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淺談干支的作用關係 사주 간지의 작용관계 ∣論同辰與守恆∣淩志軒四柱命理∣
學習八字預測如何正確的掌握干支的作用關係,是初級知識最重要的部分。
8자 예측 학습은 정확한 간지의 작용관계를 장악한다는것은, 초급지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不能正確掌握干支的作用關係,何談預測?
간지의 작용관계를 정확히 장악할수 없다는것은, 예측에서 무슨 말인가요?
因為你根本就不知道它們相互的關係,又怎麼去分析命局,判斷旺衰、選准格局呢?
이유를 너의 근본이 되는것은 그들 상호의 관계를 알지 못하고, 또 무엇으로 명국을 분석하며, 왕쇠판단하고, 격국을 정확히 선택 하겠는가?
所以說正確掌握干支的作用關係,是學習八字預測的第一步。
이른바 정확히 간지작용관계를 장악한다는 말은, 팔자 예측 학습의 제 1단계이다.
受傳統命理和一些謬論的影響,在干支的作用關係上,沒有一套固定準確的預測方法,搞得是是非非,
就連那些自己著書裏說的人,連自己寫的東西都不能搞懂,何況學習的人呢?
전통 명리와 어느 요론의 영향을 받아, 간지의 작용관계상에서, 고정된 정확한 예측방법은 없으며, 알고도 시시비비를 얻는 것은, 어느 자기 저서속에 말한 사람을 연결하고, 자기가 쓴 모두를 연결해 알다가도 모르고, 어떤 상황에서 학습한 사람인가?
干支的作用關係在實際應用中有兩種,命局中和在大運、流年中作用關係是截然不同的。
간지의 작용관계는 실제 응용중에서 2종류 인데, 명중과 대운,유년중 작용 관계가 있는것은 다른것이다.
首先干支的作用是有路線的,並不是胡亂作用,也就是“道”,命局與大運流年是兩條不同的“道”,
它們都在按自己的“道”行走,也就是有順序的作用關係。
우선 간지의 작용은 노선적이 있고,아울러 혼란작용은 없고. 또한 "도"이고, 명국과 대운유년은 2조가 다른 "도"인데,
그들 모두 자기의 "도"로 주행하며, 또한 순서의 작용관계가 있다.
在《滴天髓》中天道、地道、人道,為什麼要用“道”來表示?
是說明它們各行其道,有自己的路線。
적천수에서 천도, 지도,인도는 어떻게 사용되어 "도"가 표시되는가?
이 설명은 그들 각 그 도를 가고, 자기의 노선이 있다.
在《子平真詮》第二十章“論生克先後分吉凶”中,也在闡明生克的不同路線。
자평진전 제20장 "생극 선후를 나누어 길흉을 논한다" 중에 있고, 또 생극 난명의 다른 노선이 있다.
試想,如果不能掌握干支的作用規律,又怎麼去預測呢?
肯定是蒙、騙,也就是一直對易學是不是科學,不能下結論的原因,我們熱愛它,就應該讓它真正成為科學。
大家研究多年,既然利用時空預測人生是科學的,就應該有規律,因為科學是講規律的,沒有規律的知識就不是科學。규율의 지식이 없는것은 과학이 없다.
談起干支的作用關係,我們還得從六十甲子談起,不要小看這六十組干支組合,它包涵著無窮無盡的宇宙資訊。
간지 작용관계는 60갑자 60개 조합이 아니라, 무궁무진한 우주의 정보를 함유하고 있다.
記得在去年的講學中,預測今年的總體天氣情況時,我說,壬午年會忽冷忽熱,南方水大,北方乾旱。
從現在的情況看,今年春天天氣不正常,正、二月風較少,進入三月來了幾場沙塵暴,南方水災嚴重,山體滑坡,北方原始森林發生火災。
實際這些資訊已經包涵在干支中,而是看你去怎麼看。
我們八字預測運用的四維時空,年柱排在第一位,它是八字資訊的主體。
팔자예측 운용의 4주 시공은, 년주 짝이 제1위에 있고, 그것은 팔자 정보의 주체이다.
