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의 종류와 효능 알아보기
올리브유는 열매를 짜서 얻는 기름으로, 열을 가하지 않고 압착하여 얻기 때문에 영양소 파괴도 없고 화학물질이 일절 첨가되지 않는다. 세계 5대 건강 식품이며 장수비결, 탁월한 미용 효과 등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지질성분이 모유성분과 비슷해 인체에서 100% 흡수되고, 분해되며 올리브유의 항산화 영양소가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올리브유는 빛에 약하고 산화가 잘 일어나기 때문에 플라스틱 페트병이 아닌 짙은 색의 유리병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두는 게 좋으며 유리병에 담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공기와 닿으면 산화가 시작되므로 보관 시에는 반드시 뚜껑을 닫아놓아서 공기의 유입을 차단하는 것이 좋다. 올리브유를 고를 때에는 라벨에 표기된 오일의 산도와 등급, 원산지를 살피는 것이 좋다. 산도가 낮을수록 향과 순도가 높으며 향을 맡았을 때 풀이나 과일 향이 나는 것이 좋고 알코올 향이 난다면 낮은 품질이라 볼 수 있다.
올리브유의 종류
1.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산도 약 0.8% 미만)
올리브 열매를 처음 압착하여 얻은 기름이다. 열을 가하거나 정제를 하지 않아맛과 향이 살아있다. 때문에 열을 가한 조리보다는 샐러드, 빵 소스 등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열하면 영양소가 파괴된다고 알려져 있으나, 발연점인 약 180℃ 정도를 넘어 가지 않는다면 가열요리에 활용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튀김의 이상적 온도는 160~180℃
2. 파인 버진 올리브유(산도 약 1.5% 미만)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와 같은 제조단계를 거쳤으나 맛과 향이 한 단계 낮다.
3. 버진 올리브유(산도 약 2% 이하)
엑스트라버진, 파인 버진에 비해 올리브의 품질이 다소 낮으나 화학처리가 된 것은아니므로 올리브유의 맛과 향은 살아있다. 조리용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4. 퓨어 올리브유(산도 약 1.5% 미만)
짜내고 남은 올리브를 다시 압착했거나 정제한 올리브유와 버진 올리브유를 8:2의 비율로 혼합한 올리브유다. 인위적으로 낮춘 가공 산도로, 맛과 향이 없으며 잘 산화되지 않아 가열조리에 적합하다. 대체로 튀김요리 등에 식용유를 대체하기 위해 쓴다. 그러나 조리 없이 섭취하기엔 부적합하다.
5. 리파인 올리브유(산도 약 3.3% 초과)
두 번째로 짜내어 고온, 화학 처리되어 맛과 향, 색깔이 거의 없다.식료품점에서도 잘 취급하지 않고 공업용 등에 사용된다.
사진기사 제공_ the착한가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