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장은 크지 않으나 해마다 성장하고 있는 일본 가정용 마스크 시장
ㅇ 예방을 중시하는 일본인, 마스크 시장은 계속적인 증가세
- ‘18년 일본 가정용 마스크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0.4% 증가한 346억 5,000만 엔을 기록했으며, ‘19년은 전년대비 6.8% 증가한 370억 엔으로 예측됨
- 가정용 마스크시장은 ‘09년 세계적으로 신형 인플루엔자가 유행하였을 때부터 일본에서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였음
- 하지만 일본은 11월부터 5월까지 마스크 수요가 크게 감소하지 않는 시장으로, 인플루엔자 외에도 꽃가루 비염(花粉症), 독감 예방 차원에서 공공장소에서는 마스크를 상시 사용하는 사람이 존재함
* 가정용 마스크: 면이나 부직포를 소재로 만든 것으로 드럭스토어나 편의점에서 구할 수 있는 일반적인 마스크임. 의료용, 공사현장에서 사용하는 방진마스크 등은 포함되지 않음. |
<일본 가정용 마스크시장 규모 추이(단위 : 백만 엔)>
주:2019년은 예측치임
자료원 : 후지경제 ‘Toiletry Goods Marketing 요람 ’
□ 가정용 마스크 각 메이커 점유율과 유통상품 예시
ㅇ 메이커 6개사가 시장의 80%를 점유하는 형태
- Unicharm을 비롯해 판매액 순위 6위까지의 메이커가 점유율 10%를 넘어 시장의 80%를 차지하는 시장구조임.
- 다만 기타 부분이 505억 엔으로 시장의 14.6%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입품을 포함한 PP상품, 벌크상품(대량판매)으로 예측됨.
2018년 일본의 가정용 마스크 메이커 시장점유 현황
기업명 | 판매액(예측치)(백만엔) | 점유율(%) |
Unicharm | 7,500 | 21.6 |
Kowa | 5,700 | 16.5 |
Hakugen Earth | 4,900 | 14.1 |
Tamagawa Eizai | 3,550 | 10.2 |
Irishyama | 3,500 | 10.1 |
Kobayashi Pharmaceutical | 2,600 | 7.5 |
Oji Nepia | 950 | 2.7 |
Hakujuji | 500 | 1.4 |
ROHTO Pharmaceutical | 400 | 1.2 |
기타 | 5,050 | 14.6 |
합계 | 34,650 | 100 |
자료: 후지경제 ‘Toiletry Goods Marketing 요람 ’
ㅇ 유통상품
- Unicharm은 ‘초쾌적마스크(超快適マスク)’, ‘얼굴이 작아 보이는 마스크(小顔に見えるマスク)’, ‘초입체마스크 감기・꽃가루용(超立体マスク かぜ・花粉)’이 호조.
- Kowa는 ‘3차원 고밀착마스크 나노(三次元高密着マスクナノ)’, ’화장이 잘 묻지 않는 마스크(メイクが落ちにくいマスク)’ 등 부가가치 상품을 적극적으로 시장에 투입.
- Hakugen Earth는 기능성으로 차별화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있음.
제품 예 |
제품명 : 초쾌적마스크 제조사 : Unicharm 소매가격 : 969 엔(30매입) 특징 : 미세먼지 대응, 오래 착용해도 귀가 아프지 않은 고무가공 | 제품명 : 얼굴이 작아 보이는 마스크 제조사 : Unicharm 소매가격 : 226 엔(7매입) 특징 : 턱 부분이 둥글게 되어있어 얼굴이 작아 보이는 효과가 있음. |
제품명 : 초입체마스크 제조사 : Unicharm 가격 : 831 엔(100매입) 특징 : 미세먼지 대응. 신축성이 있어 얼굴형에 맞게 밀착 |
제품명 : 3차원 고밀착마스크 나노 제조사 : Kowa 가격 : 249 엔(5매입) 특징 : 나노섬유필터+내장 필터 사용 |
제품명 : 화장이 잘 묻지않는 마스크 제조사 : Kowa 가격 : 280 엔(4매입) 특징 : 화장품이 마스크에 잘 묻지 않는 코팅 도포 |
제품명 : Iki Racool Mask 제조사 : Hakugen Earth 가격 : 170 엔(5매입) 특징 : 숨쉬기가 편한 통기성 필터(흡수, 방습 소재) 사용. 일반마스크의 7배의 통기성. |