在《滴天髓》天道篇“欲識三元萬法宗,先觀帝載與神功”,是在提示我們,太歲起到至關重要的作用。
적천수 천도편에서 "욕식 삼원 만법종,선관 제재여신공" , 제시한것은, 태세 시작에서 중요한 작용을 지관한다.
每一個不同的干支組合,都代表著不同的資訊,
明年癸未,明年的煤炭價格會比較高,全國糧食又是大豐收,比壬午年要好。
四季溫度比較正常,雲南、四川、貴州西南省市會有新的水利灌溉工程。
甲申年,此年的大風比較多,東部城市會出現強颱風。
西南省市會有新的大型礦藏發現,有人會因為砍伐樹木,而找到法律的制裁,東部省市會有職務較高幹部違法亂紀遭到稽查或去世。
當然這些我們可以驗證。
在這裏講這些,無非是想啟迪大家的易學思維,真正領悟干支之間的資訊樞紐。
추상적역학 생각이 아닌 진정한 간지 사이를 알아 정보를 구축해야 한다.
一、 干支的作用方向 간지의 작용방향
正確的干支作用方向,是有順序有層次的,這裏告訴大家干支之間的作用方向,只能是向日幹方向作用,而不能向外反作用,從外向裏的作用論生克,外對裏的作用只有泄。
정확한 간지작용 방향은, 순서가 있고 단계가 있으며,이는 여러분이 간지를 말한 속중의 작용방향은, 오직 일간 방향 작용일 뿐이며, 외향적 반작용할수 없고, 외향적인 작용으로 생극을 논하며, 외향적작용은 오직 설만 있다.
以年柱為例,年柱對月柱是三種作用方式,年柱可以生、克、泄月柱,而月柱不能反作用於年柱,其他幾柱是同樣的作用方式。
년주가 예가 되고, 년주는 월주에 대해 3가지 작용방식이며,년주가 월주를 생,극,설하며, 월주는 년주에 대해 반작용을 할수 없고, 다른 주는 같은 방식을 작용한다.
我們用干支來表示天地之間的“道”,那麼這個“道”就有規律,而不是胡亂作用。
우리가 사용하는 간지로 천지 사이의 "도"를 표시하고, "도"가 무엇인지 규율이 있으며, 혼란작용은 없다.
現在的好多命理書籍和預測方法,將干支的作用方向搞得亂七八糟,試想這符合天地之“道”嗎?
如果不符合“道”,那有何談預測呢?
현재의 대부분 명리서적과 예측방법은, 장차 간지의 작용방향을 알고 7 8가지의 어려움을 얻는데, 부합한 천지 "도"는 예측에서 무슨 말인가?
例:乙卯 戊子 戊子 丁巳
分析:此造是一個扶抑格,以印比為用神。
분석 : 이명조는 억부격으로 인비가 용신이 된다.
我們現在看干支的作用方向,年幹乙木克制月幹戊土不吉,年支卯木對月支子水是泄,是抑制忌神,
此時卯木對子水為泄,不能說是月支子水生年支卯木,時柱印星為用,而日支子水不能克制巳火。
살펴본 간지 작용방향은, 년간을목이 월간무토를 극제하여 불길하며, 년지 묘목이 월지 자수에 대한 설이며, 이는 기신을 억제하고, 이때 묘목이 자수에 대한 설이 되고, 월지 자수는 년지 묘목을 생을 말할수 없고,시주 인성이 용이 되며,일지 자수는 사화를 극제 할수 없다.
例:壬子 癸卯 戊午 壬戌
分析:此造以扶抑格身弱論命。地支午火為用神,卯木生午火應吉,此時年支子水是生扶月支卯木,不能說是卯木泄子水,而時支戌土雖為用神,對日支午火是泄。
분석: 이 조는 억부격 신약논 명이다. 지지 오화가 용신이 되고, 묘목이 오화를 생해 응길조, 이때 년지 자수는 월지 묘목을 생부하며, 묘목이 자수를 설하는 말을 할수 없으며, 시지 술토는 비록 용신이 되나,일지 오화에 대한 설이다.
