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맥이 끊어졌던 실업야구가 부활된다.
1982년 프로야구 출범 이전 고교야구와 함께 최고 인기를 구가하다가 지금은 사라진 실업야구가 올해부터 부활된 전망이다. 대한야구협회는 최근 이사회를 열고 ‘실업야구 부활’을 결의, 실업야구 연맹을 결성키로 했다. 이 안건은 29일 열릴 대의원총회의 승인을 받으면 확정된다.
이미 사전정지 작업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왕년 실업야구 최고 스타 출신으로 프로야구 삼성 라이온즈 감독을 역임한 박영길씨가 초대회장으로 내정돼 있고 전 일구회 회장인 김양경씨가 주도적으로 일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만간 모습을 드러낼 실업야구연맹은 서울 난지도 야구장을 기반으로 수도권 사회인 야구 상위권팀 6개 정도를 모태로 출범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수도권에는 야구를 하고 싶어도 운동장 사정이 좋지 않아 팀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사회인 야구팀이 다수로 난지도 야구장을 중심으로 사회인 야구팀 중 강팀들이 실업야구연맹을 구성할 전망이다. 기존 사회인 야구와도 연계해 ‘승급제’도 가능하다는 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2개면의 그라운드가 있고 이동식 관중석이 있는 난지도 야구장은 사라진 동대문구장 대체로 지워진 7개 구장 중 하나이다.
한 때 금융팀, 기업팀, 군팀 등 10여개 팀이 경쟁을 펼쳐 최고 인기를 누렸던 실업야구는 프로 출범 후 팀수가 줄어들어 군팀인 상무가 마지막까지 명맥을 유지하다가 2000년 들어 상무가 프로야구 2군으로 편입되면서 맥이 끊겼다. 하지만 한국야구위원회(KBO)와 대한야구협회, 그리고 야구인들이 꾸준히 실업야구 부활을 위해 노력, 이번에 결실을 맺게 된 것이다.
실업야구가 부활함으로써 야구선수들의 갈 길이 좀 더 넓어질 전망이다. 프로야구 지명을 받지 못한 아마야구 선수들은 물론 프로에서 은퇴하거나 방출된 선수들이 직장에서 근무하면서 야구도 하는 ‘직업선수’로 활동할 수 있다. 그동안 실업야구가 없어져 선수들의 취업이 어려워진 것을 걱정하던 야구인들은 이번에 실업야구가 재탄생하게 된 것에 고무돼 있다.
한편 대한야구협회는 야구 저변 확대의 일환으로 ‘연식야구연맹’도 창설한다. 물렁물렁한 연식야구공을 활용, 위험성이 없는 연식야구는 어린이들은 물론 여자들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정식 선수로 활동하는 리틀야구와는 별개로 야구 저변 확대에 기여할 전망이다.
------------------------------------------------------------------------------------------------------
실업야구 부활이라.. 일본처럼 사회인야구가 있는것도 아니고, 미국처럼 마이너구단이 4~5개씩 딸린것도 아니라서 일단 선수 발굴에 문제가 참 많았는데.. 어느정도 해결될 듯합니다..
아쉽게 방출된 선수들이 이것저것 일할게 없어서 문제가 되고 있는 지금과는 달리 은퇴한 선수들도 참가할 수 있는 실업야구에 거는 기대가 큽니다.. 일본이 사회인야구에서 선수 뽑아다 프로에서 쓰는것같이, 우리도 실업야구선수를 스카웃해서 쓸수 있단 거죠.. 프로에서 기대밖이라 방출당했다거나 지명에서 탈락했다 해도 실력을 쌓을 기회가 없으니 속수무책 실업자가 되는판에 실업야구가 부활한다면 실력을 더 쌓아 프로에 재도전할 수도 있고, 위대한이나 윤승균같이 프로야구에는 차마 얼굴 못내밀 사람들도 실업야구로 그나마 참회하고 살길 찾는다면 실업야구를 부활시키는 의미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첫댓글 실업야구가 빨리 자리를 잡아야할텐데 시행착오후 얼마나 시간이 걸릴런지;; 실업야구가 발전해야 사회인 야구도 같이 발전하고 더좋은 환경에서 운동을 즐길텐데 ㅎㅎ
일단 실업야구리그가 창설되기만 하면 그다음에 자리잡는건 금방일겁니다.. 일단 드래프트 안된 루키들하고 1.5군실력의 베테랑들이 그쪽으로 흘러들어가면 의외로 빠를수도 있지요..
우리나라의 야구시설이 실업야구를 할 만한 여건이 되나요???
아 그게 말입니다.. 시설 수 자체로는 문제가 안됩니다.. 지금 놀고 있는 구장만 해도 전주구장 수원구장이 있구요.. 위에 나온 난지동 야구장 뿐 아니라 고척동 하프돔을 비롯해서 동대문구장 대체구장들이 7개 있으니 몇개 고등학교, 대학교에 주고 나면 사용 가능한 구장이 꽤 되죠.. 거기에 만약 안산돔이 계획대로 세워지고 히어로즈가 거기 입주하면 목동구장이 남구요.. 대구나 광주에 구장 신설한다는 얘기가 있던데 그럼 구장 수 자체로는 문제가 안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