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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UAE 정수기 시장동향(201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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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12-15 | 국가 | 아랍에미리트 | 작성자 | 오새봄(두바이무역관) | ||||||||||||||||||||||||||||||||||||||||||||||||||||||||||||||||||||||||||||||||||||||||||||||||||||||||||||||||||||||||||||||||||||||||||||||||||||||||||||||||||||||||||||||||||||||||
품목 | 원심분리기(원심탈수기를 포함한다), 액체용이나 기체용 여과기나 청정기 | ||||||||||||||||||||||||||||||||||||||||||||||||||||||||||||||||||||||||||||||||||||||||||||||||||||||||||||||||||||||||||||||||||||||||||||||||||||||||||||||||||||||||||||||||||||||||||||
품목코드 | 8421 | ||||||||||||||||||||||||||||||||||||||||||||||||||||||||||||||||||||||||||||||||||||||||||||||||||||||||||||||||||||||||||||||||||||||||||||||||||||||||||||||||||||||||||||||||||||||||||||
작성일자: 2014.6.12 작성자: 두바이 무역관 박하얀 (park.hayan@kotra.or.kr)
1. 시장동향
□ Water Purifiers
○ 정수(Water Purification) 관련 기기는 크게 필터(Filter)와 정화장치(Purifiers)의 두 부분으로 시장이 나뉘어짐. 시장 생성 초반에는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필터에 대한 수요가 대부분이었으나 병입 생수(Bottled Water)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정화장치 제조업체 역시 제품의 가격을 낮추어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 UAE 현지에도 정수기기가 제조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시장 수요는 수입으로 충당되고 있으며, 다수의 해외 브랜드가 경쟁 중임. 최대 공급국은 미국과 유럽이며, 브랜드 파워를 무기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UNComtrade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해당 HS Code의 2011년 UAE 수입액은 약 6억1000만 달러로 2010년 대비 수입액이 1.6% 가량 증가하였음.
UAE 2009~2011 정수기기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주: HS Code 8421 기준 자료원: UNComtrade
- 다음은 바이어의 의견을 종합한 정수기기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임.
자료원: 바이어 의견 종합
□ 수입통계
(단위: 달러, %)
주: HS Code 8421 기준 자료원: UNComtrade (2014년 6월 기준, 최신 통계자료)
○ 미국이 약 7800만 달러를 수출, 전체 수입의 12.7%로 수입대상국 1위를 차지함. 그러나 이는 전년 대비 15.1% 감소한 수치임.
○ 이탈리아와 스위스는 각각 전년 대비 81.8%, 754.1% 가량 수출액이 증가하면서 상위권에 올랐으며, 그 외 독일, 바레인, 일본, 중국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음.
○ 한국은 2010년 대비 64.9% 가량 증가한 2800만 달러를 수출하며 5위에 올랐으나 아직까지 시장점유율은 미미한 편임.
□ 관세율
○ UAE 내 해당 제품에 대한 수입규제는 없음. GCC 6개국(사우디아라비아, 오만, 카타르, 쿠웨이트, 바레인, UAE)간에는 관세가 없으며, 기타 국가에는 5%의 관세율이 적용됨. - UAE는 통관절차가 간소한 곳으로, 청구서(Invoice), 물품 리스트(Packing List) 및 원산지 증명서(Country of Origin) 등의 서류만 갖추어져 있다면 통관에 큰 문제가 없음. - 제품에 특별히 적용되는 필수 인증은 없으나 바이어들은 유럽 및 미국의 인증을 받은 제품을 선호함.
자료원: Dubai Customs
□ 주요 유통채널
○ UAE는 비교적 단순한 유통채널을 가진 곳으로 제조업체는 유통업체(Distributor)와 독점 혹은 비독점 계약을 맺고 이 업체를 통해 제품을 각 소매점으로 유통
○ 이외에 현지에 진출하지 않은 제조기업들은 현지의 상업에이전트를 선임하여 수출, 판매 및 유통을 일임하며 상업에이전트가 바이어와 연결해 주거나, 유통업체 혹은 소매점에 납품하기도 함.
○ 현지에서 에이전트와 유통업체를 명백하게 구분하지 않고 있어 유통채널은 대부분 유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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