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슬 물러가고 점점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고유가 시대, 에너지 소비를 줄이면서도 시원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는 방법! 바로 자가용 이용을 줄이고 시원한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인데요. 실제로 자가용과 같은 석유 소비가 전체 에너지 소비의 32.7%나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중교통 이용이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가장 큰 방법인 셈이죠!
대중교통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들도 공개됐습니다! 바로 국토해양부에서 발표한 대중교통전용지구확대, 복합환승센터 개발, 광역급행버스 확대와 같은 정책인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책공감>이 여러분께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
혼잡한 구도심 도로가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됩니다. 도로폭을 줄이고 일반차량의 통행을 제한함으로써 대중교통 이용을 편리하게 하고, 줄어든 도로 폭만큼 보행공간을 넓힘으로써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게 됩니다.
실제 대구시에서 시범사업을 추진한 결과, 개통 후 2년간 버스이용객이 43.6% 증가하고 이산화질소가 54% 감소하는 등 그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대중교통전용지구의 효과, 정말 대단하죠?
복합환승센터 개발
주요 교통거점에 환승과 문화·상업·업무 등 도시기능이 어우러진 복합환승센터를 개발합니다. 대중교통 환승편의를 개선함으로써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함인데요. ‘12년 복합환승센터 시범사업 대상지별로 개발계획을 확정하고, ’13년 초부터 순차적으로 본격적인 개발사업을 착공하게 됩니다.
* (시범사업 8개소) 동대구역, 익산역, 울산역, 광주송정역, 부전역, 동래역, 대곡역, 남춘천역
광역급행버스 확대
정차횟수를 최소화하고 입석운행을 금지해 수도권 외곽 출퇴근 시민들에게 호응도가 높았던 광역급행버스(M-Bus) 노선!! 좀 더 많았으면 좋겠다 싶으셨죠? 광역급행버스 노선이 확대됩니다!
확대되는 노선은 김포 한강~서울역, 고양 식사~서울역, 남양주 화도~ 잠실역으로 3개 노선이며 5~6월 사이 운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앞으로도 ‘13년 상반기에 3개 노선을 신규로 운행하는 방안을 지자체, 버스업계와 협의해 광역급행버스 노선을 지속적으로 확충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시외버스 전산망 통합
시외버스 전산망도 통합됩니다. 이전까지는 시외버스 운행정보를 확인하거나 예매를 하기 위해 터미널별로 홈페이지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죠? 이제 운행정보를 알 수 없는 138개 터미널을 포함한 하나의 홈페이지에서 모든 시외버스 운행정보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인터넷 예매도 많은 노선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시외버스 승차권 발매 시스템을 통합할 계획입니다.
시외버스 전산망 통합 시스템으로 터미널·환승정류소·인터넷·스마트폰 등에서 실시간으로 고속버스 위치정보와 도착안내시간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언제 올지 모르는 버스를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많이 해소될 전망이에요.
* 현재 245개 터미널은 www.bustago.or.kr, www.busterminal.or.kr 및 개별 홈페이지에서 운행정보․예매서비스 제공 중이나 138개소는 운행정보 미제공 상태임
택시 전용 통합콜센터 구축
택시의 배회운행을 최소화하고, 시민과 택시운전자의 편의를 향상시키기 위해 택시 전용 통합콜센터를 구축해 하나의 콜번호로 통합됩니다. 통합 콜센터 구축으로 시민들의 택시와 콜택시 이용이 보다 편리해질 전망이에요. 특히, 콜택시가 활성화되면 배회운행에 따른 에너지 낭비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 우리나라 콜영업 비율은 35%인데 반해 선진국의 콜영업 비율은 약 70%
** 콜영업율 60%로 상승시 연간 유류비 3,600억원 절감, CO2 7.2억Kg 감축(’10년, 교통연구원)
경제운전 교육 실시
잘못된 운전습관만 바꿔도 연료절감과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크게 볼 수 있답니다. 운전습관 바로 배우기! 바로 '경제운전'이죠~ 경제운전을 배울 수 있는 다양한 교통·홍보 프로그램도 생깁니다.
버스·화물자동차 등 사업용 운전자 약 4,000명을 대상으로 경제운전 실차 체험교육을 실시(개인별 6-8시간)하고, 각종 법정 교통안전교육에 경제운전 내용을 포함하여 교육(연간 8천명)합니다.
* 교육장은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교육센터(경북 상주)내 에코드라이브 체험교육 주행장에 마련됩니다. (2.7km)
또한 육군, 공군 등 운전자 양성부대 내에 경제운전 교육장을 설치해 운전병들의 경제운전 동참을 유도할 계획입니다. 사이버 공간을 활용하여 일반인을 대상으로 경제운전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경제운전에 대한 정보를 알리기 위해 경제운전 웹사이트 설치·운영하고, 경제운전 연비왕 선발대회(연 3회), UCC․표어 공모, 인터넷 포털 광고 등의 다양한 홍보활동도 전개할 계획입니다.
* 경제운전 동영상 교육․학습게임 제공, 경제운전 퀴즈 이벤트 실시 등
물류에너지목표관리
물류분야의 에너지효율을 제고하고 온실가스감축을 위하여 정부의 강제협약대상인 화물차허가대수가 3,800대에서 ‘14년부터 2,200대로 하향 조정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기업이 자발적으로 물류에너지 목표관리제에 참여하도록 현재 28개인 물류기업 등을 ‘15년까지 200개로 대폭 확대하고, 에너지사용량계측 통합단말기 등 지원혜택을 부여합니다. 또한 연간 2,000TOE 이상 배출하는 물류업체에 대하여 에너지 사용량 신고 시범사업을 거쳐 단계적으로 의무화할 계획입니다.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대중교통!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 복합환승센터 개발, 광역급행버스 확대, 시외버스 전산망 통합 등 다양한 정책들이 대중교통 이용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제 더욱 편리해질 대중교통으로 시원한 여름 보내세요~!
Y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