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임플란트, 영생의 길을 열다 SF 영화가 현실이 되고 있다. 초능력 없이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어내고 연마하지 않은 지식이나 기술을 한순간에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또한 생각만으로 사물은 물론 다른 이들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으며 기억만 옮겨 심어 타인의 몸으로 삶을 지속할 수도 있다. 이것들을 모두 가능케 하는 기술이 바로 BCI(Brain-Computer Interface)다. BCI 는 MIT 지정 2017 년 10 대 혁신기술로, 사람의 뇌와 컴퓨터를 연결해서 뇌파를 분석한 후, 생각만으로 컴퓨터를 조작하는 기술이다. 얼라이드 마켓 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BCI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11.5%로 2020년에는 14억 6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BCI 의 구현 방법으로는 기능성자기공명영상 장치를 통한 뇌 촬영, 뇌파측정기 활용, 근적외선을 이용한 뇌 혈류 분석 등 다양한데,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꼽히는 것이 뇌에 전기적 기계장치를 심어서 뇌파를 직접 읽는 뇌 임플란트다. 이 같은 뇌 임플란트가 사람에게 처음 시도된 것은 1998 년이었다. 미국 에머리대 연구팀이 전신마비 환자의 머리에 뇌파를 읽는 전기장치를 삽입해서 간단한 단어를 입력하도록 만든 것이다. 그리고 이후부터 뇌 임플란트는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2011 년 ‘브레인게이트 2’라는 연구팀은 사지마비 환자가 14 년 만에 스스로 커피잔을 들게 했으며, 2016 년 미국과 프랑스, 스위스로 꾸려진 공동연구진은 손동작보다 훨씬 고난이도인 장애 원숭이의 보행을 성공시켰다. 또 반대로 마비된 부위를 타인이 만졌을 때는 뇌 임플란트가 마비환자의 감각을 깨워주고 있다. 이 외에도 뇌 임플란트는 해마에 장착된 후 기억을 삭제 또는 복원해서 치매 증상도 완화시키고 있다. 덧붙여 뉴질랜드의 오타고대학은 뇌 임플란트가 술이나 담배, 식욕 억제부터 약물과 포르노 중독 치료에도 유용한 것으로 발표했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뇌 임플란트는 주로 뇌 외상이나 뇌출혈, 척수손상, 간질, 알츠하이머, 파킨슨, 루게릭 등으로 인한 신체활동 장애를 치료하는 데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인간의 능력을 대폭 향상시키는 데도활용되고 있다. 듀크대 메디컬센터팀은 각각 미국과 브라질에 있는 쥐의 뇌 임플란트를 인터넷으로 연결한 후 한쪽 쥐가 하는 행동을 다른 쥐가 똑같이 하도록 만들었다. 이런 방식으로 뇌 임플란트를 통해 컴퓨터나 인터넷으로 연결된 물건들까지 조작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미래에는 뇌 임플란트로 ‘기억’을 전자칩 등에 분리 저장한 후 다른 신체나 기계로 옮겨 심으면 성별 전환이나 영생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테슬라의 CEO 인 엘론 머스크는 갈수록 진화하는 인공지능에 인간이 뒤처지지 않도록 뇌 임플란트를 활용해 인간의 지적, 신체적인 능력을 증대시키려고 한다. 타인의 생각을 뇌파를 통해 알아내는 것은 물론 인간의 다양한 능력을 장치에 넣어 저장 공유하거나, 거꾸로 컴퓨터에 있는 대량의 데이터를 뇌에 내려받는 것이다.
첫댓글 BCI (Brain-Computer Interface,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뇌와 컴퓨터를 직접 연결해 생각만으로 컴퓨터를 조작하는 기술
Brain Implant (뇌 임플란트)
BCI 기술의 일종. 뇌에 전기적 기계장치를 심은 후 뇌파를 분석 활용하는 기술
관련 서적
<세계미래보고서 2055>(2017 년 / 박영숙, 제롬 글렌 / 비즈니스북스)
<뇌를 바꾼 공학 공학을 바꾼 뇌>(2015년 / 임창환 /MID)
영생을 꿈꾼다는 제 생각엔 미친짓입니다!
고대 그리스신화에서도 제우스의 딸이 인간남자를 사랑해서 얻은것이 남자의 영생이엇는데?
그 결과는 젊음이 없는 영생이엇기에.....
결국 자리에서 일어나지도 못하는 사람과의 사랑이
얼마너 비참햇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