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광주이남은 수요를 장담할 수가 없습니다. KTX 광주행이 목포행 보다 더 많은건 광주지역의 수요가 많다는 겁니다. 그리고 목포역으로 죄 몰아버릴 경우 목포지역에는 과잉공급으로 인한 적자 광주지역에는 수요 초토화라는 이중 손해를 봅니다. 게다가 송정리역은 광주공항보다도 머니 접근성이 결여됩니다.
첫번째로 과연 누가 현중심지에서 철도탈려고 송정리까지 1호선을 이용할것이며 광주의 경제적 중심지가 옮겨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각종 지사나 회사들이 분포하는 곳은 대부분 광주역부근을 위시로 한 북구 동구에 몰려있습니다 거기에 현실적인 문제로 접근해보자면 광주역은 조만간 민자역사open이 예정되어있죠-_-;
첫댓글 광주역을 없앨필요는 없다고 보지만, 종착역이 목포, 광주로 나뉘어서, 배차시간이 2배로 늘어나는 문제는 충분히 공감을 합니다. 송정리 경유로 하면, 목포, 송정리 모두 현재보다 열차가 2배나 자주 오게 되겠지요
개인적으로는 광주직통열차를 없애고, 송정리-광주간 연계열차를 운행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CDC같은 것으로 연계하는 것보다는 장기적으로 광주권 광역전철 차원에서, 나주-송정리-광주 노선 등으로 접근했으면 합니다.
또한 광주2호선 순환선을 기존 전철화철도 구간에서도 운행할 수 있게 하여, 효천-광주를 경전철로 달리다가, 광주선에 진입후, 송정리-나주 방향으로 계속 달리는것도 생각해볼만 합니다.
문제는 광주이남은 수요를 장담할 수가 없습니다. KTX 광주행이 목포행 보다 더 많은건 광주지역의 수요가 많다는 겁니다. 그리고 목포역으로 죄 몰아버릴 경우 목포지역에는 과잉공급으로 인한 적자 광주지역에는 수요 초토화라는 이중 손해를 봅니다. 게다가 송정리역은 광주공항보다도 머니 접근성이 결여됩니다.
그리고 우진님의 제안도 다소 문제가 있는게 연계가 잘 되있다 하더라도 환승의 불편 문제가 있습니다. 게다가 가까이에 있는 직통열차를 원하지 환승열차는 원하지 않는게 사람 심리입니다. 결론은 실효가 없다고 봅니다만.
반대로 생각하면 어떨까요? 목포행 모든 열차를 광주로 돌리고 송정리(장성)-목포간 연계열차를 만드는 방법이 수요를 생각하면 훨씬 나을것 같은데... 아니면 광주선 복선화를 얼른 실행하여 기존 광주행 열차는 그대로 두고 서울발 목포행 모든열차와 연계열차를 만드는 것..
한때 송정리-광주간 연계 동차가 다녔는데...그것처럼말이죠..
향후 전남도청 이전으로 인한 수요의 분산을 고려하자면, 호남선 편성의 2원화는 어쩔 수 없는 선택입니다. 따라서 심도깊은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떻게 하면 두 가지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지 말이죠.
중흥동에서 광주역앞 연결도로는 지방자치제 시행때 부터(10년이 됬군요)북구청장이 지하차도 만든다고 공약으로 내세웠던 건데.....작년에 겨우 육교하나 지었을뿐...여전히 그대로. 제가 다니면서 느끼는건데 지하차도 없어도 큰 불편은 없는 것 같아요.. 있을 때의 편리함을 못느껴서 그럴지도
저도 광주 가 봤습니다만 광주역 없는 동광주는 역시 생각하기 힘들더군요. 앞으로 담양과 화순이 광주의 위성도시로 성장할 것을 생각한다면 더더욱 말이죠.
첫번째로 과연 누가 현중심지에서 철도탈려고 송정리까지 1호선을 이용할것이며 광주의 경제적 중심지가 옮겨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각종 지사나 회사들이 분포하는 곳은 대부분 광주역부근을 위시로 한 북구 동구에 몰려있습니다 거기에 현실적인 문제로 접근해보자면 광주역은 조만간 민자역사open이 예정되어있죠-_-;
옛날에는 시청이 광주역 근처에 있었지만 시청자리에는 홈플러스가 생겼습니다.. 지금 시청은 서구 치평동에 있습니다.. 지금의 광주지하철은 녹동행,소태행,평동행이 다닙니다.. 송정리역을 경유해서 평동역까지 올 4월 11일에 개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