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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ropa Universalis
 
 
 
카페 게시글
기타 게임 매뉴얼/공략/팁 배니쉬드 제 경험과 팁과 소감입니다.
leesm0218 추천 0 조회 3,397 14.02.25 18:00 댓글 1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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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4.02.25 19:10

    첫댓글 설마 다음팟 고갤 방송의 그분.,..?!

    그리고 유용한 버그가 한가지 더있습니다.

    불나면 다 타고 없앨거냐 다시지을거냐 클릭하는게 있는데 다 rebuild해놓고 불에탄 건물 있는 지역을 cancle removal로 쫘아아아ㅏㅇ아아악 긁으면 건물이 원상복구됩니다. 대신 시간은 흐르게 해놓고선해야되더군요.

    저같은 경우는 자급자족의 사회를 좋아라 합니다만, 채석장하고 광산의 효율은 정말 억소리나게 비효율적이고(이동동선줄이고 교육시키고 강철도구 쓰는데도!) 기후가 harsh라서 가을에 채취하는 밀농장같은경우 가을에 눈이 오니 키워서 자연한테 주는 억울한 상황이 발생하고, 결국 콩뿐인데(역시 콩이야)이 콩또한 이동동선이 효율적이지

  • 14.02.25 19:15

    않으면 이마저도 다 못캡니다. 이동동선 효율적으로 개선하고자 농장에 다닥다닥 집붙여지어놓으면 이동동선은 효율적인데 농장에서 얻는 식량보다 더많은 식량을 소모하는 위엄을 보여주시고요.결국의 효율갑 게더러를 어느정도써야만하고, 인구가 미친듯이 폭풍하는 인구750대쯤엔 잉여 인구는 남는데 개발할곳을 찾을려면 게더러를 밀어야하고 급작스레 장작소모량은 하늘을 치솟고 장작꾼더 고용하면 나무가 부족하고 나무부지를 많들려면 개발한곳을 밀어야하고 개발할곳을 밀어야하면 식량은 또 어디서 구하고..인구 750정도 되면 식량소모율은 1년에 80000이 넘어가고

  • 14.02.25 19:19

    @누구냐넌 이렇게되면 잉여인력이 발생하는데 그잉여 인력 식량생산하라고 농장이나 목장부지는 찾기힘들고 있는숲밀어버리면 장작없어서 얼어죽을거고 도구도 못만들거고 하니 낚시장지어주면 또 그건 그거 나름대로 인구4명먹으면서쓰레기,식량신경쓰면 목재부족(목재부족이 도구생산을 못하게 하고 도구를 생산못하면 비효율이 발생하고 비효율이 발생하면 채석장 광산 농장 과수원 목장 등등 비효율이 발생하고 가정이 무너지고 사회가 무너지고) 숲부지 신경쓰면 식량부족, 결국 땅,자원이 모자랍니다.

  • 14.02.25 19:21

    @누구냐넌 medium크기의 맵에선 제생각에 600명정도가 적당한거같습니다. 노령화 해결한답시고 개발개발가다간 망합니다.어느정도 노령화 되게 해야할듯하네요.

  • 14.02.25 19:33

    @누구냐넌 그리고 결국와버린 도구부족

  • 작성자 14.02.25 20:29

    @누구냐넌 배니쉬드는 모든 재난에 대비해야됩니다. 업데이트도 어떻게될지 몰라요.
    위정도면 무역항만 충분하면 저 농장 목장에 병충해로 다쓸려도 얼마든지 살수있는 인구네요.
    단 석재,철재 비축분이 매우 부족합니다.화재나 토네이도로 쓸려나가면 복구할수가 없네요.
    게더러는 엄밀히 따지면 면적대비 매우 비효율적이지만 필수적인 허브와 나무의 시너지
    +중앙집중화를 피하기 위한 분산거주, 후일 개발을 위한 어느정도의 선 개발계획의 의도가 있습니다.
    게더러는 엄밀히 말하자면 초반에는 필수고 후반에는 필수보험입니다. 미리 공간을 정하고 의도적으로 만들지 않는다면 나중에 개발붐에 밀려 어느새 없어집니다.

  • 작성자 14.02.25 20:27

    @누구냐넌 무역항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중앙집중화는 매우 쉽습니다.

    바로 제가 글에 적었던 게더러 세트를 2,3개 모아서 중간에 마켓을 짓고 거기다 집만붙이면 됩니다. 이렇게 집중화는 매우 쉽죠.

