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는 개에 비해 구토가 흔하다고 한다. 음식을 빨리 먹는데다 먹지 말아야할 것에도 쉽게 입을 대고 식이변화에 민감한 점 등이 그 이유다. 하지만 고양이의 구토를 당연시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헤어볼’에 있다.
헤어볼은 고양이에서 역류나 구토를 일으킬 수 있는 음식물, 위액 등이 섞여있는 털뭉치를 말한다. 고양이의 구토를 당연시하는 사람들은 고양이의 경우 일과의 1/4을 털 손질에 할애하기 때문에 털을 많이 먹을 수밖에 없고 많이 먹은 만큼 토할 수도 있다는 근거를 든다.
정말 헤어볼을 자주 토하는 것이 고양이의 정상적인 행동일까?
한번 이렇게 생각해보자. 조물주가 고양이라는 종을 만들 때 ‘너희들은 육식동물인 만큼 몸을 날렵하고 청결하게 만들기 위해 스스로 털손질을 잘해야 한다. 그러다가 너무 많이 먹어서 힘들면 토하기도 하렴’. 과연 이런 마음으로 고양이를 만들었을까?
일반적인 상황에서 ‘토하기 위해 먹으라’는 당위성은 어떤 종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지나치게 털을 많이 먹지 않았고 위장관운동이 정상이라면 털 손질을 하면서 먹게 된 털뭉치는 자연스럽게 분변으로 나와야한다. 그렇지 않고 이를 토하는 행위는 일단 고양이의 본성을 탓하기 전 어딘가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비정상적’인 현상으로 생각해야한다.
헤어볼에 대해 몇 가지 부분을 짚어보자. 일단 털 섭취량이 많을 수 밖에 없는 장모종 고양이에서는 단모종에 비해 2배 정도 헤어볼 구토가 흔할 수 있다. 또 몸이 가려워 계속 몸을 핥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는 털 섭취량이 많아져 헤어볼 구토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평소보다 털 손질빈도와 시간이 늘어난다면 털뭉치를 토하는 문제에 앞서 왜 많이 핥는지 특히 피부병이 있어 몸이나 특정부위가 가려운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또 고양이는 스트레스에 민감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는 위장관운동이 늦어져 구토로 이어질 수 있다. 스트레스에 의해 자율신경계가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하지만 장모종도 아니고 피부병도 없으며 스트레스를 받는 것도 아닌데 한 달에 두 번 이상 헤어볼 구토를 한다면 혹시 속이 불편해서가 아닌지 살펴야한다. 특히 이런 헤어볼 구토가 한두 달 이상 만성적으로 진행될 경우 위장염 혹은 위장종양에 의해 위장관운동성이 떨어져 발생하는지 반드시 점검할 필요가 있다.
아직 확정적인 근거는 아니지만 고양이 만성구토의 주요원인인 위장염이 장기간 지속되면 ‘종양화’될 수 있다는 보고도 있다. 따라서 만성구토를 보이는 고양이에서 ‘고양이니까, 털손질을 많이 하니까’라고 단순히 치부하기 전에 적어도 ‘아파서’ 토하는 것은 아닌지 정확한 검사를 받아야한다.
검사를 통해 아파서가 아닌 것으로 판명된다면 헤어볼 구토에 대해 사료변경, 미용(일명 사자미용, 얼굴 부위만 남겨두고 몸 전체를 바짝 깎는 미용스타일), 윤활제 등의 보조제활용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비록 헤어볼, 털뭉치라 하더라도 고양이가 이를 반복적으로 토한다면 속이 불편하고 아플 수도 있음을 꼭 명심하고 수의사와 긴밀한 상담을 거쳐야한다.
http://v.media.daum.net/v/20170501181053227
첫댓글 우리고양이 1일1토 사료 안씹고 먹어서 걱정임 ㅠㅠㅠㅠ
ㅈㄴㄱㄷ혹시 자율급식이야 ? 나도 원래 자율급식하다가 애가 너무 사료토해서 하루에 5번 나눠가지고 조금씩 주거든 8ㅅ8 그랬더니 많이 나아졌어 ! 그리고 옆에서 천천히 씹어서 먹게 지켜보면서 제지해주면 좋두라 !
자율급식하고 토하는경우 있다 그래서 바꿔보려했는데 잠에 취해서 잘 안먹어 ㅠㅠㅠㅠ 요즘 밥먹을때 같이 가서 지켜보면서 천천히 줘도 토해서 미치겠어
@고려의전시과 자율급십을 바꾸거나 사료를 바꿔야돼
@고려의전시과 나도이거때매 골머리썩었는데 자주토하는애들은 자율급식 감당못해서 바꿔야된대
@고려의전시과 쟁반같은거에 흩뿌려서 줘봐 울냥이는 그 뒤로 토 절대 안하더라 그리구 토 자주하면 식도염 걸릴수있거든 병원두 한번 가봐
@♡클로이♡ 일단 배식하는거 노력해볼게 ㅠㅠ
@그대는보리 내일 사료그릇 다시 사러갈게 고마웡
울냥이는 아직 ㅡ한번도 토해본적없는데 우앵 겁날것같아
우리 주인님은 풀을 넘모 조아하셔서 엄마 거 화초 다 뜯어먹고 토하심 ㅠ 먹으려면 좀 꼭꼭 씹어먹든가 풀 그대로 나와서 엄마한테 혼나구ㅠㅠㅠㅠ멍충이ㅠㅠㅠㅠㅠ
울냥이는 맛있는거 급하게먹응때랑 엘라이신먹고 토하드라... 헤어볼은 2살인데 한번밖에못봄
맞아 울 냥이도 지금 6살인데 토한거 4번도 안됨~~
우리 고양이 태어난지 4년 7개월 됐는데 헤어볼 딱 한 번 토함
삭제된 댓글 입니다.
사료문제거나 배율문제 혹은 사료그릇이 높이가낮아도 자주토해
미래의 내 냥이를 위해 알아두고 갑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식물같은거 뜯어먹는다는건 속이안좋다는거야 고양이들 풀먹는게 속안좋아서 먹는이유가커
어쩐지 우리집냥이 토를안하더라... 1년반쯤 됐는데 한번도못봄
우리냥이는 몇달에 한번 목욕한날 새벽에만 토하던데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