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차 판매 확대와 자동차세 개정 등 시장 호조 예측 -
- 미끄럼 방지용과 커스터마이징 수요 이분화 -
□ 상품 기본정보
ㅇ 상품명: 차량용 알루미늄 휠
ㅇ HS CODE: 8707.70
Croooober의 인기 차량용 알루미늄 휠
자료: Croooober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스노타이어 수요 증가로 2017년 이후 알루미늄 휠 시장규모 확대
- 세계 시장조사를 담당하는 글로벌 인포메이션에 따르면, 전 세계 알루미늄 휠 시장규모는 2023년까지 2%가 넘는 성장률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함.
- 일본의 알루미늄 휠 시장은 2018년 신차 판매 증가와 함께 연초의 적설량 20cm가 넘는 폭설 이후 스노타이어용 휠 수요로 인해 생산과 판매 모두 확대됨.
-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최근 일본의 알루미늄 휠 수요는 기상 상황 변화에 따라 증감을 반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2014년부터 2016년까지는 수요가 급감했지만, 2017년에는 일본 국내 출하액이 590억 엔으로 전년 대비 3.5% 증가함. 그 원인은 2017년11월에 스노우 타이어를 준비하기도 전에 폭설이 내려, 이후 미끄럼을 방지하는 스터드레스 스노우 타이어에 대한 수요와 함께 알루미늄 휠도 판매량이 증가했기 때문임.
- 보통 일반 타이어를 스노우 타이어로 바꿀 때 휠과 타이어를 따로 교체하면 공임비가 더 많이 들기 때문에 휠이 부착된 타이어를 구매하는 경우가 일반적임. 따라서 폭설이 내리면 일반 타이어를 사용하던 사람들이 대거 스노우 타이어를 구매해 휠 매출도 상승함.
ㅇ 연비 향상 요구와 커스터마이징 열풍으로 알루미늄 휠 인기 지속 예상
- 최근 수년간 휠 시장에서도 연비 향상을 위한 경량화가 진행, 알루미늄 휠 선호도가 점점 높아짐. 알루미늄 휠은 디자인이 풍부한 것은 물론 고급스러운 느낌, 운동성능 향상의 이점이 있음.
- 또한 보통용과 스노우용 타이어를 계절마다 교환하는 경우 혹은 순정 휠을 꾸미거나 스포츠형 고가상품을 찾는 니즈도 늘고 있음.최근 도요타의 GR 시리즈나 닛산의 NISMO 시리즈 등은 사용자의 커스터마이즈 의욕을 높이는 차량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어 앞으로도 알루미늄 휠의 수요는 높아질 가능성이 있음.
- 차량별로 휠 사이즈의 수요를 보면, 경차는 14·15인치 등 소형 휠이 늘고 있는 반면, 미니밴이나 SUV에서는 20인치 이상의 대형 휠로 넘어가고 있어 휠 크기도 양분화되고 있음.
알루미늄 휠 시장규모
(단위: 백만 엔)
주: 소매시장규모는 출하규모에 유통 마진을 감한 계산치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 일본알루미늄협회에 따르면, 2018년 일본의 알루미늄 휠 국내생산량은 1,328만 개(전년대비 +3.7%), 수입량은 655만 개(전년대비+1.8%) 등으로 합계 1995만 개(전년대비+3.1%)에 달함. 즉, 일본 국내 생산량과 수입량 모두 증가 추세를 보임.
- 참고로 일본자동차공업회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일본의 자동차 국내 생산대수 자체도 3.9% 증가해, 자동차 생산량 증가와 더불어 신규 순정 휠도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ㅇ 자동차세 개정 후 신규 자동차 증가에 따라 휠 수요도 호조 예상(유통구조에 있던 부분을 이동)
- 일본자동차공업회(JAMA)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6년 이후 신규 차량등록대수는 2년 연속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특히 경차의 수요가 승용차·트럭과 함께 상승하고 있음.
