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나이티드 론치 얼라이언스(United Launch Alliance)의 벌컨(Vulcan) 로켓은 인증 임무(Cert-1)를 준비하기 위해 수직 통합 시설(VIF)에서 플로리다 케이프 커내버럴의 우주 발사 단지-41로 운송됩니다. 이 임무는 NASA의 상업용 달 페이로드 서비스(CLPS)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지구 상공 220,000마일(360,000km) 이상의 고도의 타원 궤도에 진입하여 달을 요격하고 셀레스티스 메모리얼 우주 비행 페이로드를 심우주로 운반하는 것입니다. 이미지: ULA
유나이티드 론치 얼라이언스(United Launch Alliance, ULA)의 거의 10년에 걸친 계획, 설계, 조립 및 테스트는 벌칸(Vulcan) 로켓의 첫 번째 발사로 절정에 달할 예정입니다. 발사체의 처녀 비행은 1월 8일 월요일 오전 2시 18분(동부 표준시 0718 UTC)에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의 우주 발사 단지 41에서 예정되어 있습니다.
완전히 조립된 로켓은 금요일 오전 10시 40분(동부 표준시)경 수직 통합 시설에서 나와 발사대까지 약 500m를 이동했습니다. 61.6미터(202피트) 높이의 로켓이 궤도에 오른 후, ULA 팀은 로켓에 연료를 공급할 엄빌리컬의 누출 점검을 수행하고 유도 및 비행 종료 시스템을 점검하는 데 남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주요 탑재체인 아스트로보틱(Astrobotic)의 페레그린(Peregrine) 달 착륙선이 달로 향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로켓은 12월 20일 비욘드 그래비티(Beyond Gravity)가 제작한 15.5미터(51피트) 길이의 페이로드 페어링 안에 들어 올려졌다. 페레그린은 달 횡단 주입 궤도에 진입해 달로 향하는 여정을 시작하고, 이후 센타우로스 5호의 상부 스테이지는 셀레스티스 메모리얼 스페이스플라이트의 '엔터프라이즈 플라이트'를 통해 태양 주위를 도는 태양 중심 궤도를 돌게 된다.
ULA의 벌칸 디벨롭먼트(Vulcan Development) 부사장인 마크 펠러(Mark Peller)는 이번 출시가 ULA 회사의 많은 사람들에게 결정적인 순간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정말 신나는 일이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일생에 한 번뿐인 기회 중 하나이며 많은 사람들이 이 기회를 얻지 못한 채 전체 경력을 쌓습니다"라고 Peller는 말했습니다. "많은 노력이 필요했지만 매우 만족스러웠고 ULA에서 신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역량을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VC2S 변형인 이 버전의 벌칸 로켓은 높이가 61.6미터(202피트)이며 처음에는 노스롭 그루먼 GEM 63XL 고체 로켓 부스터 2개와 블루 오리진의 메탄/산소 연료 BE-4 엔진 2개의 조합으로 구동됩니다. 상부 스테이지는 액체 산소와 액체 수소의 조합을 연소하는 한 쌍의 Aerojet Rockedyne에서 제공한 RL10C-1-1A 엔진으로 구동됩니다.
2025년부터 Centaur 5는 플로리다주 웨스트 팜 비치 근처 케이프에서 남쪽으로 약 150마일 떨어진 Aerojet Rocketdyne에서 현재 개발 및 테스트 중인 업그레이드된 RL10C-X 엔진을 사용합니다.
앞으로 며칠 동안은 분주한 활동이 될 것입니다. 일요일에는 이륙 11시간 전인 오후 3시(동부 표준시, 2000 UTC)에 벌칸 로켓의 전원을 켜는 것으로 발사 카운트다운이 시작됩니다. 발사 단지는 L-6시간(오후 8시 EST, 0100 UTC)에 정리되고 한 시간 후 탱킹 시작에 앞서 공급 라인을 냉각하기 시작합니다.
Vulcan에는 메탄, 액체 산소 및 액체 수소의 조합인 454,000kg(100만 파운드)의 추진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연료를 완전히 채우면 무게는 663,367kg(1,462,474파운드)입니다.
ULA의 벌컨 로켓은 2024년 1월 5일 조립 건물에서 발사됩니다. 사진: Adam Bernstein/Spaceflight Now.
ULA의 정부 및 상업 프로그램 담당 부사장인 게리 웬츠(Gary Wentz)는 탱킹이 L-2시간(오전 12:00 EST, 0500 UTC)에 완료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요일 임무에 대한 기자회견에서 웬츠는 더 자세한 일정에 대한 질문을 받았지만 더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미국의 주요 로켓이 발사 회사가 뉴스 미디어에 카운트다운 타임라인을 제공하지 않고 도입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ULA는 또한 로켓의 카운트다운 오디오 및 비디오에 대한 뉴스 미디어 접근을 추진제 적재 과정이 완료된 후 카운트다운의 마지막 시간으로 제한했습니다.
"이건 비행 시험이야. 이것은 우리의 첫 번째 테스트입니다. 초기 일정은 약간의 여유가 있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일정이 변경될 것이며 프로세스를 거치면서 더 자세한 내용이 나올 것이라고 상상합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은 타임라인에 약간의 여유가 있다고 말할 것이고, 그래서 우리는 그것을 통해 일할 것입니다."
