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사건'에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는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18시간 넘게 조사를 받고 오늘 새벽 3시 50분쯤 귀가했습니다. 김 지사가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어 특검은 이번 주 내로 김 지사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27년 만에 또 다시 군 정보부대 명칭이 바뀝니다. 국군기무사령부를 대신할 새로운 군 정보부대 명칭이 군사안보지원사령부로 정해졌습니다. 다음달 1일 출범할 새 사령부 창설에 대비해, 관련 준비단도 공식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북미정상회담 이후 비핵화 협상이 진전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한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최근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비핵화 약속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안에 두 번째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다고 CNN이 보도했습니다. 아세안지역 안보포럼에서 나왔던 북한의 미국 비판 발언 역시 2차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포석이었다는 겁니다.
■BMW 차량 화재 사태가 일파만파로 확산되자 BMW측이 기자회견을 자청해 자체 조사결과를 공개했습니다. 기존 입장대로 EGR, 즉 배기가스 순환 장치의 결함 탓이란 건데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BMW가 차량 화재 사고 원인으로 지목한 부품의 결함을 최소 2년 전부터 알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당장 리콜 조치를 하지 않은 데 대해서는 그동안 조사 중이었다고 해명을 했는데 국토부는 늑장 리콜 여부에 대해서 조사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보건당국이 고혈압약 50여 개를 잠정적으로 판매 중단시켰습니다. 발암가능물질(발사르탄)이 또다시 검출됐기 때문인데요. 이번에 판매 중단된 고혈압약은 지난달 문제가 됐던 중국업체와는 다른 중국업체에서 원료를 공급받았습니다.
■올여름 선풍기를 너무 오랜 시간 틀어놓으면 과열로 인한 화재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구입한 지 1년 된 선풍기에서 가동한 지 30분 만에 불이 남에 따라 해당 선풍기 제조업체도 제품 결함 여부에 대해 자체조사에 들어갔습니다.
■요즘 곱창 인기가 치솟으면서 식당가에서 때아닌 곱창 품귀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공급이 부족해지자 식당 일부 음식점에서는 호주나 멕시코산을 국내산으로 속여 팔다 적발됐습니다.
■동네 주부들끼리 육아나 생활 정보를 공유하는 이른바 '온라인 맘카페', 전국적으로 2만여 개가 활동중인데요. 영향력이 커지다 보니 일부 회원이 갑질을 하는 부작용도 생겨 잡음이 일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부정확한 정보를 공유하다보니 엉뚱한 사람이나 업체가 피해를 본다는 것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한시적 전기요금 누진제 완화를 지시한 가운데 정부가 오늘 여당과 협의를 거쳐 누진제 완화안을 발표합니다. 전기료 감면안은 이미 고지서가 나온 가정에도 소급 적용될 예정입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만나 혁신성장을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삼성은 바이오산업에 대한 규제 완화를 요청했고 조만간 구체적인 투자, 고용계획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입대 후 훈련소 교육을 마친 공군 신병들, 이제 소속 부대 배치 받을 때 버스 대신에 수송기를 타고 이동한다고 합니다. 공군인으로서 소속감과 자긍심을 심어주기 위해서라는 게 공군 측 설명인데요, 여기에 먼 거리 이동에 따른 안전과 효율성을 높인다는 측면도 고려됐습니다.
■공동주택 안에 소방차 전용구역 설치도 의무화되고 소방용수시설이나 비상소화장치 같은 소방관련 시설 주변에는 주차는 물론이고, 차를 잠시 세워두는 정차도 금지됩니다. 100세대 이상 아파트, 3층 이상 기숙사에는 소방차 전용구역 설치가 의무화됩니다.
■요즘에는 편의점이 길 잃은 아이를 찾아주는 등 위급 상황에서 주민 안전을 챙기는 역할까지 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 5월부터 편의점에 '미아 찾기 시스템' 이 도입돼 운영되고 있어 실종 아동의 이름과 나이, 인상착의를 입력하면 전국 편의점에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최근 독일의 한 대학병원 보고서에 따르면 넥타이를 15분만 매도 목 혈관이 압박돼서 뇌로 향하는 혈액량이 약 7.5% 줄어 고혈압 환자나 노인 등은 두통이나 현기증 등을 느낄 수 있으며 목이 조여지면 안압 상승으로 녹내장 발병 위험도 커지고 경추가 압박돼 목 디스크에도 나쁜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이미 지난달부터 아웃도어와 스포츠, 캐주얼 의류 브랜드를 중심으로 역시즌 마케팅이 시작됐습니다. 이월 상품뿐 아니라 올해 신상품으로 나온 다운 점퍼나 패딩 등을 업체들은 재고 처리에, 올겨울 신상품 수요까지 예측할 수 있어 좋고 소비자들은 최대 50% 저렴하게 비싼 겨울옷을 구입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출처:세상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