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논평]카카오, 정말 왜 이러나?
2.[자료]욕심만 앞서는 탁상행정
3.[언론보도]주간한국:카카오에 반기 든 대리운전기사들
4.[언론보도]조선일보:카카오,대리기사 심야이동수단 대책 내놓았지만...대리업계는 탁상행정 비난
5.[언론보도]교통신문:카카오, 그린카·쏘카와 업무제휴
쏘카로 대리기사 심야이동문제 해결한다
오늘 각 언론보도를 보면, 카카오가 카셰어링 서비스인 쏘카와 그린카서비스를 통해, 심야시간의 대리기사 이동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한다. 참으로 한심한 발상이 아닐 수 없다.
대리기사들은 그 특성상 대중교통수단이 끊긴 시간에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이를 해결코자 수도권만해도 심야시간에 약 3-400대의 사설 낡은 버스들이 도로를 질주하면서 대리기사들을 실어나르고 있다. 하지만 이는 온갖 편법방도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유상운송법상 모두 불법이기에, 어떤 보험혜택도 없이 과속과 난폭운전의 아슬아슬한 위기 속에서 대리기사들은 하루하루 불안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무능과 탁상행정, 대리기사 두번 울린다
신규사업자인 카카오 역시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대리운전사업에 뛰어들다보니 특히 논밭이나 산속까지 이동해야 하는 지방의 경우, 달리 대책이 없기에 많은 지방사업은 실제 포기한 상태에서 지내오고 있는 것이다.
카카오는 이 문제 해결을 위한 방도라고 카셰어링 서비스인 쏘카나 그린카차량을 통해 심야시간대 유휴차량을 이용해 대리기사들을 이동시켜주겠다는 그럴 듯한 방침을 발표했다.
카카오는 대리기사들에게 별도 비용을 부과하지 않겠지만, '보험료와 주행요금'을 받겠다는 것으로, 마치 대리기사들을 위한 카카오의 배려인 듯 포장하고 있다.
하지만 쏘카를 운행해주면 대리기사가 그 운행비를 받아야 하는 것인데, 오히려 기름값과 톨비를 물어야한다?
이 무슨 해괴한 장난이란 말인가.
만약 이것이 쏘카편도차량에 해당되는 것이라면, 카카오가 쏘카 편도차량을 원위치로 복귀시키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한푼도 부담하지 않으면서, 오히려 대리기사들에게 기름값이나 톨비를 뽑아내겠다는 것이다. 즉, 그간 대리기사나 탁송기사는 쏘카차량을 원위치 복귀시켜주고 운행비를 받아왔던 것인데, 이제 오히려 공짜 운행을 하면서도 기름값이나 톨비를 지불해야하는 황당한 상황이 생기는 것이다.
이런 여론을 의식했던 걸까? 카카오는 공지를 통해 뒤늦게 왕복이용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왕복이용의 경우라면 더욱 말할 필요도 없다.
심야시간에 이동수단이 없어 쏘카를 이용하라는 건데, 다시 그 자리로 돌아와야 한다? 참으로 한심한 발상이다.
예컨데 수원역에서 서울 강남의 경우, 기존 셔틀요금은 3천원이지만, 쏘카 이용시 무려 1만1천6백6원이 나온다(보험료 4,500+톨비3,300+주유비3,806). 게다가 쏘카 주차지점까지 이동해야하고, 직접 운전하면서, 쏘카 목적지까지 주차해주고, 또 이동해야 하는 것이다. 왕복의 경우라면 두배의 비용과 시간, 노동력이 쓰이게 된다.
참으로 욕심만 앞서는 한심한 탁상행정이다.
기존 대리운전업자들의 카카오기사 핍박에 항의하는 새벽집회, 하지만 대리기사들의 이런 노력도 카카오의 '확정요금제'
강행으로 빛을 바래버렸다. 기존 대리운전업자 못지않는 갑질로 신뢰를 잃은 카카오, 대리기사들은 허탈할 뿐이다.
