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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문> 쉬운 성경 잠언 5장 1 - 23절
1 내 아들아, 내 지혜에 주목하고, 내 명철에 네 귀를 기울여라.
2 그러면 네가 늘 분별력을 갖게 되어 네 입은 지혜로운 말만 할 것이다.
3 창녀의 말은 꿀과 같이 달콤하고, 기름보다 더 매끄럽지만,
4 결국에는 독처럼 쓰고, 양쪽에 날이 선 칼같이 날카롭게 된다.
5 그녀의 두 발은 죽음을 향하고, 그녀의 걸음은 곧장 무덤으로 향한다.
6 그녀는 생명의 길에는 관심이 없고, 굽은 길을 걸으면서도 그 길이 굽었는지 깨닫지 못한다.
7 그런즉, 내 아들아, 내 말을 듣고, 내가 말하는 것에서 벗어나지 마라.
8 그런 여자를 멀리하고 그녀의 집 근처에는 얼씬거리지도 마라.
9 네 명예를 다른 사람들에게 빼앗기고, 네 목숨을 잔인한 자에게 빼앗길까 두렵다.
10 다른 사람들이 네 재산을 탕진하고, 네 수고가 다른 사람의 재산만 불어나게 할까 두렵다.
11 마지막에 네 몸이 병든 뒤, 너는 탄식할 것이다.
12 그때, 너는 말할 것이다. "어째서 내가 교훈을 싫어하고, 꾸지람을 업신여겼을까?
13 어째서 선생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스승들의 말도 귀담아듣지 않았을까?
14 모든 사람들 가운데서 나만 멸망에 빠지게 되었구나!"
15 너는 네 우물에서 물을 마시며 네 샘에서 흐르는 물만 마셔라.
16 어찌 네 샘물이 길에 흘러넘치게 하며 네 물이 광장에 넘치게 하겠느냐?
17 그 물은 너 혼자 마시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마시지 마라.
18 네 샘을 복되게 하고, 네가 젊어서 얻은 아내를 즐거워하여라.
19 그녀는 사랑스러운 암사슴이고, 아름다운 암노루이다. 너는 그녀의 젖가슴을 항상 만족하게 여기고 항상 그녀의 사랑에 만족하여라.
20 내 아들아, 네가 어찌 창녀에게 매혹당하여 남의 아내를 품에 안겠느냐?
21 여호와는 사람의 모든 길을 다 보고 검사하신다.
22 악인은 자기의 악한 행실로 인해 함정에 빠지고, 그 죄는 자신을 붙들어 매는 밧줄이 되고 만다.
23 악인은 교훈을 받지 않는 까닭에 죽게 되고, 자신의 큰 어리석음 때문에 망하고 말 것이다.
<묵 상>
본문도 솔로몬왕이 미래에 지도자가 될 젊은 사람들에게 주는 교훈의 말씀입니다. 젊은 사람들의 초미의 관심인 성에 대해서, 특히 정결한 삶 대해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정결한 삶을 이어가는 최상의 방법으로 가정을 신실하게 지킬 것을 권면하고 있습니다.
1. 정결한 삶을 지키라(1-14절)
정결한 삶을 살기 위해서 음녀의 유혹을 경계라고 권합니다. "내 아들아, 내 지혜에 주목하고, 내 명철에 네 귀를 기울여라. 그러면 네가 늘 분별력을 갖게 되어 네 입은 지혜로운 말만 할 것이다."(1-2절) 솔로몬왕은 젊은 사람들에게 반복해서 지혜와 명철에 마음을 두고 그것들을 얻기에 애를 쓰라고 권합니다. 그런데 ‘내 지혜’, ‘내 명철’이라고 합니다. 그것이 자신의 경험이라 해도, 하나님께서 인정하신 것이 되고, 모두에게 유익한 것이기에 권면하는 것입니다. 솔로몬은 인생을 어느 정도 살고 나니, 자신의 지나온 삶에 대해서 깊이 깨달았던 것을 젊은 이들에게 전하려고 합니다. 인생의 길은 누구나 처음 걷는 것이고, 한 번밖에 없기 때문에 언제나 어렵습니다. 그런데 나이가 든 사람은 이미 그 길을 걸어보았으니, 아직 살아보지 않은 젊은 사람들에 비해서 경험의 자산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솔로몬은 지혜롭고 명철하지 못한 삶을 살게 하는 것 중에,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이 ‘창녀’라고 합니다.
"창녀의 말은 꿀과 같이 달콤하고, 기름보다 더 매끄럽지만, 결국에는 독처럼 쓰고, 양쪽에 날이 선 칼같이 날카롭게 된다. 그녀의 두 발은 죽음을 향하고, 그녀의 걸음은 곧장 무덤으로 향한다. 그녀는 생명의 길에는 관심이 없고, 굽은 길을 걸으면서도 그 길이 굽었는지 깨닫지 못한다."(3-6절) 여기서 ‘창녀’는 자기 배우자를 버리고 색욕을 따라 사는 여인과 우상을 섬기는 신전에서 일하는 여인을 가리킵니다. 당시에 신전에서 일하는 여사제들은 대부분 매춘을 했습니다. 사람들이 성행위를 하면, 신들이 보고서 따라 하게 되어 그 결과로 땅에 비가 내리게 되고, 사람들로 하여금 임신이 되도록 한다는 것을 믿었습니다. 하지만 솔로몬은 창녀가 사람들의 출산이나 곡식의 수확을 위해서 존재한다고 말하지 않고, 사람들을 패망하게 만드는 일을 한다고 단호하게 말합니다.