二、 幹與支的作用關係 천간과 지지의 작용 관계
幹與支之間的關係是相互依託並存,是完全可以論生克,但是這種關係只能發生在同柱之間,相臨柱與柱之間不能發生關係。
간과 지의 사이의 관계는 상호 의탁으로 존재하며, 이는 완전히 생극을 논할수 있으나, 이런관계는 오직 같은 주 사이에서만 발생하고, 상호 주와 주 사이는 관계가 발생할 수 없다.
幹與支之間不能發生關係的論點是錯誤的,它們的組合是陰陽並存共立,是一個整體,天干在上為陽,地支在下為陰。
간지 사이는 관계발생의 논점은 착오일 수 없고, 그들의 조합은 음양 으로 공존립하고, 한 정체이며, 천간은 위에서 양,지지는 아래에서 음이 된다.
幹與支的組合是記載陰陽、五行之間的運行規律,它們是血與肉的連體關係,它們之間怎麼會不發生關係呢?
간과 지의 조합은 음양을 기록하며, 오행의 사이의 운동규율이고, 그들은 피와 살의 연체관계이며, 그들의 사이에 어느 관계가 발생하지는 않는가?
在古籍《滴天髓》,《子平真詮》都有對它們關係的論點,“上下貴乎情協,天地順逆而精粹者昌,陰陽乖悖而混亂者亡”,都是在闡明幹與支之間的密切關係。
고서 적천수 자평진전에서 모두 그들 관계 논점은, "상하 귀함은 정협이고, 천지 순역이며 정수는 번창하고, 음양 승패이며 혼란은 망이다" ,모두는 간과 지의 난명의 사이의 밀접한 관계가 있다.
天干為忌神,地支抑制天干應吉,天干為用神,地支抑制天干應凶。
地支為用,天干生扶地支應吉程度大,天干抑制地支,應吉程度小。
천간이 기신이고, 지지가 천간을 억제하면 응길이고, 천간용신이고,지지가 천간을 억제하면 응흉이다.
지지가 용신이고, 천간이 지지가 생부하면 응길 정도가 크고, 천간이 지지를 억제하면 응길정도가 적다.
例:辛亥 壬辰 己巳 己巳
分析:此造身弱用印,月令辰土以水論。이 조는 신약용인이다.월령진토로 수를 논한다.
年幹辛金生扶壬水為忌,現在地支亥水不邦扶辛金應吉,故斷父母關係很好,
但地支亥水必定為忌神,母親工作不好。
八字中的每一個字是相對的,這裏的亥水不幫扶辛金應吉,但它對命局來講還是忌神,這就是辨正思維。
년간 신금은 임수를 생부하여 기신이며, 이제 지지 해수는 신금을 방부해 응길이므로, 판단은 부모 관계는 매우 좋지만, 지지 해수는 필히 기신이 되고, 어머니는 일을 잘하지 못합니다.
8자중 각 한글자는 상대적이며, 이곳의 해수는 신금을 봉부하지 않고 응길이지만, 그들은 명국에 대해 기신을 말하는 것이 올바른 생각입니다.
三、天干的作用關係 천간의 작용관계
易經曰:乾以易知。역경왈 : 건은 역으로 안다.
乾為天,在命理中為天干,天干的作用關係比較簡單易懂,
天干的關係只有相臨兩幹發生生、克、泄。
건위천은, 명리중에서 천간이 되고,천간의 작용관계는 비교적 간단 쉽게 이해하고,
천간의 관계는 오직 서로 두 간에 임해 생 극 설을 발생한다.
傳統命理規定的天干五合,和一些天干合化的條件,根本不正確,
天干五合只可以用來論象,在論命中沒有實際的應用意義。
例如:年甲、月己、日辛這樣的組合,如果日主弱,須要己土來生,雖然貼身,但此時的己土先受制於甲木克制,此時的作用關係是甲木克己土,不以甲木合絆己土,己土就無法發揮生辛金的作用。
再如:年丙、月甲、日丙,如果日主丙火弱需要甲木生,但因年幹丙火泄甲木,甲木生日元丙火的力量就會減小,此謂:“生者有制則不生”。
例:甲寅 己巳 甲子 壬申
分析:此造身弱用印,月幹己土為忌,現年幹甲木克制己土應吉,父母富並且能給自己幫助。
此時的天干甲木是抑制己土忌神,不能以甲己合化土論,這樣會減少原局的資訊判斷。
四、地支的作用關係 지지의 작용관계
地支的作用關係,有好多人寫書立說,地支之間只能以刑、沖、合、害的形式表現,地支之間不能論生克。지지는 오직 형충합해만 표현하고, 지지 사이에는 생극을 논할수 없다.는 잘못된 것이다.
