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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이 오르는 데도 불구하고 수요가 증가하는 효과를 말한다.
가격이 오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계층의 허영심 또는 과시욕으로 인해 수요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이다.
베블렌(Thorstein Bunde Veblen)의 저서 《유한계급론(The Theory of the Leisure Class》에서
유래
고전 경제학에서는 수요와 가격은 반비례 관계에 있다고 가르쳐 왔다. 그러나 미국의 사회·경제학자 베블렌은 1899년
《유한계급론》에서 가격이 오르는 물건에 대해 높은 수요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소스타인 베블렌
이는 주로 충분한 부를 가진 상류층 소비자로부터 나타난다. 그들은 주위의 시선을 의식하거나 자신의 계층을 과시하기
위해서 값비싼 물건을 소비한다.
주로 상류층 소비자의 소비 행태를 말한다는 점에서 상류층이 되기를 선망하는 사람들의 소비 행태를 말하는 파노플리
효과(Panoplie effect)와 미묘한 차이가 있다.
명품족, VIP 마케팅의 등장은 베블렌 효과와 관련이 있다!
모든 물건에 있어 명품만 고집하는 명품족, 그리고 최상류층 소비자들을 겨냥한 VIP 마케팅은 상류층의 과시욕을 기반
으로 한 베블렌 효과로 설명할 수 있다. 이로 인한 과소비는 현대 사회에 있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빈부격차
와 같은 사회문제로까지 이어진다.
베블렌 효과와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효과는?
1스놉 효과(Snob effect)다른 사람이 구매한 물건이나 유행하는 재화에 대한 수요가 떨어지는 효과를 말하며, '속물 효과'라고도 불린다. 이것
은 남과 다르다는 점을 과시하기 위한 소비 형태이며, 타인의 시선에 의해 소비가 좌우된다는 점이 베블렌 효과와 유사
하다.
2밴드왜건 효과(Bandwagon effect)스놉 효과의 반대말이다. 유행으로 인해 어떤 물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 그에 따라 같이 소비하는 효과로 '편승
효과'라고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베블렌 효과 [Veblen effect] (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 : 심리편, 이동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