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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29일 |
장애인권 |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
이현경 |
흐름대로 내 몸을 맡기고 즐기는 여유가 생겼다.
왜 역곡역에는 푸쉬맨이 없을까? 그들의 역활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곳인데....
다음역인 온수역에서 최대한 빨리 환승하기 위해 처절한 몸싸움이 맨 뒷칸에서 이루어짐을 발견한 날이다.
허걱! 열리고 닫히는 문 위쪽에 내 두팔을 최대한 뻗어 지지하고 죽을힘을 다해 몸을 필사적으로 끼워 넣었다.
바로 이순간을 위해 푸쉬맨이 필요했건만, 오로지 내 온 몸의 힘만을 의지할 수 밖에 없었다.
이어폰 줄이 끼었는데 별다른 이상없이 열차는 문을 닫고 출발했다.
조금만 참자~ 조금만 참자~ 이를 악 물고 있는 동안 여자들의 짜증 섞인 한숨소리가 이웃에서 간간히 들려왔다.
문이 열리자마자 내 몸이 자동적으로 튕겨져 나갔다.
꼭 상자를 열면 튀어나오던 스프링 달린 주먹 장난감처럼.....
아~~다음엔 중간에 타서 조금 더 걷자며 잔뜩 접혔던 내 온몸을 곧게 추수렸다.
10분전 도착.
강사님이 나보다 훨~씬 늦게 도착했다.
강사를 기다리는 동안 즐겁게 담소를 나누는 엄마들의 모습이 여유롭게 정겨웠다.
지난주까지 함께 했던 야리야리한 `효정' 강사아닌 비슷한 모습의 `이현경' 활동가가 인사를 한다.
장애인 인권을 위해 앞장서서 투쟁하는 활동가 중 한 명이란다.
현장에서 많이 시달린 탓인가?
어째 이양반도 앳뎌 보이는 얼굴이지만 정계에 한 20여년은 몸 담은 듯한 야릇한 광채가 온 몸을 싸고 있었다.
색다를 깨달음을 전수받는 두가지 활동을 함께 했다.
첫번째 활동은 [길따라 삼천리].
2인 1조가 되어 달팽이가 그려진 그림을 덧그리는 활동이다.
한 명이 눈을 감고 펜을 들면 한 명은 말로 가는 길을 안내해서 그 지시대로 달팽이 사이를 돌아가는 활동이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얼마나 귀담아 들었느냐에 따라,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해서 어떻게 설명했느냐에 따라 그림의 모양이
달라짐을 확인하면서 서로의 소통관계의 중요성을 확실히 인식하게 되었다.
4명씩 조를 짜고 전지 한 장씩을 나누어 가지며 [차별의 역삼각형]이라는 두번째 활동에 들어갔다.
전지에 커다란 역삼형을 그리고 그 옆을 지지해 주는 장치를 그려 넣는다.
그리고 가운데 역삼각형에는 차별의 내용을 적고 양 옆으로는 차별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적어나가는 것이다.
<강사의 예>
차별내용 : 광화문광장 1인 시위때 경찰의 무분별한 길막기(예-휠체어가 지나다니지 못하도록 방패막기)
차별원인 : 진압, 장애인식부족, 활동보조개악지침
해결방법 : 활동보조 해결, 수용. 진압경찰에 대한 인원교육. 대화, 조정.
1조
차별내용1 : 천안함과 금양호 보상의 차이
원인 : 군인들은 큰 소리로 보상요구. 민간인은 소수
해결 : 자기 권리 바로 알고 목소리 내어 바로 찾기
차별내용2 : 현장학습 보조 도우미 동행건
원인 : 기회를 주지 않고 늘 초조. 책임회피. 장애인식부족
해결 : 아이의 수준 고려. 교사들의 적극적인 통합교육. 장애인식교육절실.
차별내용3 : 과학시간 입급거부
원인 : 혹시나 부주의한 행동에 대한 염려
해결 : 약간씩은 관찰을 할 수 있도록 고려
차별내용4 : 시설 입소시 자격-소득차에 따른 차별
원인 : 정부예산제한
해결 : 턱없이 부족한 시설 확대. 주거자립생활지원. 후견인제도필요
2조
차별내용1 : 학교행사에서 제외(시험, 체육대회 등)
원인 : 장애인식문제. 관점의 차이
해결 : 부모와 교사와 학교간의 사전 협의 필요. 개별화 특성교육
차별내용2 : 소외계층아동vs부모협력아동
원인 : 성적, 부모참여도. 경제력
해결 : 학습부진아교육. 학부모 참여제한(학교일은 학교에서 해결바람)
차별내용3 : 장애아동 부모에 대한 시선.인식
원인 : 매일 학교에 가야하는 현실. 비장애아동 부모의 시선
해결 : 장애아동 부모의 자존감 키우기. 사회적인 인식교육
차별내용4 : 교육원거절(사립학교입학)
원인 : 제도의 사각지대. 사립의 우월성
해결 : 법개정을 위한 서명운동, 탄원서
3조
차별내용1 : 교육기회부여 차별
원인 : 못할거라는 인식에 이회조차 주지 않는것.
해결 : 시각장애인의 요리경연대회를 열어 시각장애인 요리사 배출
차별내용2 : 권력과 지위에 따른 차별(자동차번호판의 지역구분가능. 차종에 따른 차별대우)
원인 : 중요한 사람이라고 생각지 않는다.
해결 : 꾸준한 인권교육. 평등교육
차별내용3 : 빈부차별
원인 : 돈. 일자리부족. 기회부족
해결 : 능력위주의 채용과 장애인고용 의무화
4조
차별내용1 : 지하철무임승차시 확인(지체장애인과 비지체장애인의 차별)
원인 : 외견상 문제점이 없다는 인식때문에. 발달, 지적장애에 대한 인식부족
해결 : 장애인식교육. 장애체험에 발달, 지적장애에 대한 체험도추가
차별내용2 : 사고발생시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구분
(엘리베이터에 갖혀 있던 장애아동이 사고대처능력이 떨어진다고 학교 수학여행에서 제외시킨 사례)
원인 : 관리인력부족. 선입견
해결 : 보조교사 항시 동행. 안전예방교육울 철저히
차별내용3 : 장애인 부모의 직접적인 차별.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 않음.꿈을 키워주지 않음
원인 : 치료를 목적으로 아동의 지율을 구속함
해결 : 부모교육강화
차별내용4 : 직업과 사회활동에 제약이 있음
원인 : 인식부족. 작업장 부족
해결 : 직업훈련. 작업환경개선. 임금차별을 없앤다
차별내용들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법들을 찾아내면서
`만일 한 가정에 한명씩 장애인이 있었다면 이렇게 모진 차별은 없지 않았을까!'라는 말이 오고가기도 했다.
정부도 사회도 너무 모른다. 장애인이 필요로 하는 것들이 진정 무엇인지를.
인권은 모두에게 제공 되어야하는데 인권을 외치는 자들은 모두 소수자, 약자이건만
나라에서는 강자편에 서서 소수자의 외침을 외면하고 있다.
장애이해교육 강사가 알아야 할 것이 너무 많음을 확실하게 실감되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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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 노원에서 담아갈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