首先說這種論點是錯誤的,難道地支不在五行範疇支內?
首先大家應該明白,五行的最簡單直接的關係,就是生克。
它們同樣遵守相臨作用規則,而地支刑、沖、合、害的名稱,是古人對地支不同作用關係的表達。
오행의 가장 직접적 관계는 생극이다.지지 형충합해는 지지가 다른 작용관계의 표현인 것이다.
相刑:상형
在傳統命理規定相刑,在醜未戌三刑,子卯、寅申,還有辰、午、酉、亥自刑,
實際古人在規定刑的意義時,也是有使用條件的,
首先我們說醜、未、戌相刑,醜未戌相刑是相對於醜未沖和醜戌刑而言,
如果八字中未土為忌神,存在醜未相沖的關係,
那麼此時是忌神抑制,必然有利於日主,
若運年見戌土來刑醜土,邦扶未土,必然應凶。
전통 명리에서 상형을 규정하고 있으며, 축미술 3형, 자묘,인신과 또 진, 오,유,해 자형이 있으며,
실제로 고대인들도 형의 의미를 규정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이 있었습니다.
우선, 우리는 축,미,술 상형을 말하고, 축미술 상형은 축미충과 축술형에서 상대적이라 말하고,
만일 8자중 미토가 기신이 되고, 축미 상충의 관계로 존재하면,
이때 기신을 어느것이 억제하는데, 반드시 일주에게 유리하하고,
만일 운년이 술토로 보아 축토 형이면, 미토를 돕고, 반드시 흉에 응한다.
若原局未土為忌神,當大運行至醜運,
此時大運的醜土,正對金局的未土發揮作用,而到戌土出現的流年,
醜戌相刑,醜土受傷,未土旺,也必應凶。
만일 원국 미토가 기신이 되면 의당 대운으로 가서 축운에 이르고,
이때 대운의 축토는 금국 반대의 미토 작용을 발휘하며, 술토 출현의 유년에 따라
축술 상형이고,축토가 상처를 받고 미토는 왕하고, 또한 흉이 될 것입니다.
前幾年受某派命理的影響,說醜未戌相刑土旺,現在大家已經認識到,這是錯誤的論點。
若原局未戌土為忌,而見醜土相刑、相沖,必以吉斷。
這裏還有一個深層的意義,
未戌為燥土,相見為同類邦扶,也就是說未為忌,見戌土加力,應凶。
實際也就是有害於日主,故日刑。
實際刑只是地支的一種作用形式,用神受傷應凶,忌神受傷應吉。
몇 년 전만 해도 모 수비학파의 영향으로 축술미 상형은 토왕이라고 했는데 지금은 모두가 이것이 잘못된 것을 알았다.
본국 미술토가 기신이고, 축토를 보아 상형, 상충이며, 반드시 길조로 판단할 것이다.
여기에는 또한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미술은 건조한 토가 되고, 서로 보면 같은 종류의 도움이고, 즉 미는 기가 되고, 술토를 보아 힘이 도하며, 응 흉이다,
사실, 그것은 일주에게 해롭기 때문에 일형입니다.
실제 형은 지지의 한 작용형태일 뿐이며, 용신이 상처를 받아 응 흉이고, 기신이 상처를 받아 응길니다.
寅巳申三刑,曾受某派命理的影響,言其有一百二十五種相刑,真是害苦了大家。
寅巳申三刑,是以相沖和生克的形式表達出現的。
인사신 3형은 어느 명리학파의 영향을 받아 125가지 종류의 상형이 있다고 말했는데 정말 모든 사람에게 상처를 주었습니다.
인사신 3형은 상충과 생극의 형태로 표현됩니다.
