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만뢰지맥 제4구간 화산고개에서 합수점까지
일시: 2012년 12월 25일 화요일 오전: 흐림 오후: 맑음
산행구간: 오창산업단지1길(508번도로)~화산고개~234m봉~상봉산(196.3m)~22번도로~국사봉(172m)~
경부고속도로~130m봉(골재장절개지)~갈림길~분고개~응봉산(▲175.4m)~병천천제방~합수점
산행자: 천자봉 홀로
한파주의보가 내려진 2012년의 성탄절에 만뢰지맥의 마지막 구간을 답사하기위해 남부터미널에서 06:50에
출발하는 오창행 버스에 승차하여 정시에 도착해 오창플라자에서 하차하여 도로 건너편에 위치한 버스정류장으로
이동하여 양청고에서 08:50에 출발하는 717번 시내버스를 기다리다 과학단지로 운행하는 713번 공용버스가
도착해 소로리 직전에 위치한 과학단지로 이동하여 하차지점을 잘못 선택하는 실수로 508번도로 녹지대의
중앙분리대를 유턴한후 다음정류장에서 하차해 녹지대 중앙분리대가 끝나며 우측으로 과학산업1로가 연결되는
삼거리까지 도보로 되돌아서 이동해 우측의 과학산업1로를 진행하여 좌측으로 “한계리” 흑염소 전문 간판이
설치된 음식점 방향의 좁은 도로로 전환하여 지난번에 경유했던 소로리 서번 버스정류장 직전 삼거리에서
우측 도로를 진행하여 서번지(소로저수지)를 지나 공사로 인하여 파헤쳐진 화산고개에 도착합니다(09:52)
화산고개에서 경부고속도로구간입니다 ↓
고속도로에서 합수점구간입니다 ↓
오창플라자 맞은편의 버스정류장입니다 ↓
버스정류장을 잘못 선택하는 실수를하여 옥산 방향으로 많은 걸음을 걸어 과학단지1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
과학단지와 헤어지게 되는 지점에 도착했습니다 ↓
과학단지 도로에서 좌측의 소로리 서번 방향의 도로를 진행합니다 ↓
서번지를 지난후 화산고개를 조망하며 진행합니다 ↓
화산고개에 도착했습니다 ↓
09:56 화산고개를 출발했습니다
우측의 인삼밭과 좌측의 묘목단지 사이로 이어지는 절개지의 오르막길을 올라 좌측과 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며
녹색 비닐망에 출입금지 작은 안내판이 설치된 봉우리 갈림길에 도착하여 좌향의 완만한 오름길로 전환후 간벌된
나무들이 널려있으며 우측 아래 소나무에 매달려있는 스피커에서 라듸오 방송이 울려 퍼지는 지점을 지나서 완만한
오름길과 오르막길을 차례로 올라서 좌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는 갈림길 봉우리에 도착하여 좌측9시 방향으로 전환후
우측으로 화산방향이 조망되며 좌우측의 길이 연결된 능선 정상에 도착하여 좌측 길을 이어가 짧은 오르막길을
올라 좌우측의 뚜렷한 길이 연결된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약20여m를 이동하여 234m봉에 도착합니다
화산고개를 출발했습니다 ↓
지난 제3구간에서 내려왔던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절개지를 올라서 도착한 갈림길 봉우리입니다 ↓
10:25 234m봉에 도착했습니다
좌향으로 굽어 돌아가는 길이 이어지고 “산친구산악회”의 안내코팅지가 부착된 봉우리에서 올랐던 길을 되돌아
내려가 갈림길에서 직진의 완만한 내림길을 내려가 직진과 우측의 길이 갈라지며 노간주 나무 여러구루가 몰려있는
갈림길에 도착하여 우측3시 방향의 내림길을 짧게 내려가 얕은 안부를 통과후 우측에 전주최공과 경주김씨“의
묘2기가 자리하며 후방으로 지나온 234m봉이 조망되는 묘지터에 도착하여 우측1시 방향의 농경지를 조망하고
