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발심
🙏福過十號(복과십호)
👉十號(십호)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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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의 십종의 尊稱(존칭)이며
如來(여래). 應供(응공). 正偏知
(정편지).明行足(명행족).善逝(선서)
世間解(세간해). 調御丈夫(조어장부)
天人師(천인사). 부처. 世尊(세존)
이라고 한다.
舍利弗(사리불)이나 迦葉(가섭) 등의
聲聞(성문)은법화경의 迹門(적문)에서 미래의 成佛(성불)을 허락받고서 모두
이 十號(십호)를 수여받았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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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들은 십종의 德力(덕력)중,
제六(육)의 世間解(세간해)를
無上士(무상사)와 世間解
(세간해)의 두가지로 열어서
제九(구)의 부처까지를 十號
(십호)라고 호칭하고
이 十號(십호)를 갖춘 사람을
總稱(총칭)해서 世尊(세존)
이라 하는 說(설)도 있습니다.
十號(십호)의 大要(대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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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如來(여래) :
森羅萬象(삼라만상)의 本源
(본원)을 알며 因果(인과)의 二法
(이법)에 바탕을 두고 진실한 영원의
生命觀(생명관)을 터득한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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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應供(응공) :
應受供養(응수공양), 人天(인천)의
공양을 받기에 족한 사람. 공양을
받을자격이 있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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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正偏知(정편지) :
正等覺(정등각), 一切(일체)의
智(지)를 갖추고 있고 萬法(만법)을
명백하게 이해하는 사람을 말함.
또한 모든 사람을 平等(평등)
하게 無上(무상)의 境地(경지)에
인도하고 행복하게 할 수
있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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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明行足(명행족) : 過去(과거),
현재, 미래의 三世(삼세)를 達觀
(달관) 하고 일체의 善行(선행)을
수행하여 만족하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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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善逝(선서) : 好去(호거),
無量(무량)의 지혜를 가지고
가지가지의 煩惱 (번뇌)를 다 끊
어버리고, 부처의 境地
(경지)에 도달하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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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世間解(세간해) : 万象
(만상)의 因果(인과)의 二法
(이법)을 다 깨달은 사람.
가지가지의 迷惑(미혹)을
다 끊어버리고 중생 속에서 이
이상없이 뛰어나기 때문에
無上士(무상사)라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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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調御丈夫(조어장부) :
大丈夫(대장부)의 力用(역용)
을 갖추고 갖가지의 법을 설하며
일체중생을 調伏制御(조복제어)
해서 佛道(불도)를 성취시키는
力用(역용)을 갖추고 있는 사람.
즉 지혜, 용기를 가지고 다수의
중생을 행복에로 인도하는
대지도자를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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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天人師(천인사), 万人
(만인)의 스승으로서 존경 받고
완벽하게 지도할 수 있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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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부처 : (佛陀(불타), 智者
(지자),覺者(각자))智德(지덕)
圓滿(원만)한 사람을 말함.
우주 생명의 근본 원리를
남김 없이 깨닫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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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世尊(세존) : 모든 사람
으로부터 尊敬(존경)받는 사람.
또한 世間의 英雄(영웅)이라는
의미로서 부처를 世雄(세웅)
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사람으로
존경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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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妙樂大師(묘락대사)는
「供養(공양)함이 있는者(자)는
福(복)이 十號(십호)보다 더하다」라고
해서,말법에 니찌렌(日蓮)대성인의
불법을 믿는 자의功德(공덕)을
贊嘆(찬탄)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니찌렌대성인은
다음과 같이 말씀 하시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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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렌초(法蓮抄 )에
「이렇게도 尊貴(존귀)한
敎主釋尊(교주석존)을
한 때 두 때도 아니고 하루
이틀도 아니며,
一劫(일겁)동안 合掌(합장)을
하고 두 눈을 부처의 尊顔(존안)
에다 대고 머리를 숙이고,
他事(타사)를 버리고,
머리에 붙은 불을 끄려고
하듯이, 목이 마를 때 물을
생각하고, 배고플 때 음식을
생각하듯,間斷(간단)없이
供養(공양)하여 드리는 功德
(공덕)보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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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戱論(희론)으로
한 마디 繼母(계모)가 의붓아들을
칭찬하듯 뜻은 없을지라도
末代(말대)의 法華經(법화경)의
行者(행자)를 칭찬하고, 供養
(공양)하는 功德(공덕)은
저 三業相應(삼업상응)한
信心(신심)으로 一劫(일겁)
동안 生身(생신)의 부처를
供養(공양)하여 드리는 것
보다도 百千萬億倍
(백천만억배) 더 하다고 說
(설)하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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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을 妙樂大師(묘락대사)는
福過十號(복과십호)라고
쓰셨느니라. 十號(십호)라고
함은 부처의 열가지 名號(명호)
인데, 十號(십호)를 供養(공양)함
보다도 末代(말대)의 法華經
(법화경)의 행자를 供養(공양)하는
功德(공덕)이 뛰어났다고
쓰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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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우리들 말법의중생의
御本尊(어본존)에 대한功德(공덕)
이 뛰어나다는 것은, 脫益(탈익)의
석가불법에 비해, 本因下種
(본인하종)의 니찌렌(日蓮)대성인의
佛法(불법)이 百千萬億倍
(백천만억배)뛰어나기 때문이며,
「末法(말법)의 本佛(본불)」
「本門戒壇(본문계단)의 大御本尊
(대어본존)」「種脫相對(종탈상대)」
등의 項目(항목)을 참조하면
明白(명백)합니다.
행복철학자님의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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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히배독합니다
힘찬하루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