창녀의 말은 꿀과 같이 달콤하다고 합니다. 문자적으로는 계속해서 스며 나오는 것이나, 방울방울 떨어지는 모습을 표현하는 말입니다. 창녀는 사람들을 유혹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달콤한 말을 쏟아냅니다. 그리고 ‘그의 말은 기름보다 더 매끄럽다’고 합니다. 이것은 창녀의 말이 남자의 마음을 홀릴 만큼 설득력 있게 들린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그 말의 목적은 '독처럼 쓰다'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쓰다’는 이스라엘 자손들이 출애굽 후에 마실 물을 찾지 못하다가 찾아서 마셨는데 써서 먹을 수가 없어서 그곳을 ‘마라’라고 불렀습니다. 또한 흉년을 피해 모압으로 잠시 떠났던 나오미가 10년 만에 고향 베들레헴으로 돌아왔을 때, 사람들은 “나오미가 아닌가?”라고 말했지만, 나오미는 자신을 ‘마라’라고 부르라 했습니다. 창녀의 말이 그와 같이 결코 먹을 수 없는 말, 고통을 주는 말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창녀의 말은 ‘양쪽에 날이 선 칼같이 날카롭다'라고 합니다. 여기서 칼은 ‘도'(刀)가 아니라 ‘검'(劍) 검입니다. 도와 검에는 두 가지의 차이가 있는데, 첫째는 칼날의 숫자입니다. 도는 날이 하나입니다. 그래서 주방에서 쓰는 칼을 식도(食刀)라고 하고, 과일을 깎는 칼을 과도(果刀)라고 합니다. 모두 날이 하나입니다. 반면에 검은 날이 두 개입니다. 둘째는 사용하는 용도입니다. 도는 주로 무엇을 자르거나 베는 데 사용합니다. 반면에 검은 자르고 베는데도 사용하지만 더 나아가 찌르는 데도 사용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 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히 4:12) 하나님의 말씀은 도가 아니라 검이어서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서 쪼갠다고 합니다. 그런데 창녀의 말이 무서운 것은 ‘두 날 가진 검’과 같아서 그렇게 꿀같이 달콤하고, 기름처럼 부드럽고 매끄러운 말이 비수로 날아오기 때문입니다. 창녀의 말을 따라 걷는 발걸음은 죽음에 이르는 비참한 길로 가게 합니다. 그래서 그 길을 멀리하고, 머물지 말라는 것입니다. 아예, 얼씬 거리지도 말라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 말은 남성들만 조심해야 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여성들도 동일한 방법으로 넘어가지 말라는 것입니다. 솔로몬은 성적인 유혹에 빠지면 당하게 될 위험을 3가지로 말합니다.
가. 명예를 잃어버리게 되고, 목숨을 빼앗기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네 명예를 다른 사람들에게 빼앗기고, 네 목숨을 잔인한 자에게 빼앗길까 두렵다."(9절) ‘명예’는 ‘빛이 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탁월한 장점일 수도 있고, 인생에서 가장 빛나는 시기인 젊은 시절일 수도 있습니다. 젊은 시절에 성에 탐닉되면,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주신 것을 최상으로 개발할 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생을 탕진하게 됩니다.
나. 분명히 내가 모은 재산인데도, 다른 사람이 내 몫으로 만족을 얻게 되고, 나의 수고로 인해 다른 사람의 재산만 늘어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네 재산을 탕진하고, 네 수고가 다른 사람의 재산만 불어나게 할까 두렵다."(10절) 자기 배우자를 두고 불륜을 저질렀다가 자기 재산의 많은 부분을 내어 주어야 하고, 인생이 무너지는 사람은 또 얼마나 많습니까?
다. 나이가 들어서 후회를 하고, 공개적으로 망신을 당하게 된다고 합니다. "마지막에 네 몸이 병든 뒤, 너는 탄식할 것이다. 그때, 너는 말할 것이다. "어째서 내가 교훈을 싫어하고, 꾸지람을 업신여겼을까? 어째서 선생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스승들의 말도 귀담아듣지 않았을까? 모든 사람들 가운데서 나만 멸망에 빠지게 되었구나!"(11-14절) 여기서 '몸이 병든 뒤'란 '나이가 들어 육체가 쇠약해졌을 때'를 말합니다. 젊을 때는 괜찮다고 생각했지만 육체가 쇠약해지면서 후회하고 한탄한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젊었을 때에, 나이 들어 쇠약해질 때를 생각하고 준비하는 사람이 지혜롭고 명철한 사람입니다. 또한 자신의 후회스러운 삶을 '많은 사람들이 모인 곳'에서 하게 된다고 말합니다. 여기서 '모든 사람들'이란 절기나 집회 또는 사람들이 모인 재판의 자리를 의미합니다. 이런 곳에서 '왜 내가 교훈을 싫어하고, 꾸지람을 업신여기고, 말씀을 귀담아듣지 않았을까'하고 후회를 하게 된다고 말해 주는 것입니다.
