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모- 땃사 바가와또 –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3회) Namo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제4권 육처를 위주로 한 가르침 Salāyatana - vagga 제35 주제(S35) 육처 상윳따488) Salāyatana -saṁyutta11)
Ⅳ. 네 번째 50개 경들의 묶음 Catuttha –paññāsa 제 17장 60가지의 반복259) 품 Saṭṭhi - peyyala 과거 ∙ 현재 ∙ 미래의 밖의 무상한 것은 무엇이든 경 등 (S35:213~215) 3. “비구들이여, 과거의 형색은 무상하였다.(S35:213) ∙∙∙ 미래의 형색은 무상할 것이다.(s35:214) ∙∙∙ 현재의 형색은 무상하다.(S35:215) 무상한 것은 괴로움이요, 괴로움인 것은 무아다. 무아인 것은 ‘이것은 내 거싱 ksl고, 이것은 내가 아니고,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바른 통찰지로 봐야 한다. 과거의 소리는 ∙∙∙ 냄새는 ∙∙∙ 맛은 ∙∙∙ 감촉은 ∙∙∙ 법은 무상하였다. ∙∙∙ 미래의 소리는 ∙∙∙ 냄새는 ∙∙∙ 맛은 ∙∙∙ 감촉은 ∙∙∙ 법은 무상할 것이다. ∙∙∙ 현재의 소리는 ∙∙∙ 냄새는 ∙∙∙ 맛은 ∙∙∙ 감촉은 ∙∙∙ 법은 무상하다. 무상한 것은 괴로움이요, 괴로움인 것은 무아다. 무아인 것은 ‘이것은 내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고,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바른 통찰지로 봐야 한다.
4. “비구들이여, 이렇게 보는 잘 배운 성스러운 제자는 눈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 다시는 어떤 존재로도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꿰뚫어 안다.”
과거 ∙ 현재 ∙ 미래의 밖의 괴로움인 것은 무엇이든 경 등 (S35:216~218)
3. “비구들이여, [155] 과거의 형색은 괴로움이었다.(S35:216) ∙∙∙ 미래의 형색은 괴로움일 것이다.(s35:217) ∙∙∙ 현재의 형색은 괴로움이다.(S35:218) 괴로움인 것은 무아다. 무아인 것은 ‘이것은 내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고,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바른 통찰지로 봐야 한다. 과거의 소리는 ∙∙∙ 냄새는 ∙∙∙ 맛은 ∙∙∙ 감촉은 ∙∙∙ 법은 괴로움이었다. ∙∙∙ 미래의 소리는 ∙∙∙ 냄새는 ∙∙∙ 맛은 ∙∙∙ 감촉은 ∙∙∙ 법은 괴로움일 것이다. ∙∙∙ 현재의 소리는 ∙∙∙ 냄새는 ∙∙∙ 맛은 ∙∙∙ 감촉은 ∙∙∙ 법은 괴로움이다. 괴로움인 것은 무아요. 무아인 것은 ‘이것은 내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고,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바른 통찰지로 봐야 한다.
4. “비구들이여, 이렇게 보는 잘 배운 성스러운 제자는 눈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 다시는 어떤 존재로도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꿰뚫어 안다.”
과거 ∙ 현재 ∙ 미래의 밖의 무아인 것은 무엇이든 경 등 (S35:219~221)
3. “비구들이여, 과거의 형색은 무아였다.(S35:219) ∙∙∙ 미래의 형색은 무아일 것이다.(s35:220) ∙∙∙ 현재의 형색은 무아다.(S35:221) 무아인 것은 ‘이것은 내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고,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바른 통찰지로 봐야 한다. 과거의 소리는 ∙∙∙ 냄새는 ∙∙∙ 맛은 ∙∙∙ 감촉은 ∙∙∙ 법은 무아였다. ∙∙∙ 미래의 소리는 ∙∙∙ 냄새는 ∙∙∙ 맛은 ∙∙∙ 감촉은 ∙∙∙ 법은 무아일 것이다. ∙∙∙ 현재의 소리는 ∙∙∙ 냄새는 ∙∙∙ 맛은 ∙∙∙ 감촉은 ∙∙∙ 법은 무아다. 무아인 것은 ‘이것은 내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고,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바른 통찰지로 봐야 한다.
4. “비구들이여, 이렇게 보는 잘 배운 성스러운 제자는 눈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 다시는 어떤 존재로도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꿰뚫어 안다.”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불법이라 불리우는 법과율의 가르침이 오랜세월 훼손없이 존속하여 머무소서. Sādhu! Sādhu! Sādhu!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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