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70년대와 그 이전(3)◎
3. Ferruccio Busoni(이탈리아 1866-1924)
19세기의 피아노 연주계 흐름을 완전히 뒤바꾸어 20세기
의 새로운 모습으로 탄생시↓
킨 위대한 연주자가 바로 부조니이다. 위대한 테크니션이
며 자기자신에 대한 완고한 완벽주의자로서 평생 바흐를 존
경하며 탐구한 그는 리스트를 역시 피아노 예술의 절정으
로 파악하고 있었다. 그는 음악에 대한 철학적 사고를 잊
지 않은 최초의 연주자로서 색채, 기교, 과시보다도 음악
자체에 대한 이념에 두억 관심이 깊었다.
=======================================================
부조니는 말러와 같은 해인 1866년 이탈리아의 엠폴리에
서 태어났으며, 아버지는 이탈리아인 클라리넷 주자였고,
어머니는 독일 출신의 피아니스트였다. 그는 분명 아버지
의 감성을 통해 변덕스런 이탈리아인의 기질을 이어받았
고, 어머니에게서는 독일인다운 지성을 물려받았으나, 그
를 딱히 어느 나라 사람이라고 잘라 말하는 것은 불가능하
다. 그가 어린 시절의 대부분을 보냈으며 7살 때 피아니스
트로 데뷔했던 트리에스테는 프랑스와 독일, 이탈리아 3국
의 문화가 교차하는 접경지역이었고, 그 역시도 일생동안
유럽 전역을 떠돌아 다녔다. 서유럽 지역은 물론 헬싱키 음
악원, 모스크바 음악원, 보스턴 음악원에서 학생들을 가르
쳤으며, 말년에는 베를린과 빈에서 후학 양성에 힘쓰다가
볼로냐에서 사망했다.
=======================================================
부조니는 탁월한 피아니스트, 작곡가, 교사, 음악감독, 음
악미학자, 이론가로 다방면에 걸쳐 활발한 활동을 펼친 인
물이었다. 작곡가로서는 그리 많은 작품을 남기지 않았지
만, 선배 작곡가에 대한 그의 풍부한 지식이 그만의 작곡
을 방해하였을지도 모른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그의 지
식은 깊었다.
=======================================================
그는 바흐, 리스트, 베토벤, 베를리오즈, 특히 동갑내기
인 말러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그는 광범위한 연구
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스타일을 구축했는데, 이는 자신의
이력만큼이나 독특한 것으로 독일 음악도, 이탈리아 음악
도 아닌, 이러한 것이 모두 녹아있는 코스모폴리탄의 음악
이라고 말하고 있다.
=======================================================
->부조니 콩쿨, 샤콘느 등, 그 이름은 수도 없이 많이 들어왔지만,
부조니에 대해 오늘만큼 많이 알 수 있었던 적은 없었는데..
부조니 샤콘느가 다시 듣고 싶어지는데요.
카페 게시글
…………〃피아노 클래식
정보
§연대별 명 피아니스트§-1.(3)페루치오 부조니
건반사랑
추천 0
조회 49
01.01.02 11:51
댓글 0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