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Socrates, BC 470년~ BC 399년)①가 "너 자신을 알라"하고 일갈했을 때, 그의 친구들이 그럼, "당신은 자신을 아느냐?"라고 되물었답니다.(When Socrates said, "Know yourself," his friends said, "Do you know yourself?")
그 때 소크라테는" 나도 모른다." 그러나 적어도 나는 "나 자신을 모른다는 것은 알고 있다"라고 말했답니다.(Then Sokrate said, "I don't know." But at least I said, "I know I don't know myself.")
자신의 부끄러움을 아는 것이 본성을 고치는 첩경(捷徑, shortcut)이 될 수 있습니다.(Knowing one's own shame can be a guard to change one's nature.)
사람이 잘 살기 위해서는 다음 다섯 가지를 잘 먹어야 한다.(In order for a person to live well, the following five things must be eaten well.)
1, 음식을 잘 먹어야 한다.(1, You have to eat well.)
2, 물을 잘 먹어야 한다.(2, You have to drink water well.)
3, 공기를 잘 마셔야 한다.(3, You should breathe air well.)
4, 마음을 잘 먹어야 한다.(4, You have to be mindful.)
5, 나이를 잘 먹어야 한다.(5, You have to age well.)
이것이 건강한 삶의 비결(秘訣/祕訣, secret)이기도 하지만, 우리가 존경(尊敬, respect)받는 삶을 위해서는 특히 마음과 나이를 잘 먹어야 한다.(This is the secret to a healthy life, but for a life we respect, we are especially good at eating our hearts and our ages.)
존경을 받지는 못할지언정 지탄(指彈, criticism)받는 삶은 살지 말아야 한다.(You should not live a life of reproach, even if you are not respected.)
패션 디자이너 '코코 샤넬(Coco Chanel)'②은 "스무 살의 얼굴은 자연의 선물이고, 쉰 살의 얼굴은 당신의 공적(功績, contribution:어떤 일을 통해 이룩한 실제의 업적이나 공적.) 이다"라는 명언을 남겼다.(Fashion designer Coco Chanel said, "A 20-year-old's face is a gift from nature, The 50-year-old's face is your achievement[an actual achievement or achievement achieved through something.]," he said.)
중년 이후의 얼굴은 그 사람 인생에 대한 결과라 할 수 있을 것이므로 나이를 잘 먹는다는 것은 정말로 어려운
것이다.(It's really hard to age well because the face after middle age is the result of that person's life.)
따라서 큰 업적(業積, achievement)이나 칭찬(稱讚, compliment) 받기 보다는 지탄(指彈, censure)받거나 상대방에게 상처(傷處, wound) 주지 않는 삶,(Therefore, rather than receiving great achievements or compliments, a life that is not criticized or hurtful to the other person,)
자신보다 이웃을 먼저 생각하고 배려(配慮, consideration)하는 삶이 곧 위대(偉大, great)한 삶이다.(A life that considers and cares about neighbors before oneself is a great life.)
※ [주석(註釋, annotation)]
① 소크라테스(Socrates, BC 470년~ BC 399년)
[프로필(略曆, profile)]
o 출생 - 사망:BC 470년 ~ BC 399년 o 출생지:고대 그리스 아테네
o 직업:철학자
o 국적:그리스
o 시대:고대 그리스
o 활동분야:철학출생지
[요약(要約, summary)]
기원전 5세기경 활동한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인 철학자이다. 문답법을 통한 깨달음, 무지에 대한 자각, 덕과 앎의 일치를 중시하였다. 말년에는 아테네의 정치문제에 연루되어 사형판결을 받았다.
[본문(本文, summary)]
소크라테스는 플라톤(Plato),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와 함께 고대 그리스 철학의 전성기를 이룩한 인물이다.
소크라테스의 생애를 추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아테네에 살면서 많은 제자들을 교육시켰는데, 플라톤도 그 중의 하나이 다.
그러나 그의 사상 활동은 아테네 법에 위배된다 하여 사형을 당했다. 당시 아테네에서는 민주 주의제도가 쇠퇴하면서, 사회적 황폐가 확대되는 상황이었다.
소크라테스의 사상은 그 당시의 지배계 급인 귀족계급을 대변하고 있었는데, 새 로운 신흥계급의 출현으로 반민주주의 적인 귀족계급이 수세에 몰리고 있었다.
종래의 그리스의 유물론적 인 자연철학 에 대립하여 그는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을 기초로 하여 '영혼'에 대해 깊게 생 각하면서 삶의 온당한 방법을 아는 것을 지식의 목적이라 하고 이로써 도덕적 행위를 고양시키는 것을 지향하였다.
즉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실천지(實踐知)를 중시하였다. 이러한 참된 지(知) 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귀납법에서 찾 고, 사람들의 대화에 의한 문답법에 서 독단적인 잘못된 지식을 비판 하고 제거 하면서 일반적인 진리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것은 소크라테스의 '아이러니' 라고 불리우는데 그는 이것을, 진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의미에서 '산파술' (産婆術, 그 maieutikē)이라 칭하였다.
