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및 운송관련직] 항공기조종사
▶ 하는 일
항공기조종사는 항공기(여객기, 화물수송기 등)가 정해진 시간에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조종한다. 사람이나 화물을 실어 나르는 일 이외에 탐색, 구조, 항공측량 활동, 새로운 비행기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테스트 비행 등을 할 때도 있다.
비행에 앞서 항로, 목적지, 기상조건 등을 숙지하고 연료량, 항공기상태, 조종실 시스템 등을 점검한다. 관제탑과 교신을 주고 받으며 항공교통관제사의 지시에 따라 이착륙한다. 또 비행 중에 생기는 모든 상황을 판단하는 기장(Captain) 으로서 승무원들의 활동을 지휘한다.
착륙이 완료되면 운항일지를 기록하고, 비행 중 발생한 설비상의 문제나 이상 현상을 정비부서에 보고한다. 대다수의 항공기조종사는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등의 민간항공회사에서 근무한다.
최근에는 저비용항공사(LCC: Low Cost Carrier)가 많이 생겨나 일자리가 확대되었다. 그 밖에 항공기 사용 사업체에서 근무하기도 하며, 비행교육원 등에서 항공기조종사를 양성하기 위한 비행교관으로 일하기도 한다.
항공기에는 대개 기장과 부기장, 최소 두 명의 조종사가 탑승하며 비행시간에 따라 3~4명의 조종사가 탑승하기도 한다. 기장은 주로 비행 전반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갖고 있으며, 부기장은 기장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며 기장의 유고 시 기장의 권한을 대행한다.
기장은 출발 전에 부기장과 함께 비행계획서, 기상, 출발지, 운항경로, 목적지 등 비행에 관련된 사항을 검토하고 비행경로, 고도, 속도, 안전 착안사항 등에 관하여 객실승무원들에게 종합 브리핑을 한다.
이후 객실사무장의 보고자료와 항공기 상태를 확인하여 승객의 탑승 여부를 결정하고, 관제탑으로부터 비행경로 등 목적지까지의 비행 허가를 받고 이륙한다. 비행은 부기장과의 협조 하에 이뤄지며 목적지에 도착하면 관제탑의 유도를 받아 착륙한다.
부기장은 출발 전 비행에 필요한 제반 절차와 서류를 확인하고 기상, 연료량, 항로 등을 고려하여 기장과 함께 운항계획을 재확인하고 필요할 경우 운항계획을 수정하기도 한다. 연료탑재량, 각종 장비의 정상 가동 여부 등을 점검 하여 기장에게 보고하며 비행을 완료한 후에는 운항일지에 각종 사항을 기록한다.
▶ 근무환경
민간항공회사에서 근무하는 항공기조종사는 비행스케줄에 따라 일하는데, 한 달 평균 비행시간은 70시간~100시간 정도이다. 휴일이나 연휴기간에는 오히려 비행이 더 많으며, 결항이나 비행대기 등이 발생할 수 있어 근무일정이 불규칙하다.
하지만 비행이 끝나면 비교적 넉넉한 휴식시간이 주어진다. 유럽 쪽을 비행하는 경우 비행을 마치고 돌아오면 약 3~5일은 쉴 수 있으며, 이때 자유롭게 휴식과 운동 등을 하면서 개인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비행 중에는 한 순간도 긴장을 늦출 수 없기에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크고 시차 적응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만, 사회적 인지도와 경제적 안정도가 높고 세계 각지를 여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되는 길
I 교육 및 훈련 I 한국항공대학교, 한서대학교, 공군사관학교에서 전문 양성 훈련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정부에서 항공 전문 인력 육성을 위하여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기준을 준용하여 우리나라에 적합하게 이를 충족하는 기관을 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운영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항공조종사 전문교육기관은 한국항공대학부설비행교육원, 한서대학교부설비행교육원, 울진비행교육 훈련원 등 5개 기관이며, 상기 교육기관 졸업 후 조종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자격 취득을 위해서는 운송용 조종사의 경우 약 1,500시간의 비행시간이 요구되며, 사업용 조종사는 약 200시간 이상, 자가용 조종사는 약 40시간 이상의 비행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자격증 취득 후 특정 항공기를 운행하기 위한 한정 자격증명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A380과 같은 최신의 비행기를 조종하려면 기본 조종사 면허를 취득한 후 추가적 교육과 훈련을 통해 이 기종을 조종해도 좋다는 자격을 부여 받아야 한다.
▲ 관련 학과 : 항공운항학과 등
▲ 관련 자격 : 운송용·사업용·자가용조종사(교통안전공단)
I 입직 및 경력개발 I 민간항공사에서 선발하는 조종훈련생이 되거나 공군비행기 조종사로 근무해야 한다. 공군사관학교에 입학한 경우 군조종사로 최소 10년 이상 의무복무를 마친 후 민간항공사에 취업할 수 있다.