2. 가정의 정결을 지키라(15-23절)
솔로몬은 성적인 유혹에 빠지지 않는 최고, 최선의 방법으로 가정을 건강하고 정결하게 지킬 것을 권면합니다. "너는 네 우물에서 물을 마시며 네 샘에서 흐르는 물만 마셔라. 어찌 네 샘물이 길에 흘러넘치게 하며 네 물이 광장에 넘치게 하겠느냐? 그 물은 너 혼자 마시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마시지 마라."(15-17절) ‘우물’과 ‘샘’은 아내를 뜻하는 말입니다. 중동지방은 물이 아주 귀한 곳입니다. 그처럼 자기 아내를 귀하게 여기라는 말입니다. 또한 우물과 샘의 공통점은 물이 솟아나는 곳입니다. 물은 곧 생명을 뜻하는 말입니다. 자기 아내를 생명과 생명력의 원천으로 삼으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창녀는 죽음으로 연결되고, 아내는 생명으로 연결이 됩니다. 샘물을 집 밖으로 흘러넘치지 말게 하고, 그 물을 다른 사람과 나누지 말라고 합니다. 그것은 음녀가 행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기 아내가 집 밖으로 나가게 하여 남편이 없는 음녀처럼 살게 한다면 그 원인 제공은 남편이 한 것입니다. 건강한 가정은 남편이나, 아내 혼자서 만들지 않고 함께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네 샘을 복되게 하고, 네가 젊어서 얻은 아내를 즐거워하여라. 그녀는 사랑스러운 암사슴이고, 아름다운 암노루이다. 너는 그녀의 젖가슴을 항상 만족하게 여기고 항상 그녀의 사랑에 만족하여라."(18-19절) ‘네 샘을 복되게 하라’는 것은 아내를 사랑하고, 기쁘게 하라는 것입니다. 당시 대표적인 복이 많은 자녀를 두는 것인데, 자녀를 많이 두어서 아내를 복되게 하라는 의미입니다. ‘젊어서 얻은 아내’는 ‘젊은 나이에 결혼한 아내’입니다. 당시에는 10대 중후반이면 결혼을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이 젊어서 얻은 아내입니다. '암사슴과 암노루'는 참 아름답고, 생기발랄합니다. 아내를 그처럼 여기며 사랑하고, 나이가 들어서도 사랑이 이어지게 하라고 합니다. 동일하게 아내도 남편을 복되게 하고, 즐겁게 해야 하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내 아들아, 네가 어찌 창녀에게 매혹당하여 남의 아내를 품에 안겠느냐? 여호와는 사람의 모든 길을 다 보고 검사하신다. 악인은 자기의 악한 행실로 인해 함정에 빠지고, 그 죄는 자신을 붙들어 매는 밧줄이 되고 만다. 악인은 교훈을 받지 않는 까닭에 죽게 되고, 자신의 큰 어리석음 때문에 망하고 말 것이다."(20-23절) 창녀와의 만남, 매춘에는 인격적인 교감이 없습니다. 육욕과 성욕의 거래입니다. '여호와는 사람의 모든 길을 다 보고 검사하신다'라고 합니다. 여기서 '검사하다'는 문자적으로 '저울질하다', '무게를 달다'입니다. 하나님은 우리 삶의 무게를 다시는 분이십니다. 그리고 그 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자신의 욕망을 따라 사는 사람의 삶도 저울질하십니다. 그래서 악한 행실로 인해 함정에 빠져 사는 것은 가장 어리석은 삶입니다. 자신의 미련하고, 어리석음으로 말미암아 망하고 말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가장 지혜로운 삶인 것을 잊지 마십시다.
<오늘의 기도>
정결하신 아버지 하나님! 정결한 마음을 주시고, 정직한 영을 주시어 날마다 새로운 삶을 살게 하옵소서. 주님께서 허락해 주신 가정이 깨끗하고 건강하게 하옵소서. 생명보다 귀한 사랑하는 자녀들이 주님을 경외하고, 진실하게 살게 하옵소서. 영적 순결과 육적 순결을 지키며 살게 하옵소서. 좋은 믿음의 가정을 이루며 살게 하옵소서. 거짓과 불의가 관영한 이 시대에 거룩하게 살게 하옵소서. 이익에 목말라하지 않게 하시고, 의에 주린 마음을 지니고 살게 하옵소서. 사랑과 존경하는 마음이 넘치는 가정이 되게 하옵소서. 순종과 격려와 위로가 풍성한 가족이 되게 하옵소서. 정결한 삶을 살아가는 나와 나의 자녀들이 복음의 통로, 진리의 통로가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