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쭈아님 따님 결혼식에 다녀오는 길에 연비 체크 좀 해봤습니다.
가는 길은 고속도로 정체 구간이 많았고, 에코 모드가 아닌 노멀 상태로 주행했는데 트립 13km/l 정도 연비가 나옵니다.
집에 오는 길에는 에코 모드 켜놓고 주행했는데, 고속도로가 비교적 원활한 상태였고, 80~90km/h 속도로 비교적 경제속도 위주로 주행했습니다. 트립 연비가 18.5km/l 나오네요.
에코 모드가 차이점을 분석해보니 rpm이 다르게 놀더군요. 노멀 모드 보다 rpm을 약간 낮게 운용하더군요. rpm이 낮게 유지하면서 가속을 유지하려는 특성을 보인다고 할 수 있죠. 이 때문에 연비가 조금 더 좋아지는 결과가 나오게 되는거 같습니다.
대신 노멀 모드 보다는 가속 반응이 좀 무딘 현상이 있습니다만 까로텍 VS를 150 패럿 정도로 장착했기 때문에 장착 전에 비해서는 무딘 현상이 덜 합니다.
VS 150 패럿 장착 후로 노멀 모드에서는 가솔린 마냥 부드러운 가속 반응을 보여주고요.
싼타페 DM 차량에서 가속 반응이 초반에 굼뜨는 현상을 개선하는데 특효약 처방전으로 120 패럿 이상 추천하고 싶네요 ㅎㅎ
현대차 트립의 뻥연비 논란을 감안해서 리터당 1~2km 적게 잡아서 실연비 16~17km/l 연비면 나름 괜찮은 수준이라고 봅니다.
단, 경제속도로 최대한 탄력주행을 활용해야 달성할 수 있다는게 함정입니다... 발 끝 컨트롤을 잘해야만 볼 수 있는 연비죠. ㅋㅋㅋ
참고로 차에 성인 남자 1 + 성인 여자 1 + 초딩 아이1 + 돌 지난 아기 1 이렇게 탑승한 상태에서의 연비입니다.
첫댓글 헐...죽이는 연비네....외제차와 비교해도 괜찮은듯..
60 F인데
자꾸 고용량 욕심나게 하는 마약.
제차의 두배도 넘는 연비네요.
고속도로 주행 비율이 높은 조건에서 연비입니다. 시내만 다니면 이렇게 못나오죠 ^^
싼타페DM 순정도 고속도로에서 발끝 컨트롤로 90정도 유지하면 17~18나옵니다.
대부분 엑셀을 급하게 밟기때문에 연비가 나쁩니다.
저도 싼타페dm인대 고속도로 100%연비는 20정도 나오더라구요.. 평상시(현재트립) 연비는 10.9km입니다 이게 한1년정도 릿셋없이 냅둔건대 시내90% 고속10%정도의 연비네요.. 한달에 한두번정도 고속도로를 달리는지라..연비가.ㅎㅎㅎ 뭐이정도면 마티즈정도된다고 봅니다... 마티즈도 시내주행만하면 10km정도나오는것 같던대..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