일반 대학으로는 항공대학교나 한서대학교 운항학과에 입학하여 3학년 때부터 학군단 생활(ROTC)을 하면서 비행기초훈련을 받다가 군조종사로 의무복무를 한 뒤 취업하는 방법이 있다.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 공군조종장학생으로 선발되는 방법도 있다. 마지막으로 일반 4년제 대학을 졸업한 후 항공사에서 선발하는 조종훈련생이 되거나 자비로 사업용 조종사 면장을 취득 후 회사에서 항공기조종사 훈련을 받는 방법이 있다.
과거에는 공군에서 전투비행기를 조종하다가 항공회사의 조종사로 진출하는 사례가 많았는데 최근에는 오히려 항공사에서 선발하는 조종훈련생 출신들이 더 많이 진출하고 있다. 또한, 외국의 항공학교나 사설 비행교육원에서 조종 면허 를 취득한 후 국내의 항공사에 지원할 수 있다.
항공기조종사는 부기장으로서 일정경력을 쌓은 뒤 기장으로 승진할 수 있다. 항공기 조종의 전문성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므로 국내외 타 항공사로의 이직도 가능하다.
최근 중국과 중동지역 등 좋은 근로조건을 제시하는 외국 항공사에 취업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항공기조종사의 정년은 일반적으로 만 55세이나 민간항공사에서는 노련한 경력 조종사를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정년 이후에도 일하기를 원하면 65세까지 촉탁조종사로 근무할 수도 있다.
▶ 적성 및 흥미
복잡한 비행기 계기판과 관제사의 지시, 비행 중에 눈에 들어오는 다양한 정보들을 한눈에 파악하고 비행할 수 있는 집중력이 요구되며, 외국의 항공관제사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영어 등 외국어 실력이 수준급 이상이어야 한다.
건강한 체력도 필요하다. 항공사에서 신체검사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는 국내 항공법 시행규칙 및 미국 연방항공국(FAA)의 신체검사 기준에 따른 ‘항공종사자 신체검사’를 우선적으로 통과해야 한다.
또한, 많은 사람들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게 되므로 건전한 정신과 강한 책임감이 요구된다. 기상이변 등 갑작스런 상황 발생 시 정확한 판단력이 필요하며, 오랫동안 가족과 떨어져 생활할 수도 있으므로 외로움을 견딜 수 있는 인내심도 필요하다.
▶ 직업전망
향후 10년간 항공기조종사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생활수준의 향상 및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여가시간이 증대되고 국내외 여행수요가 증가하였다. 국내의 해외여행객들도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외국여행객들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형항공사들은 국외 노선을 증편하거나 노선을 신설하고 있으며, 저가항공사들도 신기종 항공기를 도입하고 신규 노선을 취항하는 등 전반적인 항공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국내 항공기 등록대수는 2013년 600대를 넘어섰으며, 국내외 항공여객수도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다. 국제선 여객의 경우 금융위기가 있었던 2008~2009년에 다소 감소하였으나 2010년 이후부터 증가세를 지속하여 2013년 5천만 명을 넘었으며, 국내선 여객수도 증가하여 2013년 2천2백만 명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여객인원의 증가와 등록항공기 증가는 항공기 운행 증가로 이어지고 조종사 수요로 이어진다.
몇 년 전부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한 저가 항공사들이 시장 내에서 자리를 잡으며 점차 노선을 확장하고 있는 것도 항공기 조종사의 일자리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저가항공사의 경우 국내를 비롯하여 중국, 일본 등 비교적 가까운 단시간 비행노선만을 운영하였으나 점차 동남아, 남태평양 노선 등 서비스 지역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현재 항공 자격증 취득 조건이 구형 항공기에 맞춰져 있어 신형 항공기 기준으로 자격 조건 규제를 완화할 경우 고용 증가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인터넷 거래 활성화 및 FTA 체결 등에 따른 항공물류량이 증가하여 화물 물류 로 인한 조종사 고용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항공기 조종사 면장은 국제적으로 통용되어 해외 취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국내로 한정된 다른 직업에 비해 취업 가능성이 높으며, 활동범위가 넓다. 그러나 외국항공사에 의한 국내시장 잠식효과와 화석 에너지 고갈로 인한 비용 상승 등의 문제도 있어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관련 직업
헬리콥터조종사, 항공교통관제사
▶ 분류 코드
고용직업분류 0911, 표준직업분류 2371
▶ 관련 정보처
I 국토교통부 1599-0001 www.mltm.go.kr
I 대한항공 1588-2001 kr.koreanair.com
I 아시아나항공 (02)2669-8000 www.flyasiana.com
I 한국항공진흥협회 (02)2669-8700 www.airtransport.or.kr
I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02)300-0080 www.kau.ac.kr
I 한서대학교 항공운항학과 (041)671-6214 www.hanseo.ac.kr
I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 (02)2662-2297 www.pilots.or.kr
I 교통안전공단 1577-0990 http://ts2020.kr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2015 한국직업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