'영혼'을 주제로 한 그의 학설은 정신주 의적이고 관념론적인 것이고 이것은 그의 제자인 플라 톤에게 계승되었다. 소크 라테스 의 저작은 없으나 그의 사상은 플 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에 나타나고 있다.
② 코코 샤넬(Coco Chanel, 1883년 8월 19일~1971년 1월 10일)
[프로필(略曆, profile)]
o 본명:Gabrielle Bonheur Chanel (가브리엘 보뇌르 샤넬)
o 출생:1883년 8월 19일 프랑스 제3공화국 페이드라루아 르 멘에루아르 소뮈르
o 사망:1971년 1월 10일 (향년 87세)
프랑스 일드프랑스 파리
o 신체:169cm
o 직업:패션 디자이너, 사업가, 간첩
o 수상:니먼 마커스 패션 어워드 (1957)
o 매장지:스위스 로잔
o 국적:프랑스
o 별칭:코코("Coco")
o 경력:웨스트민스터 공작의 보석을 디자인, 괴벨스 총리의 향수를 디자인,
히틀러 퓌러의 수트를 디자인, 메종 샤넬
o 설립자 직업:패션 디자이너, 사업가
o 상훈:니먼 마커스 패션 어워드 수상자 , 타임지 20세기 100대 인물
(1) 개요
본명은 가브리엘 보뇌르 샤넬(Gabrielle Bonheur Chanel). 메종 샤넬의 설립자다. 세계 패션 역사, 특히 여성복과 실용성이라는 부분에 한 획을 그은 패션 디자이너다.
(2) 디자인 특징
그녀는 여성복에 대한 유럽의 전통, 코 르셋을 많이 이용하던 1900년대 ~ 1910년대의 여성복에 대해 왜 여자들은 비실용적인,
쓸모없는 복장을 고수해야 하는지 회의를 느껴 당시 애인이던 웨스트민스터 공작의 고향 영국에서 남성용 정장의 소재를 여성에게 적용하여,
현대적 여성복 샤넬 수트로 간단하고 입기 편한 옷을 모토로 하는 디자인 활동을 시작하여 답답한 속옷이나 장식성이 많은 옷으로부터 여성을 해방하는 실마리를 만들었다. 그야말로 현대 여성복의 시초.
이에 대한 설로는 자유분방한 성격 탓에 상류층의 권유로 승마를 시작했는데 승마에서 여성들은 치마를 입거나 다리를 묶어버려서 사실상 걸쳐 앉는 벤치나 다름 없었으며,
말을 바지를 입고 탈 수 없었고 바지를 입고 승마를 시작한 샤넬을 향해 사람들은 '정신이상자'라며 차별했기 때문에 그녀가 '입기 편한 옷'을 만들었다는 설이 있다.
장식이 생략된 옷의 본체에 브레드나 코드의 테두리를 붙이고 당시에는 보기 드문 크고 작은 색유리나 크리스털 글라 스의 액세서리를 붙이기도 하였다.
간단하고 입기 편하며 활동적이고 여성미가 넘치는 샤넬 스타일은 유행의 변천 속에서도 별로 변함없이 오늘날에도 애용된다.
그녀가 선택한 향수인 샤넬 No.5도 유명하다. 마릴린 먼로가 생전에 자기는 이것만 입고(뿌리고) 잔다고 해서 더 유명해졌다.
(3) 생애
1883년 8월 19일 프랑스의 소뮈르에서 출생하였다. 가난에 시달리던 집안에서는 어린 그녀를 수녀원의 고아원에 맡겼는데 그녀는 불행한 어린 시절을 극복하고,
현대 여성복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사람이자 연인들에게 둘러싸여 독립적이면서도 창조적인 삶을 살아간 여인이 되었다.
단순히 여성들의 패션을 바꾼 대단한 사람 수준으로 서술되었으나 12남매와 아내 잔 보뇌르를 두고 외가에서 받은 돈을 유흥가에서 흥청망청 날려먹고 가족을 버린 아버지 때문에 유년기를 수녀원에 버려진 채 보냈고,
성인이 된 후에도 자존심이 강하여 평생 남자들에게 도움받기를 매춘에 비유하여 꺼렸으며 패션, 에티엔의 여자들에게 모자를 만들어 주기 전에는 노래와 춤, 승마를 익히는 등 패션의 대모 이전에 대하 소설을 연상케 하는 파란만장한 삶을 살아간 사람이기도 했다. <끝>
= 朴圭澤(華谷)·孝菴 公認 大法師(佛敎學 碩士課程)의 좋은글 중에서(Among the good articles of Park Gyu-taek(Hwagok) dharma-bhānaka and Hyoam's official Daebosa(an academic course in Buddhism) =
첫댓글 최선을 다하여 신선한 정보를 올려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리며 정성이 가득한 훌륭하고 아름다우며 소중하고 아주 멋진 좋은 작품 감명 깊게 잘 감상하고 갑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 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朴圭澤(華谷)·孝菴 公認 大法師(佛敎學 碩士課程)의 좋은글 중에서(Among the good articles of Park Gyu-taek(Hwagok) dharma-bhānaka and Hyoam's official Daebosa(an academic course in Buddhis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