짧게 내려가 또 다른 묘2기가 자리한 구릉정상을 지나서 좌측으로 오창시내와 산업단지 건물들이 조망되는 지역을
통과후 별다른 특징없이 진행하여 상봉산에 도착합니다
234m봉에 도착했습니다 ↓
간벌지대를 지나서 묘지터에 도착하여 뒤돌아본 234m봉입니다 ↓
1시방향을 조망했습니다 ↓
11:00 상봉산정상(196.3m)에 도착했습니다
지형도에 표기된 삼각점을 확인하지 못하고 우측3시 방향으로 전환되어 송전탑(No,50)을 통과하며 좌측 아래의
대형 원형석곽묘1기를 비롯해 여러기의 묘들이 자리한 넓은 묘지터와 축사를 조망하고 내림길을 내려가 잡목들이
우거져있는 얕은 안부를 통과후 낮은 구릉에서 우향의 완만한 길로 이어가 연이어 나타나는 묘지터를 지나서
좌측과 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는 안부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상봉산에 도착했습니다 ↓
상봉산 좌측을 조망했습니다 ↓
11:21 안부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좌측으로 키작은 소나무 묘목단지와 검정색 차광망이 덮여있는 비닐하우스가 설치된 넓은 개활지가 조성된 안부를
지나서 “양천허공,분성배씨”의 묘지터에 도착하여 좌측 아래를 조망하고 우향의 오름길을 올라 송전탑(No,13)이
설치되어있으며 좌측11시 방향으로 가느다란 조릿대가 군락을 이루고 좌측과 우측으로 길이 연결된 봉우리에
도착후 좌측 조릿대 군락지 방향의 길을 약30여m정도 진행하여 조릿대를 좌측에 두고 우향으로 완만하게 이어가
넝쿨나무가 우거져있는 “해주오공“가의 묘지들이 조성된 묘지터를 지나서 우향으로 내려가 좌우측으로 길이 연결된
안부에 도착합니다
상봉산을 내려가 좌측에 묘목단지가 조성된 안부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
안부를 통과해 좌측 아래의 묘목단지가 조망되는 묘지터에 도착했습니다 ↓
좌측의 조릿대 군락지에서 우향으로 진행합니다 ↓
전의이씨가의 넓은 묘지터를 내려가며 담았습니다 ↓
11:38 안부에 도착했습니다
좌우측의 길이 연결된 안부를 통과하여 우측에 묘1기가 자리한 구릉에 도착해 간벌된 나무들이 널려있는 좌향의
오르막길을 올라서 “전의이공”가의 넓은 묘지터에 도착하여 내림길로 내려가 좌측 아래에 콘테이너가 자리한 얕은
안부를 지나 연이어 나타나는 묘지들과 우측 아래로 멍멍이 축사가 나무사이로 조망되며 좌측의 가옥과 축사가
가깝게 조망되는 완만한 길을 이어가 정면으로 “밀양박씨”가의 묘들이 조성되어있으며 22번 도로 건너의 마루금이
조망되는 잡목지대의 능선 끝자락에 도착하여 묘지터에서 이어지는 임도를 따라 내려가 봉분이 작은 사각석곽묘
여러기와 비석이 설치된 넓은 묘지터를 지나서 도로확장 공사가 진행중인 22번도로에 도착합니다
묘지터에서 22번도로와 국사봉을 조망했습니다 ↓
22번도로 직전에 조성된 밀양박씨가의 묘지터입니다 ↓
22번도로 건너 국사봉 방향의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우측을 조망했습니다 ↓
12:00 22번도로에 도착했습니다
우측의 몽단이와 좌측의 봉점을 연결하며 확장공사가 진행중인 도로를 통과하여 절개지의 오르막길을 좌향으로
올라 “경주김공,파평윤씨”의 대형 원형석과묘가 자리하며 좌측으로 국사리의 양지말과 초마골이 조망되는 묘지터에
도착해 약30분간의 휴식겸 점심식사를 마치고 잡목이 우거진 완만한 오름길을 올라 좌우측의 길이 연결된 갈림길에
도착후 우측3시 방향의 오름길을 올라 넓은 공터에 각종 운동기구와 나무의자가 설치된 국사봉에 도착합니다
확장 공사가 진행중인 22번도로에 도착했습니다 ↓