제품명 : 쾌적 가드 프로 제조사 : Hakugen Earth 가격 : 690 엔(6매입) 특징 : 코에서 올라오는 훈기를 방지하며 안경이 흐려지지 않게 한 구조. |
제품명 : 안심청결마스크 제조사 : Irisohyama 가격 : 524 엔(35매입) 특징 : 개별포장. 중국제 |
제품명 : Nodonuru Nure mask 제조사 : Kobayashi Pharmaceutical 가격 : 350 엔(3매입) 특징 : 입에 쓰는 가습기. 취침시 사용하는 마스크로 적당 |
제품명 : PITTA MASK 제조사 : ARAX 가격 : 323 엔(3매입) 특징 : 신 폴리우레탄 소재를 사용하여 신축성이 좋아 틈새 없이 밀착. 착용감이 좋고, 다양한 색상 준비, 패션과 마스크의 융합이라는 컨셉트로 30대, 40대 남성에도 인기. 꽃가루를 99% 차단 등 기능면도 우수. |
주: 가격은 인터넷 쇼핑몰 Rakuten에서 조사하며 최저가로 표시. 소비세 8% 포함 가격임
□ 바이어 인터뷰(KLB, O사장)
Q1 : 간단하게 회사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A1 : 당사는 한국에서 화장품, 미용용품, 물티슈, 애완동물용품 등, 드럭스트어에서 판매 가능한 상품을 수입 판매하는 기업임. 한국에서도 많은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일본 상품을 한국에 수출도 하고 있음.
Q2 : 한국제 마스크의 경쟁력에 대해서 알려 주십시오
A2 : Made In Korea 제품의 품질경쟁력은 일본제품과 차이가 없음. 다만 일본유통제품은 대부분 중국제 아니면 일본제이기 때문에 가격이 애매한 것이 한국제품의 약점임. 예를 들어 중국제 경우 1매 당 2 엔으로 한국제품에 비해 6 배 정도 많이 차이가 남. 일본제품은 더 비싸지만 부가가치 있는 제품으로 경쟁하고 있어서 해외 수입품과 경쟁이 되지 않음.
Q3 : 한국제품은 경쟁력이 없다고 봐야하는 건지
A3 : 가격경쟁력으로만 본다면 경쟁력이 없지만 적당한가격에 부가가치 있는 제품이면 충분히 들어올 수 있음. 작년에 한류 아이들이 쓰는 검은 마스크가 일본시장에 많이 들어와 젊은 사람들을 중심으로 길거리에서 많이 볼 수 있게 되었음. 기존에 검은 마스크에 대한 인식은 강도나, 폭주족 같은 이미지가 있었는데 젊은 사람들에게는 그런 이미지보다 한류스타가 쓰는 마스크 라는 이미지가 강한 것 같아 놀랐음. 기능 중시의 마스크가 아니라 패션 아이템의 하나라고 생각할 수가 있고 실제로 드럭스토어가 아니라 한류상품 판매점이나 잡화점에서 판매되고 있었음.
Q4 : 이미 일본시장에 소개되었기 때문에 ‘검은 마스크가 잘 팔린다’라는 말은 못할 것 같습니다. 어려운 질문이지만 일본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에게 조언이 있다면 부탁 드립니다.
A4 : 일본시장에서 중국 제품과 경쟁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 생각하며 부가가치로 승부해야 한다고 생각함. 악취 방지나 다양한 색상을 준비하는 것도 좋고 한류스타들이 좋아하는 스타일을 연구하는 것도 좋을 것 같음. 한국에서 잘 팔리는 것은 일본 바이어도 관심을 가지기 때문에 일본 내수시장만 집중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함.
□ 시사점
ㅇ 가정용 마스크는 일본에서 일년 내내 수요가 있으며 부가가치 제품의 판매가 호조임.
ㅇ 독감의 유행에 따라 많이 좌우되나 특히 겨울에는 감기, 독감 대책 마스크의 수요가 크게 늘어나는 것은 한국과 일은 같은 현상인 바, 유럽과 달리 마스크를 사용하는 습관은 한국과 일본 다 비슷하며 고성능 마스크의 개발에 있어서 따로 일본사양으로 만들 필요가 없다는 특징이 있음.
ㅇ 가격경쟁력으로는 중국 제품과 경쟁하기 어려움으로 한류스타를 이용한 마케팅이나, 부가가치를 낸 제품으로 일본시장 공략이 필요함.
자료 : 후지경제, 각 기업 홈페이지, Rakuten, KOTRA 오사카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