카카오의 속 보이는 대국민 꼼수
카카오의 시장진입을 통해 부조리한 대리운전시장이 개편되고 처우개선에 도움이 되길 바랜 대리기사들의 절절한 바램은 커녕, 카카오의 시장 진입과정은 끊임없는 실망과 기대를 저버리는 불량 정책의 연속이었다.
기존 업자들과 큰 차이 없는 고율의 수수료, 요금시스템을 교란시키는 확정요금제, 불량운행 강요하는 우선배차제 등, 카카오는 기존 시장의 대표적 불량업자들인 로지(연합)과 함께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수탈과 횡포의 상승작용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카카오는 끝임없이 무능하고 욕심많은 방침으로 스스로 좌충우돌하면서도, 터무니 없는 언론플레이와 포장으로 업계사정을 잘 모르는 언론과 세상의 눈을 속이고 있다.
그렇잖아도 기존 업자들의 모진 수탈과 횡포로 원통함과 서러움만 가득한 대리기사들이다.
카카오드라이버, 더 이상 대리기사를 비롯한 업계 종사자들을 괴롭히지 마라.
좋은 일하려다 지옥갈 수도 있다. 카카오 비판은 기존 불량업자들을 도와주는 꼴이라 가능한한 참고참는 대리기사들이다. 카카오, 이제 인질이 된 대리기사들의 환상과 원망을 밑천 삼아 어떤 짓을 더 하고 싶은가?
카카오, 정말, 대리기사가 카카오 김범수의장을 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소환이라도 하라고 부추기는가?
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카카오, 쏘카로 대리기사 심야이동?
쏘카나 그린카를 이용하여 심야시간에 대리기사 이동수단으로 쓰겠다는 카카오의 대대적 선전, 전혀 가능하지 않은 일입니다. 왕복만 가능하다구요? 심야시간에 이동수단이 없어 불편한 대리기사들입니다.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려 이용하는 쏘카인데, 다시 그 자리로 돌아와야한다구요?
왕복이건 편도건, 전혀 가능하지도, 도움되지도 않는 발상입니다. (편의상 편도의 경우를 예로 들어봅니다.)
아래 수치로 정리해드립니다.
카카오에 많은 기대를 걸었던 우리 대리기사,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왕복은 비용과 시간, 노력이 2배 들겠지요. ^^)
사례1) 안양역 -서울 강남:
- 기존 셔틀비 3천원
- 쏘카 이용비:통행료 2,500원+기름값 2,221원+ 보험료 1,000 = 합 5,721원
(보험료 4,500원 계산시 9,221원)
(쏘카 주차지점까지 이동비용 별도, 대리기사 직접 운행 부담, 쏘카 목적지 주차 후 이동비용 별도)
사례2) 수원역 -강남역
- 기존 요금: 3천원
- 쏘카 이용비: 통행료 3,300원+주유비 3,806원+보험료 1,000 = 8,106원
(보험료 4,500원 계산시 16,601원)
(쏘카 주차지점까지 이동비용 별도, 대리기사 직접 운행 부담, 쏘카 목적지 주차 후 이동비용 별도)
사례3) 성남 미금역 - 강남역
- 기존 요금:3천원
- 쏘카 이용비: 통행료 1천원 + 주유비 2,289원 + 보험료 1,000 = 4,289원
(보험료 4,500원 계산시 7,789원)
(쏘카 주차지점까지 이동비용 별도, 대리기사 직접 운행 부담, 쏘카 목적지 주차 후 이동비용 별도)
3.[언론보도]주간한국:카카오에 반기 든 대리운전기사들
http://cafe.daum.net/wedrivers/7POY/35
"...하지만 이에 대해 대리운전기사들은 큰 반발에 나섰다. 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김종용 회장은 <주간한국>과의 인터뷰를 통해 “카카오의 이번 요금 정책으로 인해 대리운전 업계 전체가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4.[조선일보]카카오,대리기사 심야이동수단 대책 내놓았지만...대리업계는 탁상행정 비난
http://cafe.daum.net/wedrivers/7POY/357
"...김종용 전국대리기사협회장은 "대리운전기사들이 탁송서비스까지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며 "카셰어링 차량을 운행해서 복귀시켜주면 대리기사가 그 운행비를 받아야 하는데, 오히려 기름값과 톨비를 부담해야 하는 꼴이 됐다"고 말했다..."
