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렌식을 영어로 forensics 라고 하는데 포렌식스라고 하지 않고 왜 s를 빼고 '포렌식'이라고 할까요? s가 원말에 있는 말인데 복수형이라고 생각한 것은 아닐까요? 참고로 forensic은 형용사로 '법의학적인'의 뜻이고 forensics s 복수형이 붙으면 명사가 됩니다. 우리말은 명사에 복수형을 붙이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포렌식을 한다'라는 문장에서 포렌식은 명사로 쓰였으므로 원래의 영어적표현대로 하면 '포렌식스를 한다'로 해야 맞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미 포렌식이라는 말이 우리나라 말에 들어와 외래어가 되었으므로 우리말 습관대로 '포렌식'으로 써도 된다고 봅니다. <하동생각>
포렌식 이란?
요즘 한창 한강 실종 대학생에 대한 논란과 관심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실종 대학생이 사망하였다는 소식에 네티즌들은 정확한 사인에 대해 밝혀주기를 기대하고 있는데요. 이에 경찰은 주변 폐쇄회로와 택시 운전기사 등을 통해 진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민간수색팀이 지난 5일 한강 인근 주변에서 발견한 휴대전화와 A씨 휴대전화 포렌식 결과를 받은 것으로 전해집니다.
포렌식 (Forensics)은 디지털 증거물을 분석하여 수사에 활용하는 과학수사 기법의 총칭입니다. 포렌식이란 고대 로마시대의 포럼과 공공이라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에서 유래되었으며 법의학적인이라는 의미를 가진 형용사입니다. 마치 디지털 기기를 부검하듯이 디지털 기록매체에 복원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암호 등의 보안을 해제하고 메타데이터 까지 활용하거나 하드디스크 내부에 삭제로그를 저장하는 스와프 파일에서 삭제로그를 복원하여 디지털 기기의 사용자나 이를 통해 오고 간 정보를 추적하고 조사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해킹과 디지털 포렌식은 유사해 보이지만 해킹은 불법적으로 접근 권한 등을 얻어 정보를 추출하여 악이용하는 것이고 디지털 포렌식은 수사 영장이나 데이터 소유주의 동의를 받은 후 디지털 기기에 저장된 증거를 추출하거나 추출된 증거를 분석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암호를 해제하는 방법은 기술적으로 크래킹과 다를 것이 없지만 포렌식은 합법적으로 이루어지며 자신의 개인 컴퓨터를 직접 크래킹 하는 것은 불법이 아닌 것과 유사한 원리입니다.
하지만 영장 등의 법적인 근거 없이 디지털 포렌식을 하는 것은 불법 수사로 간주됩니다. 요즘 형사 소송법 개정안으로 디지털 기기의 증거 능력이 확대되었으며 국내의 디지털 포렌식은 90년대 경찰의 해킹수사대가 수사에 활용하여 시초가 되었으며 현재 경찰청 디지털 포렌식 센터가 전국적으로 최대의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