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연말이면 불우이웃 돕기를 펼치는 것도
동짓날의 전통이 이어 내려온 것으로 보인다.
궁중에서는 동지를 가장 으뜸 되는
축일로 생각해 동짓날 군신들과
왕세자가 모여 회례연(會禮宴)을 열었다.
해마다 중국에 예물을 갖춘 동지사(冬至使)를 파견했고,
지방의 관원들은 임금에게 전문을 올려 축하했다.
동지의 세시풍속으로는 ‘새알심’ 이라 불리는
찹쌀 단자를 넣고 팥죽을 끓였다.
완성된 팥죽은 먼저 사당에 올려
동지고사(冬至告祀)를 지내고
각 방과 장독·헛간에 두고 기둥·벽·대문에 뿌렸다.
이것은 팥의 붉은색이 양색(陽色)이므로 나쁜 기운(厄)을 물리치고
전염병을 예방한다는 토속신앙에서 유래했다.
팥죽을 사람이 드나드는 대문이나 문 근처의
벽에 뿌리는 것 역시 악귀를 쫓는 주술 행위다.
가족원들은 새해의 나이 수대로
새알심을 먹고 이웃집과 나눠 먹었다.
우리 조상들은 경사스러운 일이나 재앙이 있을 때 팥죽,
팥밥, 팥떡을 해서 먹는 풍습이 있었다.
전염병이 유행할 때 우물에 팥을 넣으면
물이 맑아지고 질병이 없어진다고 믿었다.
또한, 이웃이 상(喪)을 당하면
팥죽을 쑤어 부조하기도 했는데
이는 상가에서 악귀를 쫓기 위한 것이었다.
최근에도 이런 풍습이
이어져 팥떡으로 고사를 지낸다.
고사의 목적은 사업이 번창하고,
공사를 진행할 땐 사고가 없기를 기원하는 것이다.
그러나 동짓날이라도 올해와 같이 음력 11월 10일 안에 들면
‘애동지’라고 부르며 아이들에게
좋지 않다고 여겨 팥죽을 쑤지 않는다.
또 집안에 열병이나 괴질로 죽은 사람이 있어도
팥죽을 쑤어먹지 않았다고 한다....빵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