5.[교통신문]카카오, 그린카·쏘카와 업무제휴
http://cafe.daum.net/wedrivers/7POY/358
"...이번 카카오드라이버와의 시범 제휴와 관련해 전국대리기사협회는 논평을 통해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했다. 협회 측은 “대리기사들에게 별도 비용을 부과하지 않겠지만 보험료와 주행요금을 받겠다는 것”이라며 “(카셰어링 차량이) 주차된 지역까지 이동해야 하고, 보험료와 주유대, 톨게이트비까지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기존 사설셔틀비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들게 된다”고 주장했다.
6. [에너지경제]카카오 카셰어링 업체와 제휴, 문제 있기v
"...전국대리기사협회와 IT업체 카카오가 ‘대리운전 기사 서비스’를 두고 충돌했다. 협회가 불법이라며 불만을 표출한 반면 카카오는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며 문제없다고 반박했다. ..."
7.[협회안내]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연락처/법인구좌
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 http://www.wedrivers.net (or cafe.daum.net
개미친 카카오의 작태가 도를 넘어서 이젠 로쥐가 형님으로 모실판이다 기가 막힌다
로쥐가 형님으로 모실 개악행 미친 또라이 업체가 드뎌 모습을 들어내고 있구나
카카오 이개세드라 내 너히가튼것들한테 한때나마 한가닥 희망과 기대를 했던것이 참으로 한심스럽고 분통이 터질따름이다
로쥐가 이젠 이놈들한테 폐악질을 배우러 느그업체에 단체연수가야 쓰것다 헐
무료보험료 플비공짜로 순진한 기사들 눈을 ㄱㅏ리고 인ㅌㅓ뷰라는 허울조은 면접으로 쥐랄옆차기를 하더만 드뎌 본색을 드러내는구나
이런 개만도 못한 업체를 아직도 믿고 카드원플을 고집하고 맹종하는 기사들도 카대의 실체를 파악하고
정신차리고 기사마루타 독주 기사개무시등
실체파악 하고 그에 상응하는 기사들의 단결된 모습을 이번기회에 보여주어야만 할것이다 그렇지안으면 또 로쥐의 악습이 반복되는
행태로 기사들을 우롱하고 뒤에서 비웃는 개가튼업체의 노예가 되고말것이다
카대 원플기사님들 이제 카대의 실체를 파악하셨죠
정신들 차리시요
첫댓글 패악질로 따지면 로지는 고조할아버지죠
울트라대마왕수준이죠^^
카카오 원플 좋아요 ^^
항상 좋은 마음므로 댓글 제목글 보고 있슴다
로쥐보다는 카카오가 100번 낳지요
까까오는 백번이나 낳나요??
와~ 무슨 쥐도 아니고 새끼를 백번이나 낳냐,,,,ㄷㄷㄷㄷㄷ;;;
@*아우토반* 대리기사를 계속 낳고 있잖아요!
그 뜻인데요.
패악질로 따지면..로지만 하겠습니까???^^
님의 정확한 판단과 정보 감사 합니다.
앞으로도 서슴 없는 논평과 정보 부탁
드리며 고생하셨습니다.화이팅~*
카대하면 셔틀 못타나요?
셔틀 좋으면 계속 타면 되는거 아님?
셔틀이 기사들 한명태우고 가나요? 쏘카도 총 다섯명탄다면
훨씬 싼거 아닌가요?
비난은 자유 이지만 잘못된 사실이 있네요
공지 처음부터 왕복이 의무였습니다
문제가 되니 추후에 왕복운행으 강조했다는 주장은 틀린내용입니다
편도운행에 무료로 이용하게끔해야 탈까말까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