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선 칸소네라고 하는데 유럽에선 칸초네가 정확한 발음이다. 전통적인 칸초네의 특징은 멜로디가 밝고 누구나 쉽게 부를 수 있으며 내용도 단순하고 솔직하게 표현한 사랑의 노래가 많은 데 있다. 곡의 구성도 거의 2마디 ·4마디 ·8마디식의 배(倍)로 멜로디가 진행된다. 그리고 곡의 처음에는 스트로파라는 이야기부분이 있고, 리토르넬로라는 되풀이하는 부분이 있어 곡을 북돋아간다. 칸초네에는 예로부터 각지에 전해 내려온 향토색 짙은 민요나 일류 작곡가에 의한 격조 높은 가곡, 또 재즈의 영향을 받은 로크조(調)의 곡 등 많은 종류가 있다. 그 중에서도 나폴리민요로 알려져 있는 나폴리의 칸초네(칸초네 나폴레타나)는 독자적인 장르를 형성하고 있다. 변천이 심한 나폴리의 역사와 항구에서 이루어지는 동서문화의 교류를 반영하여 나폴레타나에는 동양적인 곡조와 애수를 띤 것들이 많고, 가사도 이탈리아어가 아니라 나폴리어로 되어 있다. 또한 18세기에 생겨난 밸칸토창법이 큰 영향을 끼쳤다.나폴레타나를 육성한 것은 유명한 피에디그로타의 노래축제이다. 그것은 이 지방의 어부들이 제례(祭禮) 때에 노래를 바친 것이 그 시초인데, 18세기 초에 나폴리왕에 의해서 나폴리 전시의 음악제가 되어 《오 솔레 미오》 《돌아오라 소렌토로》 등의 많은 명곡이 나왔다. 이 행사는 한때 중단되었다가 1953년부터 나폴리 칸초네페스티발(나폴리가요제)로서 부활되었다. 베네치아와 로마 등지도 칸초네가 발달하고 트렌토 등 알프스산록의 북부 도시에서는 알피니스트들의 코러스가 울려퍼진다. 로마의 칸초네(칸초네 로마나)는 명쾌한 곡조로 널리 애창되었으나 오늘날에는 북서부의 산레모가 그 중심지로 바뀌었다. 1951년에 시작된 산레모가요제는 1958년에 최우수곡으로 뽑힌 《볼라레》가 세계적으로 히트함으로써 국제적인 색채를 띠기 시작, 로크나 라틴리듬을 도입한 곡들도 내보내고 있다.
샹송의 유래유럽의 음악가들이나 음악 애호가들에게그들의 정신적 예술의 고향이 어디냐고 질문을한다면대다수의 사람들은 서슴지 않고 프랑스의 수도인 파리라고 대답할 것이다.프랑스를 "문화와 예술" 그 자체로 여길 만큼이 나라는 매력적이고 아름다운 나라다.긴역사를 통해서 프랑스의 음악이 유럽인들에게 미친영향과그 의미로 말미암아 그들의 정신세계에 잠재하게 된 문화적배경 때문이라 말할 수 있다...노래는 문명과 더불어 시작된다.프랑스의 대중가요"샹송(Chanson)"도 그 기원을 더듬어 보면아마 2천년 전까지 거슬러 올라각 수 있을것이다.하지만 옛 시대의 가능성은 후세에 전해지지 않고 역사의 그늘속에사라져 버렸다.다만 진보적인 교회의 사도사와 사제들이 몇 개의 곡을남겼을뿐이다.그들은 모든 사람들이 쉽게 말할 수 있는 전도가를 만들기 위해이것을 써서 남겼다고 전해진다.이리하여 성자의 업적을 이야기하고 신의 은총을 설명한종교적인 샹송이 태어났다.오늘날 전해지는 가장 오래된 샹송은<성녀 우라리의 이야기>라고일컬어지는데, 이것은 881년 발랑센의 수도사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한다.마침내 중세 무렵이 되자, 순례자나 음유시인들이 샹송을 만들어그것을 퍼뜨리는 역활을 했다.즉, 트루바두르라고 불리는 음유시인은암부 프랑스를 중심으로 10세기 말부터 13세기경까지 성하게 활약했고,샹송 드 제스트 등을 불렀다. 트루베르는 이보다 조금 늦게 북부프랑스에 나타난음유시인인데, 주된 레퍼터리는 앞의것과 같다.둘다 작가 겸 가수로서 반드시 자기가 작사, 작곡한 것을 불렀으며, 고귀한 집안의 출신자가 많아 성주들에게도 기사의 대우로 맞아들여졌다.이에 대해 종글뢰르란 이를테면 떠돌이 가수로서 반드시자작을 부를필요는 없었고, 시장이라든가 예배당 등 사람이 모여있는곳을 찾아 노래하며 다녔다.때로는 영주에게 고용되는 경우도 있었으며, 이때는 미니스트렐(ministrel)이라 불렀다.
★ 샹송의 특징샹송은 가사가 중시되며 이야기풍의 노래가 많다. 그리고 가사도 일상회화에서 쓰는 말이 사용되고 때로는 은어도 섞였다. 곡은 쿠플레(스토리 부분)와 루프랭(반복 부분)으로 이루어지며 양자가 서로 엇바뀌어 나타난다. 가수는 작사가 작곡가와 더불어 존중되고, 노래의 좋고 나쁨이나 음악적인 정확성보다 그 노래를 어떻게 해석하며 얼마나 개성적인 표현으로 청중에게 그 내용을 전달하는가에 대해 평가하였다. 또한 어떤 곡을 처음 불러 히트시키는 것을 크레아숑(creation)이라고 하는데, 제2차 세계대전 이전에는 이러한 전통이 지켜져, 어떤 가수에 의해 크레아숑된 곡을 다른 가수가 부르는 일은 거의 없었다.
★ 샹송의 종류 샹송의 테마는 매우 넓으며 노래하는 창법도 다양하기 때문에 특별히 정해진 분류법은 없으나 편의상 몇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샹송 드 샤름(chanson de charme)은 매혹적인 샹송이라는 뜻. 주로 사랑을 노래한 달콤한 샹송이며 대표적 가수는 뤼시엔 부아이에, 티노 로시 등이다. 샹송 레알리스트(chanson raliste)는 현실적인 샹송이라는 뜻. 생활의 고통이나 인생의 비극을 사실적으로 엮은 노래이며, 아리스티드 브뤼앙이 창시자로 알려져 있다. 샹송 팡테지스트(chanson fantaisiste)는 환상적인 샹송이라는 뜻. 자유스럽고 공상적으로 만들어졌으며 재기가 넘치고 익살스러운 점이 많다. 대표적 가수로는 모리스 슈발리에, 샤를 트레네와 제2차 세계대전 전에 활약한 마리 뒤바, 린 쿠르베 등이다. 샹송 리테레르(chanson littraire)는 문학적인 샹송이라는 뜻. 유명한 예술적 시에 곡을 붙인 것과 일류시인의 시작품을 대상으로 한 것을 말한다.
배경음악: Ave Maria (바흐/구노 아베 마리아)
첫댓글 폰으로 글을 보고 답을 올렸는데....에러가ㅎㅎ칸쵸네, 샹숑 덕분에 이해가되네요....에러가ㅎㅎ아직은~~~ㅎㅎ
이해가 되셧다니 다행이에요...ㅎ굿밤되세요^&^
잘읽었습니다감사해요
이 시간에 안주무셧군요...행복한 밤 되세요 ^^*
좋은글 잘 읽었읍니다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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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쵸네, 샹숑 덕분에 이해가되네요....에러가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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