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기독교교육(은재현).pptx
교회 내·외적 성인기독교교육
은재현, 이가희, 이주심, 장두영, 장민정
내적 기독교교육
1. 외국인 한글학교(경주 중부교회)
- 시작하게 된 동기
한국어가 서툰 다문화 가정이나 외국인 노동자와 청소년들이 한국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돕고, 또한 교회공동체 생활과 많은 영혼들이 주께 돌아오는 기쁨과 복음의 통로가 되기 위한 신앙상담과 함께 외국인 한글학교 프로그램을 개설하게 되었다.
주제: 소리와 글자가 하나가 되는 글로벌 한글 학교
목표:
듣고 말하기가 자유로워 질수 있다.
한글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외국인들의 한글 문법 사용과 어휘력이 향상 될 수 있다.
- 주요내용:
한국어 교육과 찬양 및 외국인 소그릅 모임
한국어 교육이 끝난 후 외국인 각 나라별 말로 찬양을 따라 부르고 소그룹 모임을 통해 성경공부를 시행한다.
2. 결혼학교(기쁨의 교회)
- 시작하게 된 동기
교회 내에 커플들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결혼예비학교를 통해 결혼생활에서 겪게 될 문제들을 미리 파악하고 예방하는데 목적이 있다.
주제
결혼학교는 결혼생활 중에 빈번하게 갈등을 겪는 문제에 대한 성경과 경험을 통해 나오는 지혜를 나누고자 한다.
과정
4주에 걸쳐 진행이 되는데, 강의와 기혼자들의 사례를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1주차에는 결혼의 목적, 성경적인 결혼의 목적을 이해하여 가족중심의 삶을 넘어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가정이 되게 한다.
2주차에는 갈등 해결, 남녀차이 기질차이 배경 등의 차이에서 오는 갈등을 이해하고 극복하는 법을 배운다.
3주차는 부부이 성, 남성과 여성이 성을 바라보는 차이를 배운다.
4주차는 가정경제를 계획하고 나누는 삶을 살기 위한 비결을 배운다.
- 추가:
3. 아름다운 결혼생활이란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가는 결혼생활이다. 두 사람이 서로를 돕는 배필이 됨으로 성숙해가고, 자녀들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잘 양육하여 하나님 나라의 공동체를 이루어 충만한 삶을 살아 세상에 하나님의 축복히 흘러넘치게 하는 것이다. 즉 아름다운 결혼 생활은 두 사람의 관계에 함몰되거나 가족이기주의에 빠지지 않고, 하나님의 축복을 누리고 흘러넘치게 하는 생활일 것이다.
4. 부부간의 의사소통의 핵심에는 남성과 여성이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한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함을 깨닫는 것이다. 대부분의 갈등은 남성과 여성이 소통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는데 있다. 상대방의 말에서 말하는 사람의 의도를 읽고 파악하는 경청의 훈련과 상대방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주파수를 맞추는 공감의 언어를 사용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5. 부부갈등의 해결방안은 교회 공동체의 지원이다. 부부간의 노력으로만 갈등을 해결해가는 일이 어려울 수 있다. 이 때 공동체의 성숙한 부부들의 지혜의 조언과 그들이 겪었던 실패담과 성공담을 나누는 일은 갈등을 겪는 부부에게 자신들의 문제를 바로보고 해결할 수 있는 힘을 준다. 오늘 날의 결혼이 당사자들에게만 문제해결의 부담이 지워진다는 점에서 더욱 힘들 수 밖에 없다.
3. 경로대학(대구삼영교회)
- 시작하게 된 동기
노인은 우리를 낳아 기르고 문화를 계승하여 국가와 사회를 수호하고 발전시키는데 기여하여 온 어른으로서 국민의 존경을 받으며 노후를 안락하게 지내야 할 분이다. 그러나 인구의 고령화와 사회구조 및 가치관의 변화는 점차 노후를 어렵게 하고 있다.
- 주제
우리는 고유의 가족체제 아래 경로효친과 인보상조의 미풍양속을 가진 국민으로서 이를 발전시켜 노인을 경애하고 봉양하여 노후를 즐길 수 있도록 노인복지 증진에 정성을 다하여야 한다.
목표
노인은 의, 식, 주에 있어서 충족되고 안락한 생활길 수 있어야 한다.
노인은 심신의 안전과 건강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
노인은 자신의 능력에 따라 사회생활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노인은 취미, 오락을 비롯한 문화 및 생활과 노후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얻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외적 기독교교육
4. 아버지 학교
- 시작하게 된 동기
‘가정이 흔들리고 있다’,‘가정은 치유되어야 한다’등 가정을 회복시키기 위한 관심과 애타는 마음. 아버지들은 가정을 위해 일하였는데, 일은 아버지를 가정 밖으로 불러내고 아버지들의 마음에서 가정의 자리를 앗아감.
(슬로건) ‘주님, 제가 아버지입니다’, (캐치프레이즈) ‘아버지가 살아야 가정이 산다!’
- 주제
1.아버지의 영향력 2.아버지의 남성 3.아버지의 사명 4.아버지의 영성 5.아버지와 가정
- 과정
5주 동안, 친교, 찬양, 비디오 상영, 저녁식사, 그룹토의, 간증, 강의, 주제 예식 등
- 추가
「좋은 아빠 되기 프로젝트」 추천사中.
“지금부터라도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해 노력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벌써, 저보다 아내와 아이들이 이 책의 톡톡한 수혜자가 되고 있어요.”
“아빠의 행동이 아이의 거울이 되고, 미래를 만든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5. 청어람 아카데미
- 시작하게 된 동기
청년들이 청어람 아카데미를 통해 배운 지식을 기반으로 사회에 기여하도록.
- 주제
한국사회와 한국교회가 꼭 검토해야 할 주제가 무엇인지 제안, 통과해야 할 토론을 외면하지 않도록 담론의 장 제공
- 과정
매 학기 5-8주가량의 기간으로 다양한 강좌를 시도.(인문학, 대중신학, 사회혁신 등 강좌 범주 넓힘). 청년사역 컨퍼런스, 지식수련회, 기독소장연구자컨퍼런스 등을 꾸준하게 진행하며 ‘지식생태계’를 추구. 강연회의 새 지평을 연 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초기 공동 기획 담당.
성인기독교 교육, 왜 해야되는가?
- 성인기독교 교육의 필요성
외국인 한글학교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화 시대에 발맞춘다.결혼학교, 아버지학교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가정교육에서 다음세대 양육으로 이어지는 기독교교육을 한다.경로대학(노인대학)과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고령시대에 대비한다.
→ 태중에서부터 임종직전까지 행할 수 있는 유일한 교육인 기독교교육.
계속해서 탐구하여 지금의 나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다시 다음세대에 전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