原局中申金為用,巳火克制申金,再見寅木,必然是巳火忌神加力,加大抑制用神的力量應凶。
原局中寅木為忌,申金抑制寅木應吉,而巳火的出現,抑制申金不制寅木,必然應凶。
並不是三支相見就以刑論,要看它們的關係和發揮的作用,才能確定。
寅木生巳火為用神,申金沖克寅木必然應凶,
若寅木生巳火為忌神,申金沖克寅木必然應吉。
實際寅巳申三刑就以生克的形式表達,完全可以說明問題,又何必多此一舉。
원국에서는 신금이 용이 되고, 사화가 신금을 극제한 후 인목을 보면, 반드시 사화가 기신 틀림없으며, 용신을 크게 억제한 힘이 를 흉이다.
원국에서는 인목이 기신이 되고 신금이 인목을 억제하면 응 길이며, 션진을 억압하고 음무를 통제하지 않은 시훠의 출현이 범인일 수밖에 없었다.
3지가 서로보면 형논이 아니라 그들의 관계와 발휘한 작용으로 확정할 수 있습니다.
인목이 사화를 생하여 용신이며, 신금이 인목을 충극하면 응흉이며,
만일 인목이 사화를 생하여 기신이 디면, 신금이 인목을충극하며 반드시 응 길조이다.
사실 인사신 3형은 생극 형식에서 표현은, 완전히 설명할 수 있는데, 왜 이 움직임을 귀찮게 합니까?
其他子卯刑,辰、午、酉、亥自刑是同樣的意義,
假如它們是忌神,再見命局大運流年中出現,就是忌神加力,肯定應凶。
如果是用神肯定應吉。
다른 자묘형,진,오,유,해 자형은, 같은 의미이며,
그들이 기신 경우, 다시 명국이 대운 유년 중에 보아 나타나고,그것은 기신의 더한 힘이며, 응 흉이 됩니다.
용신이 긍정이다면 응 길조입니다.
何來刑呢? 왜 형인가?
地支相刑,只是醜戌相刑成立,兩者相見,要看誰是主支而論,而不是相互受傷,醜在大運流年戌土命局戌受傷,戌在大運流年,醜在原局,醜受傷,不同的位置,決定不同的作用關係。
지지의 상형은 오직 축술 살형의 성립일 뿐이며, 둘은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것이 아니라 누가 주가지냐에 따라 서로 만난다.
例:庚戌 己醜 戊申 甲寅
分析:此命身旺。
年支戌土刑月令醜土是忌神相戰,在這種組合中戌刑醜,如果有未土出現不應凶,因為未土只沖醜土。
時支寅木沖申金是用神相戰,但在巳火出現時,可以生土、克金、泄木三種作用方式,
當然還要看大運對巳火的關係才能決定。
분석: 이 명은 신왕이다.
이 조합에서 못생긴 흙은 신을 질투하고,이 조합에서 흙이 없으면 토양이 추악하기 때문에 사나워서는 안됩니다.
시지 인목이 신금을 충은 용신이 서로 싸우는 것이지만 사화가 나타나면 토를 생하고, 극 금, 설목의 3종 방식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물론 대운과 사화의 관계에 따라 결정합니다.
相沖:상충
沖的關係大家都知道,在實際應用中應分清誰是主沖和被沖的關係,
子午、沖,子對午而言是子水克制午火,午衝子呢?
주충과 피충의 관계를 분명히 하는데,자오충이면, 자대오충으로 자수가 오화를 극제하고 오는 자를 충하는가?
子水被衝動,而不能使子水完全受制,只是輕微受傷,再者火水相見,還有一種特殊現象。
當命局中水旺時,見火來沖,往往是水被衝動而起。
자수는 충동을 당하며,자수는 완전 제재받을수 없고, 오직 가볍게 상처받으며, 다시 화수 서로 보면, 일종의 특수현상이 있다. 명중 수왕일때, 화가 와 충을 보면, 왕왕 수는 충동을 당하며 일어난다.
就是《滴天髓》“衰神沖旺旺者發”的意義。
이것은 적천수 "쇠신이 왕을 충하면 왕은 발한다" 의 뜻이다.
