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본의 정의
탁본이란
명소(名所)나 사적(史跡), 공원 등에 있는 시비(詩碑)등에
음각(陰刻)과 문장, 절의 종루(鐘樓)에 걸려 있는 종의 문자,
혹은 석탑의 명문(銘文)등을 원형 그대로의 크기로 종이에 찍어내는 방법이다.
탁본의 기원
탁본의 기원
탁본의 기원은 6세기말의 수나라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탁본은 송나라때 금석학이 성행하면서 더욱 발전하였다.
금석학은 옛 석문을 해석하고 연구하여 금석문의 서체, 문체의 분석을 통해
금석문의 제작연대를 연구하며 금석문의 내용을 해석하는 학문이다.
송나라때 편찬된 30권이나 되는 금석록(金石錄)이라는 목록서가 전해진다.
따라서 송이후 부터는 탁본에 대한 연구도 활발이 진행되어 지방적인 차이 생겨 탁본의 색
이 엷은 협사탁(夾紗拓) 또는 선시탁(蟬翅拓)과 짙은 빛깔의 오금탁(烏金拓)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탁본의 목적
탁본의 목적
탁본의 목적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당대에는 전대 서예가들의 서체을 익히기 위한 방법으로
쓰였다. 또한 어탁이고 하여 물고기를 탁본하는 것이 있다. 본래 낚은 물고기의 크기를 기록
하기 위한 것이었는데, 지금은 미술 감상적인 것이 되기도 한다. 제조방법은 물고기 몸에 먹
물이나 그림물감을 칠한 뒤, 한지를 대고 모양을 뜨는 직접법과 물고기 몸에 천이나 종이를
붙이고 위에서 먹물이나 그림물감을 묻힌 솜방망이로 두드리는 간접법이 있다.
한편 고고
학(考古學)이나 미술사 연구를 위해서는 사진기술과 같이 복제 방법으로서 중요한
것이다. 탁본은 언제든지 간단하게 실물 크기로 찍을 수 있으며 그 원시성(原始性)은 오히려
가치가 있다. 문자의 점화(點畵)나 선(線)등의 미묘한 부분은 사진으로는 불가능할 때가 많
기 때문이다.
탁본을 뜨는 방법에는 건탁과 습탁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건탁은 동화(銅貨)나 은화(銀貨)에 종이를 대고 연필 심(芯)을 뉘어서 비벼대는 장난과 마찬
가지인 방법이다.
종이가 움직이지 않게 누르고 작은 고형(固形)의 탁본 먹으로 수 없이 문지르면 문자가높은
곳은 검게, 얕은 곳은 희게 찍인다. 섬세한 무늬나 잔 글자는 손가락에 헝겁을 감아 이것을
탁본 먹에 문지른다음 대상물에 세심하게 문질러서 찍을 수도 있다.
습탁(濕拓)은 탁본하려는 물건에 댄 종이 위를 물로 적시어 종이가 대상물에 붙게 하는 것
이 특색이며, 수탁(水拓)이라고도 한다. 종이에 물을 칠하는 데는 브러쉬를 사용하지만, 큰
비(碑)나 종 일 경우에는 브러쉬가 어려우므로 타올을 물에 적시어 적당하게 짠낸후 가늘게
말아서 종이 위를 굴리면서 종이를 대상물에 밀착시켜 먹물로 찍어낸다.
습탁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탁본시 필요한 도구
탁본시 필요한 도구
① 무명천이나 가아제천, 명주천
② 먹과 벼루
먹물은 좋은 것을 사용해야 한다. 좋은 먹을 갈아서 쓰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더운
여름철에는 병에 담긴 먹물이 3∼4일 이 지날 경우 상하기 쉽고 먹물이 엉길 수 있으므로
먹물에다 소주를 몇 방울 정도 떨어뜨리면 20일 정도는 그대로 보관하여도 무방하다
③ 물붓(표구할 때나 도배할 때 사용하는 붓), 분무기
④ 두드리는 솔(대,소)
양복의 먼지털이용으로 파는 솔이면 되는데, 털이 곱고 고른 것으로 하되 작은 솔과 큰 솔
을 갖추어 놓는 것이 좋다.
⑤ 면수건,소창
⑥ 물통, 먹접시
⑦ 화선지나 탁본용 창호지(닥지) 신문지
⑧ 좁쌀,쌀,콩,녹두
⑨ 칼,가위,테이프,고무줄,비닐
먹방망이 만들기
먹방망이 만들기
이는 헝겊에다 솜이나 좁쌀,톱밥 등을 싸서 이에 먹물을 묻혀 사용하므로 먹방망이라고 불
리는 것이다.
