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차량은 정해진 선로를 따라 움직이며, 스티어링 휠 같은 자체적인 조향 장치를 가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차량을 다른 방향으로 가게 하기 위해서는 선로가 움직여서 방향을 정해 주어야 하며,
그 역할을 해 주는 것이 선로 전환기 즉 전철기이다.
물론 이 전철기도 용도나 사용 빈도 등에 응하여 여러 종류가 있다.
이 글에서는 그러한 전철기를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1.동력 전철기
여러분은 선로의 분기부 근처에 土 모양의 기기가 달려서 득득하는 소리를 내며 돌아가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것이 동력 전철기로, 본선용으로 가장 흔히 쓰이는 전철기이다.
기본적으로 사람이 조작하지 않고, 역의 조작판 또는 사령실로부터 원격 제어함을 원칙으로 한다.
물론 점검시나 비상시 등 필요시에는 土자 모양의 위쪽 부분에 있는 점검구에 핀을 꽂아
내부 회로를 단락시킨 다음에 수동으로 조작할 수도 있다.
정위/반위의 확인은 土자의 아래쪽 구멍으로 두 개의 돌기가 들락날락하는데, N쪽과 R쪽이 있어 각각 정위와 반위를 표시한다.
이 전철기는 사람의 힘에 의존하지 않고 모터를 돌려 전환시키는 만큼 힘이 거의 들지 않으며,
기본 레일과 텅 레일의 밀착을 검지하는 센서가 장착되어 있어 신뢰성도 높다.
또, 단독 조작보다는 진로를 형성시켜 여러 개를 일제히 전환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동력 전철기의 특징이라기 보다는 CTC 또는 련동장치의 특징이지만)
전형적인 동력전철기. 수내역 21호B이다. 전철기의 번호 뒤에 A, B 또는 가, 나가 붙는
전철기는 두 대가 짝이 되어 동시에 전환되는 '쌍동기'이다.

2.표지부 전철기
전철기라고 하면 얼른 이 전철기를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수동으로 조작하는 전철기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이 표지부전철기는 측선용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
일반적인 형태는 전철기 본체 옆에 레버가 따로 있어 레버를 조작하는 것이지만,
개중에는 레버가 없이 바로 전철기 본체에 손잡이가 달려 있는 것도 있다.
이러한 레버가 없는 형태는 힘의 작용점이 너무 가깝다 보니 첨단 밀착에 대한 반발력이 커서 쇄정시키는데 상당히 힘이 든다.
정위/반위의 표시는 본체 위쪽의 표지로 하게 된다. 백색 가로줄이 있는 청색 원형 표지가 정위,
흑색 V자형 줄이 있는 황색 날개형 표지가 반위이다.
3.추병 전철기
사용 빈도가 대단히 낮은 구내 구석쪽 측선에서나 볼 수 있는 전철기.
추의 무게로 밀착 쇄정을 유지시키는 형태이지만, 추가 아무리 무겁다 한들 수십톤이나 하는 차량의 진동에는
당해내지 못하고 차가 지나갈때마다 들썩이는 것을 볼 수 있다.
(차량 통과에 따른 진동으로 인해 전환되는 것을 막기 위해 레버 옆에 핀을 꽂아 보안성을 보완하고 있다)
그만큼 보안성, 신뢰도는 낮다. 반면에 전환시키는 것이 대단히 쉽다.
정위/반위의 구별은 대향쪽에서 보아 흰쪽이 정위, 검은색쪽이 반위이다.
추병전철기인 쌍룡역 204호이다. 레버 바로 옆에 핀을 꽂아 놓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차상 전환 전철기
앞의 전철기를 자동과 수동으로 분류하자면 동력을 자동, 표지부와 추병을 수동으로 분류할 수 있겠다.
그에 대해 이 차상 전환 전철기는 반(半)자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차상 전환 전철기는 입환이 많고 구내가 대단히 넓은 역에서나 간혹 보이는 형태로, 이 글을 보고 있는 독자 제위
중에서 직접 실물을 본 적이 있는 사람은 지극히 적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쪽은 사진 먼저 올려 놓고 설명하는 것이 더 쉬울 것 같다.
차산상전환전철기인 오봉역 203호이다.

보다시피 차상 전환 전철기는 분기부에 놓여지는 전철기 본체(A)와, 대향쪽에 세워지는 전환 레버(B),
배향쪽에 놓여지는 레일 스위치(C)의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이들의 위치 관계는 아래와 같다.

자 그럼 어떻게 작동이 될까? 대향 진입의 경우 수송원이 차에 매달려 가다가 B의 레버를 치면서 지나가면
A의 전철기가 전환이 된다. 이 때 B에서 A까지는 레버 조작 후 전환되기에 충분한 시간을 벌기 위해 수십m 떨어져 있다.
반면에 배향 진출의 경우 레일 옆에 있는 레일 스위치 C를 차량의 플랜지가 밟게 되면 해당 방향으로 자동적으로 전환된다.
(이미 해당 방향으로 개통되어 있을 경우 그대로)
삭제된 댓글 입니다.
레버 아래쪽에 있는 표시등으로 현재 개통되어 있는 진로를 알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