도로를 통과하여 절개지를 올라 묘지터에서 좌측을 조망했습니다 ↓
12:51 국사봉정상(172m)에 도착했습니다
여러 가지의 운동기구와 나무의자 두 개가 설치된 공터의 국사봉을 통과하여 넓은 등산로를 이어가 넓은 길이
좌향으로 굽어돌아가는 지점에서 넓은 길을 버리고 직진의 좁은 내림길을 내려가 좌측11시 방향과 우측1시 방향의
길이 갈라지는 Y자형 갈림길에 도착하여 선답자님들의 리본이 매달려있는 좌측11시 방향의 잡목지대 내림길을
내려가 좌측으로 넓은 묘지터가 조성되어있으며 옥산시내와 경부고속도로가 조망되는 임도를 짧게 진행후 좌측으로
사각석곽묘3기가 자리하며 좌우측의 길이 연결된 갈림길을 지나 잡목이 우거진 완만한길을 진행하여 아카시아 숲이
형성된 능선 끝 자락에 도착하여 좌향으로 내려가 정면의 높은 절개지가 조망되는 경부고속도로 절개지 상단부에
도착하여 절개지와 나란히 이어지는 좌향의 날등을 내려가 군용삼각점(No, 166)을 지나 철망으로 가로막혀있는
고속도로 갓길 앞에 도착해 좌향의 배수로를 짧게 내려가 물이 얼어붙은 지하통로를 이용하여 고속도로를 통과해
추락방지용 철책이 설치된 596번 도로에 도착합니다
국사봉에 도착했습니다 ↓
경부고속도로 방향의 마루금을 진행하며 좌측을 조망했습니다 ↓
절개지에서 경부고속도로와 596번도로를 조망했습니다 ↓
절개지 날등에 설치된 삼각점입니다 ↓
경부고속도로에 도착했습니다 ↓
13:20 596번 도로에 도착했습니다
편도1차로의 도로에서 우측 절개지 방향으로 이동하여 좌측 절개지에 낙석방지용 철망과 낮은 콘크리트 옹벽이
시작되는 지점에서 절개지의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 능선 정상에 도착하여 좌향으로 진행후 흙묘1기가 자리하고
후방으로 지나온 국사봉이 나무사이로 조망되며 좌우측의 길이 연결된 묘터봉에 도착하여 우측3시 방향의 완만한
내림길을 내려가 얕은 안부를 통과후 오르막길로 전환되어 정면 아래로 직벽의 절개지가 형성되었으며 골재장이
내려다보이는 130m봉에 도착합니다
고속도로의 지하통로를 통과후 596번 도로에 도착했습니다 ↓
우측으로 이동하여 좌측 절개지를 올라갑니다 ↓
절개지를 오른후 뒤돌아본 국사봉입니다 ↓
13:43 130m봉에 도착했습니다
골재장 너머 멀리 병천천이 조망되는 봉우리에서 좌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진행하던 뚜렷한 길이 좌향으로 굽어
돌아가며 우측 절개지 방향의 희미한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 도착하여(길주의구간입니다) 우측의 희미한 길을
짧게 이동후 녹색 철망이 지면에 덮여있는 얕은 안부에서 우측 직벽의 절개지와 나란한 잡목지대의 사면길을
오르내려 커다란 돌들이 쌓여있는 넓은 안부를 통과하여 오르막길로 올라 좌측과 직진으로 임도가 연결되며
능선이 분기되는 봉우리에 도착후 좌측10시 방향의 임도를 이어가야 하는데 본인은 이곳에서 직진의 내리막길을
내려가 골재장도로와 정면의 응봉산이 조망되는 묘지터에 도착하여 좌측의 마루금을 벗어나 진행했슴을 알고 다시
내려왔던 길을 되돌아 임도 갈림길 봉우리까지 올라와 우측 분고개 방향의 마루금을 진행하여 진행하던 임도와
헤어지는 지점에서 우측의 내림길을 내려가 사각석곽묘1기와 흙묘2기가 조성된 묘지터를 통과하여 작은 측백나무가
조림된 좌측의 “에스엠이“와 우측의 ”오천피에스텍“ 공장건물 사이의 낮은 절개지를 지나서 분고개에 도착합니다
골재장이 내려다 보이는 봉우리에 도착했습니다 ↓
직벽 아래로 조망된 골재장입니다 ↓
병천천을 조망했습니다 ↓
뒤돌아 지나온 마루금의 절개지를 조망했습니다 ↓
