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시위로 타격을 입은이란, 도덕 경찰을 폐지
이란에서는 엄격한 여성 복장 규정을 위반한 혐의로 마사 아미니(Mahsa Amini)가 체포되어 사망하면서 촉발된 시위가 2개월 이상 지속되었습니다.
https://www.channelnewsasia.com/world/protest-hit-iran-abolishes-morality-police-death-mahsa-amini-3121191
9월 20일 이스탄불의 이스티클랄 거리에서 테헤란에서 이슬람 공화국의 도덕 경찰에 의해 체포된 후 사망한 젊은 이란 여성 아미니를 지지하는 시위에서 한 시위자가 마사 아미니의 초상화를 들고 있다. … 더 보기
2022년 12월 4일 오후 6시 23분(업데이트: 2022년 12월 4일 오후 6시 31분)
서표
왓츠앱전보페이스북트위터이메일링크드인
테헤란 : 이란은 엄격한 여성 복장 규정을 위반한 혐의 로 마사 아미니(Mahsa Amini)를 체포함으로써 촉발된 2개월 이상의 시위 끝에 도덕 경찰을 폐지 했다고 현지 언론이 일요일(12월 4일) 밝혔습니다.
22세의 쿠르드계 이란인이 테헤란에서 도덕 경찰에 체포된 지 3일 만인 9월 16일 사망한 이후 당국에 의해 "폭동"으로 분류된 여성 주도의 시위가 이란을 휩쓸었습니다.
모하마드 자파르 몬타제리(Mohammad Jafar Montazeri) 법무장관은 "도덕 경찰은 사법부와 아무 관련이 없다"며 폐지됐다고 ISNA 통신사를 인용해 전했다.
그의 발언은 "도덕 경찰이 폐쇄되는 이유"를 묻는 한 참가자에게 응답한 종교 회의에서 나왔다고 보고서는 전했습니다.
공식적으로 Gasht-e Ershad 또는 "Guidance Patrol"로 알려진 도덕 경찰은 강경파 대통령 Mahmoud Ahmadinejad 아래 설립되어 의무적 인 여성 머리 덮개 인 "겸손과 히잡 문화를 전파"합니다.
부대는 2006년에 순찰을 시작했습니다.
그들의 폐지 발표는 Montazeri가 "의회와 사법부 모두 여성이 머리를 가리도록 요구하는 법이 변경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이 문제에 대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한 지 하루 만에 나왔습니다.
에브라힘 라이시 대통령은 토요일 TV 논평에서 이란의 공화주의와 이슬람 기반은 헌법적으로 견고하지만 "유연하게 헌법을 시행하는 방법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히잡은 미국이 지원하는 군주제를 전복하고 이란 이슬람 공화국을 수립한 1979년 혁명 이후 4년 후에 의무화되었습니다.
도덕 경찰은 15년 전에 여성을 단속하고 체포하기 전에 처음에 경고를 발령했습니다.
부반은 일반적으로 녹색 유니폼을 입은 남자와 머리와 상체를 덮는 검은 차도르를 입은 여자로 구성되었습니다.
부대의 역할은 진화했지만 대선 후보들 사이에서도 늘 논란이 돼 왔다.
의복 기준은 점차 바뀌었는데, 특히 하산 로하니 전 온건파 대통령 하에서 타이트한 청바지를 입고 헐렁하고 화려한 머리 스카프를 두른 여성들을 보는 것이 일반화되었습니다.
그러나 올해 7월 그의 후계자인 극도로 보수적인 라이시(Raisi)는 "두건법을 시행하기 위해 모든 국가 기관"을 동원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Raisi는 "이란과 이슬람의 적들이 부패를 퍼뜨림으로써 사회의 문화적, 종교적 가치를 표적으로 삼았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여성들은 특히 주요 도시와 마을에서 머리 스카프를 어깨에 매거나 몸에 꼭 맞는 바지를 입는 등 계속해서 규칙을 어겼습니다.
이란의 지역 라이벌인 사우디 아라비아도 도덕 경찰을 고용하여 여성 복장 규정 및 기타 행동 규칙을 시행했습니다. 2016년부터 그곳의 군대는 수니파 무슬림 왕국이 엄격한 이미지를 떨쳐버리라는 압박에 밀려났습니다.
출처: AFP/r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