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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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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도시/광역철도 Re:광주역은 없어져야 되지 않을까요?
금남로5가역 추천 0 조회 278 05.02.14 23:44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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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5.02.14 23:48

    첫댓글 광주역을 없앨필요는 없다고 보지만, 종착역이 목포, 광주로 나뉘어서, 배차시간이 2배로 늘어나는 문제는 충분히 공감을 합니다. 송정리 경유로 하면, 목포, 송정리 모두 현재보다 열차가 2배나 자주 오게 되겠지요

  • 05.02.14 23:50

    개인적으로는 광주직통열차를 없애고, 송정리-광주간 연계열차를 운행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CDC같은 것으로 연계하는 것보다는 장기적으로 광주권 광역전철 차원에서, 나주-송정리-광주 노선 등으로 접근했으면 합니다.

  • 05.02.14 23:51

    또한 광주2호선 순환선을 기존 전철화철도 구간에서도 운행할 수 있게 하여, 효천-광주를 경전철로 달리다가, 광주선에 진입후, 송정리-나주 방향으로 계속 달리는것도 생각해볼만 합니다.

  • 05.02.14 23:56

    문제는 광주이남은 수요를 장담할 수가 없습니다. KTX 광주행이 목포행 보다 더 많은건 광주지역의 수요가 많다는 겁니다. 그리고 목포역으로 죄 몰아버릴 경우 목포지역에는 과잉공급으로 인한 적자 광주지역에는 수요 초토화라는 이중 손해를 봅니다. 게다가 송정리역은 광주공항보다도 머니 접근성이 결여됩니다.

  • 05.02.15 00:05

    그리고 우진님의 제안도 다소 문제가 있는게 연계가 잘 되있다 하더라도 환승의 불편 문제가 있습니다. 게다가 가까이에 있는 직통열차를 원하지 환승열차는 원하지 않는게 사람 심리입니다. 결론은 실효가 없다고 봅니다만.

  • 05.02.15 01:58

    반대로 생각하면 어떨까요? 목포행 모든 열차를 광주로 돌리고 송정리(장성)-목포간 연계열차를 만드는 방법이 수요를 생각하면 훨씬 나을것 같은데... 아니면 광주선 복선화를 얼른 실행하여 기존 광주행 열차는 그대로 두고 서울발 목포행 모든열차와 연계열차를 만드는 것..

  • 05.02.15 01:58

    한때 송정리-광주간 연계 동차가 다녔는데...그것처럼말이죠..

  • 05.02.15 02:01

    향후 전남도청 이전으로 인한 수요의 분산을 고려하자면, 호남선 편성의 2원화는 어쩔 수 없는 선택입니다. 따라서 심도깊은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떻게 하면 두 가지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지 말이죠.

  • 05.02.15 02:05

    중흥동에서 광주역앞 연결도로는 지방자치제 시행때 부터(10년이 됬군요)북구청장이 지하차도 만든다고 공약으로 내세웠던 건데.....작년에 겨우 육교하나 지었을뿐...여전히 그대로. 제가 다니면서 느끼는건데 지하차도 없어도 큰 불편은 없는 것 같아요.. 있을 때의 편리함을 못느껴서 그럴지도

  • 저도 광주 가 봤습니다만 광주역 없는 동광주는 역시 생각하기 힘들더군요. 앞으로 담양과 화순이 광주의 위성도시로 성장할 것을 생각한다면 더더욱 말이죠.

  • 05.02.15 16:15

    첫번째로 과연 누가 현중심지에서 철도탈려고 송정리까지 1호선을 이용할것이며 광주의 경제적 중심지가 옮겨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각종 지사나 회사들이 분포하는 곳은 대부분 광주역부근을 위시로 한 북구 동구에 몰려있습니다 거기에 현실적인 문제로 접근해보자면 광주역은 조만간 민자역사open이 예정되어있죠-_-;

  • 08.09.17 11:39

    옛날에는 시청이 광주역 근처에 있었지만 시청자리에는 홈플러스가 생겼습니다.. 지금 시청은 서구 치평동에 있습니다.. 지금의 광주지하철은 녹동행,소태행,평동행이 다닙니다.. 송정리역을 경유해서 평동역까지 올 4월 11일에 개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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