안부를 통과후 봉우리에서 우측을 조망했습니다 ↓
묘지터에서 올라야할 응봉산을 조망했습니다 ↓
능선이 끝나는 묘지터에서 조망했습니다 ↓
좌우측의 건물사이에 조성된 묘목지를 따라 진행후 분고개에 도착합니다 ↓
14:31 분고개에 도착했습니다
편도1차로의 도로에 정면으로 “일정가든” 음식점과 좌측으로 도로표지판이 설치된 지점에서 직진과 좌측의 좁은
세멘트 도로 갈림길 방향으로 횡단하여 일정가든을 우측에 두고 직진의 도로를 진행하여 멍멍이들의 짖음소리가
크게들리는 축사를지나 우측에 하동정씨 묘가 자리한 옥산배수지에 도착하여 우측으로 짧게 이동후 배수지를
좌측에 두고 오름길을 올라서 좌우측으로 임도 형식의 등로가 연결되며 그네가 설치된 지점에 도착후 우향으로
이어가 좌측이 탁트여있는 묘지터에서 좌측의 옥산시내를 조망하고 올라 우측에 자리한 “한양바위“를 지난후
넓은 임도가 좌향으로 굽어 돌아가는 지점에서 임도와 헤어져 로프가 설치된 직진의 오르막길을 올라 좌측의
임도와 합류되어 철봉과 운동기구가 설치된 넓은 공터를 통과하여 팔각정이 자리한 응봉산정상에 도착합니다
분고개에 도착했습니다 ↓
분고개 좌측 절개지에 설치된 표시석입니다 ↓
도로 건너 표지판에서 직진의 세멘트 포장도로를 진행합니다 ↓
도로 끝에 자리한 옥산배수지입니다 ↓
배수지에서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
배수지를 지나서 응봉산 방향의 넓은 등로를 진행하며 좌측 묘지터에서 옥산시내를 조망했습니다 ↓
등산로 우측에 자리한 바위입니다 ↓
15:00 응봉산정상(▲175.4m)에 도착했습니다
기초대의 번호가 훼손된 삼각점과 안내판이 설치되어있는 팔각정에서 좌측의 오송시내와 우측 골재장과 130m봉을
조망하고 되돌아 내려와 우측3시 방향의 길이 연결되며 그네가 설치된 갈림길에서 우측의 넓은 등산로를 내려가
간이화장실을 지나고 평지수준의 편안한 길로 이어져 진행하던 넓은 등로가 좌향으로 굽어 돌아가며 깊은 고랑형의
우측길이 연결되는 갈림길에 도착하여 우측1시 방향의 좁은 내림길로 이어져 좌측11시 방향과 우측1시 방향의 길이
갈라지며 정면이 탁트여있는 넓은 묘지터의 갈림길에서 좌측의 길을 이어가 좌측아래에 조립식 건물들이 가깝게
자리한 절개지를 따라 진행후 좌우측으로 연결된 신촌리 도로에 도착합니다
응봉산정상에 도착했습니다 ↓
정자 좌측을 조망했습니다 ↓
정자 우측으로 지나온 골재장 절개지의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15:20 신촌리 도로에 도착했습니다
좌측으로 많은 가옥들이 가깝게 자리한 도로의 정상부에서 우측으로 연결된 임도를 올라 커다란 원형석곽묘1기가
자리한 구릉을 지나 사각석곽묘 여러기가 조성된 묘지터에 도착하여 좌측의 평지길을 따라 우향으로 반원을 그리듯
이어가 좌측으로 주황색 지붕의 가옥들이 조망되는 넓은 밭을 지나서 좌측과 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며 정면으로
녹색 그믈망이 원형으로 설치된 갈림길을 통과하여 정면으로 여러 가옥들이 자리한 넓은 밭을 지나 좌우측의 길이
연결되는 도로에 도착후 우측에 “신촌1길”의 안내판이 설치된 안부에 도착합니다
신촌리 도로에서 좌측 정상부로 이동해 우측의 임도를 진행합니다 ↓
안부갈림길을 통과합니다 ↓
정면의 밭을 통과하여 우측의 안부를 조망했습니다 ↓
좌측의 폐쇄된 신촌리 마을회관입니다 ↓
독도미숙으로 묘지터에 도착하여 정면을 조망후 다시 되돌아가 마을회관을 지나서 안부에 도착합니다 ↓
15:32 안부도로에 도착했습니다
좌우측으로 포장된 도로가 연결되며 정면으로 임도가 연결된 안부도로에서 정면의 임도를 올라 수도시설이 설치된