在六沖中,除醜未、辰戌沖外,都有主沖和被沖之分,
主沖支見被沖支為克,被沖見主沖為動。
而醜未、辰戌要以誰為主而論,
未為主沖醜,醜受傷,
醜為主沖未,未受傷,
辰戌是同樣,並不是相互受傷,也不是土旺,而是被沖支受傷。
6충에는 축미,진술충을 제외하고 모두 주 충과 피충으로 나누고 있는데,
주충은 지충을 보면 극이 되고, 피충이 주충을 보면 동이 된다.
그래서 축미,진술은 누구에 의해 주가 되어 판단하며,
미는 주가 축을 충하고, 축이 상처를 받고,
축은 주가 미를 충하고, 미가 상처를 입고,
진술은 같으며 아울러 상호 상처를 받지 않는다, 또한 토왕은 아니며,피충 지가 상처를 받는다.
相合:상합
六合同樣是以生克出現,有三組相生,三組相克,
其中相生的有寅亥、辰酉、午未,相克的有巳申、卯戌、子醜。
6합의 같은식은 생극에서 출현하고, 3조 상생,3조상극이 있고,
그중 상생에는 인해,진유,오미가 있으며,상극은 사신,묘술,자축이 있다.
我們先看相生的三組,살피는 상생 3조는
寅亥合是亥水生寅木,
辰酉合是辰土生酉金,
午未合是午火生未土,
但這並不是完全的作用關係,단지 완전한 작용관계는 아니며,
因為它們是否以相生的關係成立,상생의 관계에서 여부가 성립하기 때문이다.
還要看它們的位置,年支為亥,月支為寅,亥生寅成立,또한 위치를 보면
如年支寅,月支亥,此時的亥生寅不成立,只能是寅木泄亥水,象辰酉、午未是同樣的。
또한 위치를 보면,년지가 해가 되고, 월지가 인이면,해생인이 성립하고,
년지가 인,월지 해이면, 이때는 해생인이 성립하지 않으며, 오직 인목이 해수를 설하며, 진유,오미도 같은 방식이다.
三組相克,3조 상극에서는,
巳申合是巳火克制申金,使申金不能生水,
卯戌合當戌土以土論時是卯克戌,當戌以火庫論時,卯戌合戌中火增力,
子醜合是醜克子水,當然,它們三組同樣有不同的位置來決定。
사신합은 사화가 신금을 극제하고, 신금 사용은 수를 생할수 없으며,
묘술합은 술토로 토를 논할때는 묘가 술을 극하며, 술로 화고를 논할때는, 묘술합 술중 화가 증력하고,
자축합은 축이 자수를 극하는것으로, 당연히 3조 같은 방식은 다른 위치로 결정된다.
相害:상해
地支相害是對六合、六沖而害。지지상해는 대 육합,육충이며 해이다.
例如醜土克制子水,子水為忌神,現在未土來沖醜土,醜土受傷不克制子水,
那麼未土對子水起到“害”的意義。
예를들면 축토가 자수를 극하면, 자수는 기신이되고, 지금 미토가 와서 축토를 충하고,축토가 상처를 받아 자수를 극제 할수 없는데, 그런데 미토는 자수에 대해 "해"를 일으키는 뜻인 것이다.
酉戌相害,辰生酉為用,見戌相沖,辰受傷不生酉金,對酉金為害,其他仿此。
유술 상해는, 진이 유를 생하여 용이 되고, 술을 보아 상충, 진이 상처를받아 유금을 생할수없고,유금에 대해 해가 되는데, 다른것도 이와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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地支的作用關係,是完全可以直接論生克,而舍去哪些複雜的無聊的作用關係,象三合、三會更沒有實際的應用意義,只有掌握正確的干支作用關係,才能真正掌握預測的靈魂,不然你在預測中無所適從,既然命理是科學的,那麼就應該有規律,如果沒有規律還叫“科學”嗎?
지지의 작용관계는, 완전하게 직접 생극을 논할수 있으며, 어떤복잡한 무연의 작용관계 사거하며, 3합,3회는 더 실제적 응용 뜻이 없이, 오직 정확한 간지 작용 관계를 파악한다면,.비로소 진정한 예측의 영혼을 장악하는것이며,
그렇지 않으면 예측에서 적종이 없이, 명리는 이미 과학적이고, 응해한 규율이 있는데,규율이 없고 또한 과학이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