    무역항은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제곱으로 늘어납니다. 1명씩 넣던 무역항 3개가 3,4명씩 8~9개를 돌리고 6명씩 12,~15개씩 돌리게되죠.

    노령화 대비로 확보하는 여유인구는 1차로 운송효율을 위한 무역항과 마켓,2차로 채석,광산입니다. 다른데는 여유인구를 넣을 유동성이 없어요.

    이 여유인구 확보를 위한 생산성 증대방법은 산업화밖에 없습니다. 강철제 쓴다고 효율이 확늘지는않거든요. 결국 병목현상은 운송,보관,유통에서 발생하니까

  • 작성자 14.02.25 19:57

    @누구냐넌 아직은 화재를 잡는 ai 나 전염병의 극히 낮은 사망율, 겨울이 지나도 살아있고 목장까지 습격하는 병충해 등으로 재난대비는 계획개발밖에 할수 없는 실정입니다.

    업데이트를 기대하는 수밖에 없네요.

  • 작성자 14.02.25 20:30

    @누구냐넌 게더러세트에 대해 좀더 쓰자면 인구가 늘어남에도 불구하고 식량과 허브가 남는 세트라는겁니다.

    결국 중앙집중화 시킬때 분산된 세트들의 잉여물자가 중앙으로 집중되면 됐지 중앙에서 올라오는건 극히 적다는겁니다. 식량은 종류를 늘리기위해 자주 오가는것 같지만 결국 꽉차면 안옵니다.

    한쪽을 자급자족 시킨다면 그쪽으로 운송 할 일이 없겠죠.

  • 작성자 14.02.25 20:25

    @누구냐넌 농장을 지을때는 변칙적으로 15x15를 6개 지을 공간을 15x15를 4개를 떨어져 짓고 남는 십자공간에 게더러와 허브,벌목장을 지을수 있습니다. 게더러등등은 한두명씩 넣어주면 되고요.

    밀집지역은 재난지역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혹은 15X15에 3명을 넣지말고 10x10을 2개짓고 1명씩 넣는게 좋습니다. 이 비율대로 15x15에 6명이 들어가는곳은 2명씩 2개 넣으면 되겠지요.

    15X15=225 , 10X10X2 = 200. 1명을 빼고 좀더 타이트하게 맞추는겁니다.

    나중에 10x10을 두개 합쳐 20x10의 1명짜리 목장으로 대체시켜도 됩니다.

    3명->2명->1명으로 같은 공간에 효율도 비슷한데 인력이 덜들죠. 목장은 부산물 팔아 살거 사면 됩니다.

  • 14.02.26 11:25

    게임에서 산업화라는게 정확히 뭔가요?

  • 14.02.26 11:40

    영국 모직물 산업처럼 양기르고 옷만들어서 파는거 얘기인거 같습니다.

  • 작성자 14.02.26 15:22

    쭉 읽어보셨다면 무역품목 선정하는쪽에서 보이듯이 원료수입->가공판매의 중계무역화 단계를 말합니다.

    밸리같은 땅좀 되는 맵 형식은 몰라도 마운틴같이 무역항 지을 자리도 나올지 모르는 맵은 더더욱 갈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중계무역은 원료->가공 회전이 빠르면 빠를수록 이익이 나게 마련이죠.

  • 14.02.27 09:46

    전 또 뭔가 기계를 만드는것이 있는줄 ㅋㅋ

  • 14.02.26 17:20

    ...그리고 맬서스가 찾아오겠지..

  • 14.02.26 17:30

    혹시 님이 고갤의 독우 님이신가요?

  • 16.08.31 16:38

    이게임은 인구 100즈음에서 위기가 오는것같습니다 ㅋㅋ 그쯤되면 도구부족, 장작부족, 집부족, 병원부족 이중 하나라도오면 바로 식량부족으로 직결되고 그게 인구절벽으로 가는길을 열어버리는...
    저는 시장증심으로 위성도시를 여러개 만들고, 도시들 사이 숲속에서 나무나 허브, 채석장등을 설치하고 물자집결 및 도시간 무역을 해줄 시장을 놓고, 도시하나에 질병 몰아치면 바로 강에연결된 다리 부숴버리고 고립시켜버리는..재해가 와도 한도시만 복구하면되니 좋음.
    도시들이 자급자족되게해서 혹여나 하나 망하더라도 다른도시에서 이주해서 바로 복구가능하는 시스템이로 해놓았죠.
    현인구 600..확장하기가 귀찮아서 안하게되는..

  • 16.08.31 16:42

    여기에 전쟁까지 생기면 더 빡빡하게 굴러갈듯..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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