웬츠 사령관은 T-7분에서 60분간 대기할 예정이며, 이 기간 동안 발사팀이 기술적 준비 태세를 평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시는 현재 1월 8일 오전 2시 18분(0718 UTC)으로 계획되어 있지만 ULA는 여러 가지 백업 기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1월 8일 – 오전 2시 18분(동부 표준시) / 0718 UTC(45분)
- 1월 9일 – 오전 12:15 EST / 0515 UTC (9분 창)
- 1월 10일 – 오전 12:12 EST / 0512 UTC (1분 창)
- 1월 11일 – 오전 12시 14분(동부 표준시) / 0514 UTC(3분 창)
웬츠는 이러한 다양한 시간은 "궤도 역학과 달 탐사를 위한 랑데부의 능력"의 조합에 의해 결정된다고 말했다.
Wentz는 "흐름을 진행하면서 연속 시도 횟수는 날씨 지연 또는 이와 유사한 것으로 가정할 때 계산에 얼마나 들어가는지, 스크럽 프로세스에서 실제로 얼마나 많은 소모품/상품을 소비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 날짜들 중 어느 것도 성사되지 않는다면 다음 발사 기회는 1월 23일에 열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행 준비 완료
ULA 회장 겸 CEO인 토리 브루노(Tory Bruno)는 2015년 4월 13일, 블루 오리진(Blue Origin)과 파트너십을 맺고 이 새로운 로켓의 부스터 단계에 동력을 공급할 BE-4 엔진을 확보하겠다고 발표한 지 약 7개월 만에 벌칸을 공식적으로 세상에 알렸습니다. 아틀라스 5 로켓에 사용된 러시아 RD-180 엔진에서 벗어난 것은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침공 이후 미국 의회의 압력이 가해진 후 나왔다.
이 로켓은 2019년에 데뷔할 예정이었지만 수년간의 개발 지연과 BE-4 엔진 자체의 납품 지연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금요일 언론 브리핑에서 Astrobotic의 CEO인 John Thornton은 2006년 창립 이래 100%의 임무 성공률을 자랑하는 ULA의 유산이 우주로 가는 여정으로 Vulcan을 선택한 큰 이유라고 말했습니다.
Thornton은 "Vulcan은 새로운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는 업그레이드된 Atlas 5이기 때문에 그 점에서도 큰 위안을 얻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수년 동안 로켓 개발과 병행하여 이 기능을 개발하는 데 있어 우리에게 환상적인 파트너였습니다."
Thornton은 제한된 예산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달 착륙 비용을 지불할 창의적인 방법을 찾아야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벌컨의 데뷔 비행에 탑승할 수 있는 위험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Thornton은 "우리는 United Launch Alliance의 첫 번째 Vulcan 비행을 선택했는데, 이는 우리가 회사를 매우 신뢰하고 이 임무가 성공할 것이라고 매우 확신하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물론, 그것은 가격에 대한 약간의 안도감을 가져다주었고 그것이 이 임무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Thornton은 Astrobotic이 ULA 비행에 얼마를 지불했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지만 NASA는 상업용 달 페이로드 서비스(CLPS)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5개의 페이로드를 달 표면으로 운반하기 위해 Astrorobotic에 1억 800만 달러를 지불하고 있습니다. 이는 NASA 탑재체 14개에 대한 당초 7,950만 달러보다 증가한 금액이다. NASA의 조엘 컨스(Joel Kearns)에 따르면 추가 비용은 COVID-19의 공급망 영향과 2022년 착륙 위치 변경에서 비롯되었으며, 오프로드된 페이로드는 다른 CLPS 임무에서 비행할 것입니다.
Wentz는 Vulcan이 일련의 업그레이드 또는 변형이 포함된 레거시 하드웨어가 대부분이며, ULA는 이것이 더 많은 자신감을 심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비행 전에 비행하지 않은 유일한 하드웨어는 BE-4 엔진입니다. 다른 모든 기종이나 기종은 아틀라스 또는 델타 항공편에서 다른 고객을 위한 임무를 수행했습니다"라고 Wentz는 말했습니다. "그래서 NASA와 Astrobotic의 임무를 지원하기 위해 이것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미래를 위한 준비
ULA의 벌칸(Vulcan) 로켓의 첫 번째 발사는 미국 우주군의 국가 안보 우주 발사(NSSL) 프로그램의 일부인 매우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는 ULA에게 중요한 시험대입니다. Vulcan은 첫 번째 NSSL 임무를 시작하기 전에 두 번의 인증 비행을 완료해야 합니다.
페레그린 비행이 Cert-1 확인란을 선택한 후 ULA는 Cert-2 임무에서 Sierra Space의 Dream Chaser 우주선을 국제 우주 정거장으로 발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펠러는 Cert-1 출시 후 데이터 검토를 위해 60일을 따로 마련하고 계속 진행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유나이티드 론치 얼라이언스(United Launch Alliance)의 벌컨(Vulcan) 로켓이 1월 8일 월요일 발사를 앞두고 우주 발사 단지-41(Space Launch Complex-41)의 발사대에 접근하고 있다. 이미지: ULA
그들은 4월쯤 Cert-2 미션을 시작하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현재 한 달은 ISS에 대한 또 다른 ULA 미션인 보잉의 스타라이너 우주선의 승무원 비행 테스트 미션 발사를 특징으로 합니다. 두 임무가 같은 달 안에 시작될지는 불분명합니다.
웬츠는 ULA가 현재 2024년 명단에 있는 6개의 벌칸 비행을 보유하고 있으며, 4개의 비인증 비행은 모두 NSSL 임무가 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그 외에도 회사는 9개의 아틀라스 5 로켓과 마지막 델타 4 헤비 로켓을 비행할 계획입니다.
웬츠는 "내년에는 총 28회 발사 규모로 인상된다"고 말했다. "우리는 또한 두 번째 차량의 수직 통합을 병렬로 수행할 수 있는 보조 기능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이 탑재되면 비행 속도가 빨라질 것입니다."
스페이스 클럽(Space Cl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