- 2019년 10월부터 일본의 자동차세 제도가 바뀌면서, 기존의 자동차 취득세가 폐지되고 새로운 환경성능비율이 도입됨. 이를 적용하면 전기자동차나 연비표준 10~20%를 충족한 차량은 모두 비과세 대상이며 자동차세도 인하됨. 따라서 앞으로 신규 차량판매대수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신규차량 판매대수 추이
승용차 | 일반 차량 | 소형차 | 경차 | 합계 |
2016 | 1,490,216 | 1,311,275 | 1,344,967 | 4,146,458 |
2017 | 1,548,214 | 1,394,796 | 1,443,367 | 4,386,377 |
2018 | 1,582,828 | 1,312,626 | 1,495,706 | 4,391,160 |
트럭 | 일반 트럭 | 소형 트럭 | 경트럭 | 합계 |
2016 | 173,249 | 251,560 | 380,493 | 805,302 |
2017 | 176,383 | 255,836 | 399,974 | 832,193 |
2018 | 180,266 | 258,521 | 428,418 | 867,205 |
버스 | 대형버스 | 소형버스 | - | 합계 |
2016 | 6,543 | 8,953 | - | 15,496 |
2017 | 6,602 | 8,991 | - | 15,593 |
2018 | 5,113 | 8,571 | - | 13,684 |
자료: 일반사단법인 일본자동차공업회 '자동차 통계월보 2019년 5월'
□ 최근 3년간 수입규모(한국 포함) 및 동향
ㅇ 일본 자동차용 휠 및 부속품 총 수입액 꾸준히 증가
- HS 8708.70의 일본 수입통계를 보면, 2018년 총 수입액이 약 14억500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9.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국가별로 살펴보면 1위인 중국이 9억4888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11.5%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중국은 2016년부터 꾸준히 수입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며, 2018년 기준 65.58%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음. 이어서 2위 인도네시아는 전년대비4.75% 상승한 1억7723만 달러를 기록했고, 3위 한국은 전년 대비 14.96% 감소한 7396만 달러를 기록함.
최근 3년간 일본 자동차용 휠 및 부속품(HS 8708.70)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6 | 2017 | 2018 | 2016 | 2017 | 2018 |
- | 전 세계 | 1,216.23 | 1,316.52 | 1,446.89 | 100 | 100 | 100 | 9.9 |
1 | 중국 | 772.66 | 850.61 | 948.88 | 63.53 | 64.61 | 65.58 | 11.55 |
2 | 인도네시아 | 168.04 | 169.20 | 177.23 | 13.82 | 12.85 | 12.25 | 4.75 |
3 | 한국 | 89.07 | 86.97 | 73.96 | 7.32 | 6.61 | 5.11 | -14.96 |
4 | 태국 | 19.08 | 37.08 | 59.53 | 1.57 | 2.82 | 4.11 | 60.54 |
5 | 대만 | 44.13 | 61.46 | 58.20 | 3.63 | 4.67 | 4.02 | -5.31 |
6 | 미국 | 36.78 | 39.54 | 46.11 | 3.02 | 3 | 3.19 | 16.63 |
7 | 독일 | 20.47 | 19.04 | 21.63 | 1.68 | 1.45 | 1.5 | 13.61 |
8 | 터키 | 13.90 | 12.66 | 12.10 | 1.14 | 0.96 | 0.84 | -4.42 |
9 | 인도 | 6.80 | 6.56 | 11.97 | 0.56 | 0.5 | 0.83 | 82.6 |
10 | 이탈리아 | 6.90 | 8.05 | 8.16 | 0.57 | 0.61 | 0.56 | 1.42 |
주: 증감률은 2017년 대비 2018년 수입규모의 변화율을 의미, 순위는 2018년 기준 내림차순
자료: World Trade Atlas
□ 경쟁동향
ㅇ ‘순정용’과 ‘애프터마켓용’으로 시장 분리, 알루미늄 휠은 ‘애프터마켓’이 주요 시장
- 주로 승용차용, 트럭·버스용 타이어 및 휠의 판매는 자동차 메이커에 직접 납품하는 ‘신차용’과 양판점 등에서 판매하는 ‘애프터마켓용’의 2종류로 구분됨. 1960년 이후 일본의 자동차산업이 꾸준히 발달하면서 휠의 수요가 늘었지만, 2000년대 이후 인구 감소나 젊은 층의 자가용 선호도 감소 등이 수요 감소의 원인이 됨.