구릉정상에서 임도를 버리고 좌측의 마루금 길을 내려가 우측의 넓은 묘지터를 지나서 직진의 뚜렷한 길과 좌측의
희미한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 도착하여 잡목이 우거진 희미한 길을 따라 내려가 좌측으로 비닐하우스와 가옥들이
가깝게 위치한 낮은 구릉을 내려가 산길이 끝이나며 정면으로 제방이 가로막힌 넓은 논에 도착합니다
헛걸음 후 되돌아온 안부에서 도로를 건너 정면의 임도를 올라갑니다 ↓
안부도로 좌측입니다 ↓
우측의 수도시설에서 임도를 버리고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
만뢰지맥의 산길이 끝나는 지점입니다 ↓
15:49 병천천 제방에 도착했습니다
이곳에서 산길의 마루금을 마치고 논을 통과하여 병천천 제방에 올라 좌측의 도로를 진행후 좌측의 508번 도로가
우측 병천천을 가로지르는 다리를 지나서 오송방향의 508번 도로를 진행하여 버스정류장이 자리한 쌍청교입구의
쌍청삼거리에서 직진하여 좌측의 비닐하우스 단지와 축사가 자리하며 우측의 병천천과 나란히 이어지는 둑방길을
약17분정도 이어가 합수점에 도착합니다
병천천 둑방에 도착했습니다 ↓
산행이 끝나는 지점을 되돌아봤습니다 ↓
둑방길을 이용하여 진행합니다 ↓
쌍청교앞 삼거리에 도착했습니다 ↓
쌍청삼거리 버스정류장에 도착했습니다 ↓
쌍청배수문에서 합수점을 조망했습니다 ↓
16:30 합수점에 도착했습니다
도로 좌측에 잣나무가 조림되어 있으며 도로 우측 아래 합수점 방향으로 넓은 운동장이 조성된 합수점을 조망하며
4구간으로 나뉘어 진행해왔던 만뢰지맥을 모두 마치고 지나온 제방도로를 되돌아서 쌍청교앞 버스정류장으로
이동하여 변경된 시간과 틀리게 오송역을 출발한(17:00) 750번 시내버스가 도착하여 승차후 오창플라자에 위치한
시외버스 정류장에서 하차하여 출발직전인 남서울행(17:40) 고속버스에 승차후 정시에 상경하여 지하철로 환승후
무사히 귀가를 했습니다.
합수점에 도착했습니다 ↓
합수점에서 되돌아 버스정류장으로 진행하며 응봉산 방향을 조망했습니다 ↓
산행거리 : 총 19.21km
접속거리= 3.56km(508번도로~화산고개)
지맥길= 15.65km(헛걸음포함)
산행시간 : 총 07시간47분 (08:46~16:33)
접속구간= 08:46~09:52
지맥길= 09:56~16:33
*산으로갈때
남부터미널~오창산업단지= 고속버스(7,400원)
오창산업단지(오창플라자앞)~남촌리(오창과학산업단지)= 713번버스(1,050원)
남서울~오창산업단지= 1시간40분소요 7,400원
06:50(출발)~08:30(도착) 07:40(출발)~09:20(도착) 08:40 09:30
*집으로올때
쌍청2리버스정류장(쌍청교앞)~오창플라자앞= 750번(1,050원)
오창플라자~남부터미널 = 고속버스(7,400원)
오창과학산업단지~남서울터미널행 오후 버스시간표 (01시간30분 )
14:50 16:00 16:50 17:40 18:50 19:50
공용버스 시간표(오창플라자 앞 시외버스 정류소 승하차)
오창~조치원(53번)= 07:05 09:50 13:50
조치원~오창(53번)= 06:05 08:15 11:05 15:00 18:45 21:05
양청고~오송역(57번)= 06:05 07:50 10:10 13:00
오송역~양청고(57번)= 06:55 09:00 11:40 16:00 18:10 20:40
청주공항~오송역(750번)= (오전시간) 06:20 07:20 08:50 10:00 11:10 13:30
오송역~청주공항(750번)= (오후시간) 13:30 14:40 15:50 17:00 18:30 19:40 20:50
만뢰지맥 제4구간.g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