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9년 7월 21일, 아폴로 11호에 타고 있던 닐 암스트롱이 처음으로 달에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그러면서 달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 결과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그전까지는 달은 그저 신비로운 장소일 뿐이었지요. 달에 토끼가 살고 있다는 옥토끼 이야기도 있지 않습니까? 또 우리나라에서 달이 가장 큰 보름에 맞춰 농경 사회에 의미 있는 행사(정월대보름, 백중, 추석)를 치르기도 했습니다.
달에 직접 갈 수는 없고, 눈에 보이기만 하니 그냥 신비로운 상태에 머물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달 착륙 후 신비로움에서 벗어나 구체적으로 우리 곁에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도 마찬가지가 아닐까요? 나의 이웃과 함께해야 구체적으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혼자만 살면 그만이라면서 함께하는 자리를 피한다면 사람의 기억 속에 구체적으로 존재할 수 없습니다.
나의 마음에 발을 내디딜 수 있도록 자기의 마음을 활짝 열 수 있어야 합니다. 함께해야지만 구체적으로 서로에게 존재할 수 있습니다. 신적 존재가 아니기에 절대로 사람들과 떨어져서는 안 됩니다.
예루살렘으로 가시려던 예수님께서는 심부름꾼을 사마리아인들의 한 마을로 보내서 숙박을 알아보게 했습니다. 그런데 사마리아 사람들이 맞아들이지 않습니다. 사실 그 전에 이미 사마리아 지역에서 환영받아 머문 적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환영하지 않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유다인들이 과월절을 지내는 곳은 시온산, 즉 예루살렘입니다. 그에 반해 사마리아 사람들은 과월절은 그리짐산에서 지냈습니다. 따라서 예루살렘을 가는 예수님 일행을 환영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즉, 전례적인 이유로 거부했던 것이지요.
여기서 제자들의 반응이 재미있습니다. “주님, 저희가 하늘에서 불을 불러 내려 저들을 불살라 버리기를 원하십니까?”라고 말합니다. 상당히 격분해 못 참겠다는 표현입니다. 그만큼 자기 스승께 대한 사마리아 사람들의 홀대를 참을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그 불은 누가 내릴 수 있는 것일까요? 주님께서 원하시지 않으면 어떤 불도 내릴 수 없습니다.
사마리아 사람과 함께하는 마음 자체가 없으니, 그들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폭력적으로 이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주님께서는 어떻게든 함께하는 방향으로 나아갑니다. 그 누구도 구원에서 제외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와 함께하시는 주님을 기억하며, 우리 역시 이웃들과 함께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신비의 차원이 아닌, 구체적으로 함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주님께서 원하시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 물 흐르는 대로 휩쓸러 가지 않고 ‘정말 이대로 괜찮을까’ 멈춰 서서 고민하고 사색하는 것. 의구심은 사람을 근본부터 뒤흔드는 에너지가 된다(야마자키 마지).---
조명연 마태오 신부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