솜이나 좁쌀, 노끈, 가아제 등을 준비한다. 특히 솜은 잘게 잘 찢어서 사용한다. 솜이나 좁쌍을 가아제천으로 싸서 꼭꼭 다진다. 앞을 찐빵처럼 만들면 된다. 다시한번 더 무명천이나 견 등에 싸서 끈으로 묶으면 된다. 묶기 전, 솜방망이 앞을 만져보면 단단하고 탄력이 있어야 된다.
이젠 크기별로 (손가락만한 것부터 어른 주먹만한 것까지) 4개정도 만들면 모든 탁본에 무
난할 것이다
탁본하는방법
탁본하는 방법
1.탁본할 원판을 먼저 솔로 깨끗이 청소한다.
구석구석 먼지가 끼어있으면 좋이가 봍지 않고 뜨기 때문에 청소는 무었보다 중요하다.
청소하면서 탁분할 대상의 형태와 요철을 정확하게 손으로 느껴보도록한다.
2. 청소가 끝났으면 스프레이로 물을 골고루 충분히 뿌려준다.
탁본대상의 성질을 잘 파악한 후 물의 량을 조절한다.
3.종이를 탁본할 대상물에 정확하게 얹어놓고 가볍게 물을 한번 더 뿌려 말착시켜준다.
4.종이가 충분히 젖으면 마른수건을 덮고 손으로 가볍게 구석구석 눌러준다. 종이는 물을 먹
은 상태에서 늘어날것이다.
5.솔로 전체를 두두린다.
종이의 질에 따라 두드리는 강도를 조절한다.
여분의 물은 수건으로 흡수될 것이다.
6. 수건을 조심스레 벗긴 후, 아직 밀착 안된 부분을 솔로 가볍게 두드린다. 이때 너무 세게
치거나 직각(⊥)이 아니라 엇각(∠)으로 치면 종이가 찢어지기 쉬우니 조심한다.
물기가 충분히 마르면 솜방망이를 준비한다. 이상태를 알아내는 것이 아주 중요한데, 수분이 많으면 먹이 번지게 되고, 너무 마르면 종이가 탁본대상물에서 떨어지기 쉽고,먹도 잘 먹지 않는다.
이것은 경험을 통한 노하우가 필요하다.
8. 솜방망이는 두개를 준비한다.
하나는 먹을 묻히는 것이고, 하나는 그것에 비비는 것이다.
먹이 묻은 솜방망이(A)에 반대편 솜방망이(B)를 비비면 먹이 A에서 B로 옮겨져 B에 먹의
그을음이 묻어있게 되는데 탁본할 때는 B만 사용한다. <중요>
9.간접적으로 먹이 묻은 B솜방망이를 먼저 시험 삼아 다른 종이에 쳐봐서 희미하게 먹그을
음이 묻어 나오면 사용해도 된다. 먹물이 진하게 나오면 A 와 B를 더 비비면 된다.
10.이제 탁본할 대상에 가볍게 톡톡 쳐보도록 한다.
양각인 경우 , 튀어나온 부분만 솜방망이질 하면 된다.
세밀한 부분은 작은 솜방망이를 사용한다.
11.완성이 다 되면 원판에서 떼어내면 된다.
탁본뜨기 순서
맘에 드는 전돌을 선택한다.
전돌위에 화선지를 올린다.
물을 충분히 뿌려준다.
스폰지를 눌러 형태가 드러나게 한다.
화선지 위에 천을 덮는다.
솔로 가볍게 두드린다.
화선지를 충분히 말린다.
먹물을 천뭉치에 적신다.
또 다른 천뭉치에 골고루 적신다.
신문지에 천뭉치를 찍어서 먹물량을 확인해본 후
마른 화선지에 두드려 모양을 탁본한다.
준하가 완성한 용무늬전 탁본
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청난당님!!~~수고 하셨습니다. 때 마침 잘 올려 주셨네요.~~~~~~ 내일 한학촌 회원님들과 해인사 탁본 하러 가거던요. 사진 많이 찍어 올게요.........자료 올려 주셔서 정말 정말 감사^*^
좋은자료 스크랩 하여 갑니다, 고맙습니다
어쩜 이리 자세하게....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