- 타이어 휠은 타이어를 지탱할 뿐만 아니라 엔진이나 브레이크로부터 동력을 타이어에 전달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운전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커스터마이징 수요가 강함. 또한, 스틸 휠에 비해 알루미늄 휠이 가볍고 디자인도 뛰어나 최근 인기가 상승하고 있음. 즉,알루미늄 휠은 운전을 즐기며 자동차를 꾸미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애프터마켓용’ 수요가 많음.
- 일본의 많은 휠 메이커 중에 순정용과 애프터마켓용 알루미늄 휠을 모두 취급하는 곳은 ENKEI사 한 곳밖에 없고, 대부분 ‘순정용’과 ‘애프터마켓용’을 별도로 취급하고 있음.
ㅇ 알루미늄 휠 주요 생산업체
- 자동차 조사업체 IRC사의 ‘2018년 자동차 메이커 해외생산 및 세계부품조달 실태조사’에 따르면, 일본 자동차 대기업 해외 제조거점에 납품하는 알루미늄 휠 상위 10개사는 아래 표와 같음. 해당 10개사 중 7개사는 일본에서 생산을 진행하고 있고, 나머지는 미국·인도네시아 등 해외에서 생산하고 있음.
순정 알루미늄 휠 기업(해외공장납품)
번호 | 회사명 | 일본 자동차 메이커 |
1 | ENKEI(일본) | TOYOTA, NISSAN, HONDA |
2 | CHUO Precision Industrial(일본) | TOYOTA, NISSAN |
3 | 토피 산업(일본) | TOYOTA, NISSAN |
4 | 아사히 테크(일본 | TOYOTA, HONDA |
5 | 코세이 알루미늄 공업(일본) | TOYOTA, NISSAN, HONDA |
6 | Superior Industries(미국) | TOYOTA, NISSAN |
7 | PT Excel Metal Industry(인도네시아) | TOYOTA, NISSAN |
8 | 히타치 금속(일본) | NISSAN, HONDA |
9 | 도요타 통상(일본) | TOYOTA |
10 | Macion Wheels(미국) | TOYOTA |
자료: IRC ‘2018년 자동차 메이커 해외생산 및 세계부품조달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KOTRA 도쿄 무역관 작성
ㅇ 일본 자동차 애프터마켓 진출을 위한 JAWA의 품질 인증
- 애프터마켓이란 자동차업계에서 정규 딜러가 아닌 업자가 순정품 외의 부품 및 용품을 판매하는 시장을 지칭함. ‘일본 자동차용품·부품 애프터마켓진흥회(NAPAC)’에서는 JAWA(JAPAN LIGHT ALLOY WHEEL ASSOCIATION) 사업부를 두고 알루미늄 휠의 검사를 진행함. 구체적으로 국토교통성이 정하는 “경합금제 디스크휠 기술표준”에 적합한 강도확인시험과 일본차량검사협회의 검사를 진행해 통과하는 경우 'JAWA 품질인정증서' 스티커를 부착함. 이외에도 알루미늄 휠의 디자인 카피 방지 활동 등도 진행하고 있음.
ㅇ JAWA 회원이 되기 위한 조건
- (1) 애프터마켓 대상 자동차용 알루미늄 휠의 판매업자일 것(수입업자 포함)
- (2) 자사 브랜드가 있을 것
- (3) 일본 국내에서 법인격일 것
- (4) JAWA 참여 1명과 JAWA 정사원 1명의 추천이 필요
일본 국내 ‘JAWA 인증’ 애프터마켓 알루미늄 휠 판매업체
번호 | 회사명 | 본사 소재지 | 로고
|
1 | RAYS | 오사카 |
|
2 | WORK WHEELS | 오사카 | |
3 | TOPY | 도쿄 |
|
4 | ENKEI | 시즈오카 |
|
5 | Weds | 도쿄 |
|
6 | KYOHO | 아이치 |
|
7 | PIAA | 도쿄 |
|
8 | ABE SHOKAI | 도쿄 | |
9 | SSR | 오사카 |
|
10 | HOT STUFF CORPORATION | 후쿠오카 | |
자료: 일본자동차용품애프터마켓진흥회 'JAWA 사업부 구성원'으로부터 발췌
□ 유통구조
ㅇ 일본 국내 휠 종류별 유통 경로
- 순정용 휠의 경우 자동차 메이커에서 판매하거나 자동차 메이커에 납품하는 휠 메이커의 판매로 한정돼 있음. 애프터마켓용 휠의 경우는 자동차용품 전문점이나 주유소, 타이어·휠 전문점 등 다양한 곳에서 판매하며 최근에는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취급하고 있음.
