주면 먹지않는다고 합니다.
애기나리반 호랑나비애벌레의 먹이는 탱자나무!! 오늘은 호랑나비애벌레의 먹이를 구하러 나왔어요.
그런데 탱자나무에는 길쭉길쭉 바늘 같은 큰 가시가 있어요. 눈으로 보기만 하고 교실에 가서 탐색해 보기로 합니다.
담쟁이덩굴도 어느덧 작은 열매를 맺었네요...oo친구는 브로콜리같다고 합니다.*^^
열매를 향해 손을 뻗어보는 애기나리반(만 2세)...호기심이 반짝반짝하지요~
담쟁이덩굴 앞길에 핀 민들레에게 꿀벌이 찾아왔어요.
윙~~ 꿀 따러 왔다. 나를 건들지 마라...애기나리반 친구들은 한 발 비켜서 꿀벌을 바라봅니다.
호랑나비애벌레가 정말 많이 자랐습니다.
집에서 잠시 나온 호랑나비애벌레를 가까이서 만났습니다...우리친구들 눈의 깜빡임도 없이 한참을 바라봅니다.*^^
탱자나무가지의 가시를 자르고 난 후
호랑나비애벌레가 좋아하는 탱자나무를 탐색해 봅니다.
"가시는 많이 아푸지요." "응 그래서 선생님이 아푸지 않게 가시를 없애줬단다."
애벌레야 이거 먹고 잘자라라~
친구들은 탱자나무에서 "향기냄새. 하트냄새. 애벌레냄새. 나무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탱자나무야" "이거요. 이거?" *^^
호랑나비 애벌레에게 깨끗한 새보금자리를 다시 마련해 주었습니다.
건조하지 않게 분무기로 물도 뿌려 바닥의 휴지도 적셔주고~
호랑나비애벌레가 아~ 시원해 하지 않을까? 생각도 해봅니다.
교실에 마련해준 호랑나비애벌레의 집!!
툭 툭~ 건들면 호랑나비애벌레가 아파할까 눈으로 조심히 볼 수 있게 약속도 해봅니다.
주말지나고 호랑나비애벌레는 또 얼마나 자랐을까요. 월요일에 만나자!!
▶꽃잔리반(만 3세) 생태활동... 한결 어린이집 뒤쪽 초피나무에 호랑나비 애벌레가 찾아왔어요.
먼저 나비 책을 통하여 나비의 성장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알에서 애벌레가 나오면 1령이라고 불러요.
조금더 자라면 2령, 3령, 4령이 되고 애벌레가 초록색 옷을 입으면 5령이 된것이에요.
5령이 된 애벌레는 이제 잠을 잘 준비를 하고 잠을 자는데 번데기라고 해요.
꽃잔디반에 놀러온 애벌레는 2령에서 3령정도 된 애벌레에요.
애벌레 밥인 초피나무에 대해 탐색을 하였어요.
나뭇잎에서 특유의 냄새가 있고 나무에 가시가 있어요.
그리고 잎이 아래서 위로 올라갈 수록 크기가 커져요.
초피나무에서 좋은 냄새가 나요.
지독한 냄새가 나요. 매운 향기가 나요. 매운 냄새에요!
좋은 향기에요.
우엑! 난 똥냄새 같아요. 나는 비타민 냄새 같아요.
냄새가 좋아요.
고약한 냄새에요.
나뭇잎 냄새 같아요.
이번에는 호랑나비 애벌레를 돋보기를 이용하여 관찰 하였어요.
길쭉한게 지렁이 같아요.
난 기차 같아요.
번데기 같아요.
애벌레가 꼬물 꼬물해요.
나는 강아지 똥 같아요.
으악! 진짜 크게 보여요! 징그러워요^^
똥같아요. 꼬물 꼬물 지렁이 같기도 해요.
매일 아침 등원하면 애벌레가 얼마나 컸는지 과학영역부터 가는 우리 친구들 이에요.
주말 지내고 오면 또 얼마나 자랐을까요? 기대가 됩니다^^
한결어린이집 홈페이지
(사)과천도시농업포럼 시범모델 지정 어린이집
과천시 문원동 청계산자락 한결어린이집內 1,100여 평 자연학습장 먹거리 농장
TEL: 02)504-49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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