- 특히 알루미늄 휠은 자동차 성능 향상과 외관상 고급스러움, 다양한 디자인이 강점으로 애프터마켓에서 커스터마이징 수요가 높음.
- 일본 자동차제조사 N사 딜러에 따르면, 신규차량은 알루미늄 휠이 기본이 돼 차종과 스팩마다 휠이 지정돼 있다고 함. 승용차 유저는 보통용과 스노우용 두 종류를 계절마다 교체하는 경우가 많음. 강설량이 그다지 많지 않은 시내의 거주자도 계절마다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임. 보통은 사용하지 않는 타이어를 자택에 보관하는 경우가 많지만 딜러나 자동차용품점에서 보관해주는 서비스도 있다고 함.
일본 국내 알루미늄 휠 판매 자동차용품점
순위 | 기업명 | 매출액(억 엔) |
1 | Autobacs Seven | 2,116 |
2 | Yellowhat | 1,378 |
3 | Bridgestone Retail | 602 |
4 | Fuji corporation | 307 |
5 | CAR PORT MALUZEN | 175 |
6 | AUTOWAY | 126 |
7 | MURAKI | 75 |
8 | AUTOWAVE | 73 |
자료: JAWA 회원사 및 자동차용품 센터 리스트를 바탕으로 도쿄 무역관 작성
ㅇ 관련 전시회
- 국제 오토애프터마켓 EXPO(The 18th International Auto Aftermarket EXPO 2020(IAAE2020))
(URL) http://www.auto-mobi-expo.jp/outline/
□ 관세율, 수입규제·인증 등
ㅇ 관세율
HS Code | 기본 | WTO협정 |
8707.70 | 무관세 | 무관세 |
자료: 재무성 무역통계 실행관세율표 2019년 4월 1일판
ㅇ 수입규제
- HS 8707.70에 대한 별다른 수입규제는 없음.
□ 시사점
ㅇ 자동차 및 휠의 장기적 수요는 안정적일 것으로 예상
- 일본에서는 저출산 고령화로 인해 점점 자동차를 구매하는 인구의 비율이 낮아지고 있음. 게다가 일본의 젊은층은 과시를 위한 자동차 소비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 휠의 수요 또한 감소할 우려가 있음.
- 하지만 경차 및 소형차의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고, 올해 10월부터 이루어지는 경차 및 친환경 차량 세금 감면, 향후 자율운전의 발달에 따른 차량의 교체 등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부분도 존재함. 따라서 경차용 소형 휠 등 라인업을 잘 갖추어 두는 것이 중요함.
- 더욱이 연비효율을 중시하는 일본 소비자들은 애프터마켓에서의 경량 알루미늄 휠 구매를 통한 연비 상승에도 관심이 높아 기존 자동차 소유자들의 수요도 꾸준할 전망임.
ㅇ 획일화된 자동차에서 벗어나 커스터마이징을 즐기는 소비자 증가
- 최근 일본 도요타나 닛산 등 완성차 브랜드들도 옵션 선택지를 넓히는 식으로 고객들의 커스터마이징 요구를 반영하고 있음. 알루미늄 휠은 기본 순정 스틸 휠에 비해 디자인 선택지도 다양하며 엔진과 연결돼 운전감을 향상시켜주므로, 고객들의 수요를 확보할 수 있음.
자료: 일반사단법인 일본자동차공업회, 야노경제연구소, 코츠마이니치신문, 닛케이NEEDS 등 KOTRA 도쿄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