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주저앉은 기업을 다시 뛰게 하는 것은 경영이라는 이름의 전략과 열정이다
세계적 경제 불황에서 시작된 불황기가 장기화되면서 대기업에서부터 소규모 자영업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의 많은 기업들은 위기에 봉착해 있다. 특히 조선업 등 일부 중공업 분야의 불황이 가중되면서 도산기업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많은 사람들을 힘들게 하였던 IMF 경제위기를 떠올리게 할 정도이다.
이 책 『도산회사 살리기』는 회사의 도산이라는 거대한 위기를 맞이했던 한 기업의 CEO로 부임해 120일간의 열정으로 경영을 정상화시키고 새롭게 달려가는 기업으로 재탄생시킨 저자의 실화를 담고 있다. 저자가 부임한 기업은 전기공업 업계에서 상당한 인지도를 가지고 40여 년간 기업활동을 해 왔으나 방만한 경영 등으로 시장의 흐름을 쫓아가는 데에 실패해 IMF 경제위기와 함께 도산을 맞이하게 된다. 도산으로 공장 건물과 대지는 물론 주요 핵심인력까지 빠져나가 껍데기만 남아 버린 기업이었지만 이 책의 저자는 새로 회사를 인수한 오너의 의지와 열정을 믿고 CEO로 부임하여 회사를 살리기 위한 ‘120일간의 열정’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다.
이 책은 이렇게 시작된 ‘120일간의 열정’ 프로젝트의 과정을 5개의 장으로 나누어 핵심 철학, 기업의 현재 상황 분석, 해결책 및 프로젝트 진행 과정 수립, 실질적인 실천 방법 결정 등의 과정을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기업 회생의 아티스트 박원영의 도산 회사를 건전한 기업 생태계로 돌려보낸 생생한 체험담
*목차
서론 -10
제1장 - 뜻밖의 인연과 만남 -12
1. 교수의 면접과 참 어이없는 질문- 15
2. 껍데기만 남은 이 회사를 인수한 새 오너는 누구인가- 16
3. 부산행 그리고 우울한 공장모습 -17
4. 경영위임의 전제조건과 약속 -19
제2장 - 1차 - 30일간의 열정 -22
제1절 - 친교와 사내 현황파악의 시간 -25
1. 우리의 만남은 우연이 아니다 -26
2. 도산한 이유가 대체 뭘까 -30
3. 회생을 가능하게 할 잔존자산은 무엇이 있을까? -33
4. 사내의 시급한 과제의 탐색활동 -35
☎ 제1차 조찬교육=기업의 회생전략 학습 -45
=조사 확인 및 면담결과에 따른 정상화 방향 제시=
제2절 - 기업외부 현상파악과 조직의 안정화 작업- 48
1. CEO의 최우선 목표와 과제탐색 -50
2. 시장/고객을 알면 2/3는 성공이다 -52
3. 외주/협력회사 파악을 위한 순회탐방 -55
4. 혼돈과 반목의 회사분위기 -57
5. 연구소장 모셔오기 -58
6. 조직의 안정과 화합의 길 -59
☎ 제2차 조찬교육=나의 인생목표 가꾸기 -69
=회사 비전과 나의 비전의 관계=
제3절 - 위기의식의 공유와 재기의 발판 구축하기- 76
1. 새 출발의 신호탄 쏘아 올리기- 75
2. 전사 공통 긴급과제와 해결방안 발표대회- 81
3. 목표와 과제는 어떤 순서와 방법으로 해결하지? -83
☎ 제3차 조찬교육 -128
=감동교육의 새로운 방향 제시=
제3장 - 2차 - 30일간의 열정 -132
제1절 - 자율관리 시스템의 기본 정립과 장단기 과제 정리- 134
1. 팀별 직무와 사명 그리고 핵심역량 알아보기- 136
2. 팀별 단기과제와 장기과제 정리하기 -141
☎ 제4차 조찬교육 -145
=경영관리의 정의와 자율관리 시스템 학습=
3. 자율관리 체계의 진정한 목적은 어디에 있는가- 149
제2절 - 전사의 방침과 팀별 목표 및 과제 계열화 학습- 151
1. 왜 계열화가 필요한가 -152
2. 각 팀별 목표와 과제의 계열화 실습- 153
제3절 - 4/4분기 사업계획 작성과 실행 작업 -157
1. 4/4분기 사업계획 작성지침 -159
2. 각 팀의 목표와 과제의 계열화 작업- 161
제4장 - 3차 - 30일간의 열정 -172
제1절 - 내년도 사업계획 수립 및 성과보고- 174
1. 사업계획 수립의 목적과 그 중요성- 176
2. 사업계획 수립 및 집행을 위한 전제조건- 178
3.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워밍업 -179
4. 사업계획의 수립절차 -180
5. 국내・외의 경영환경 분석과 경쟁전략 수립- 187
6. 사업계획의 정량적 목표와 전략수립 -213
7. 전사 연간 매출/수금목표 작성 -222
8. 각 팀별 목표와 전략 수립하기- 225
9. 사업계획의 종합평가 -261
제2절 - 1년 후 우리들이 이룩한 성과 -264
☎ 제5차 조찬교육 -268
= DIGITAL사회와 우리의 생존전략=
제5장 - 120일간의 열정 마무리 -272
제1절 - 우리 회사 경영의 기본구조 만들기- 274
1. 회장의 경영이념과 경영철학 탐구 및 공유하기- 275
2. 사훈 만들기 -276
제2절 - 당사의 사업정의 및 장기비전과 전략목표 수립하기- 277
1. 우선 당사의 사업을 올바로 정의해 봅시다-! 278
2. 사업정의에 따른 장기비전의 작성 -279
3. 장기비전에 따른 전략목표 -280
4. 목표달성을 위한 장기전략 -281
5. 장기전략에 필요한 조직과 전략과제 -282
6. 회사의 사명과 공유해야 할 핵심가치 만들기- 286
제6장 - 부도예방과 CEO의 책무 -286
1. CEO의 기본 책임과 의무에 충실해야 한다- 290
2. 고객(시장)의 니즈와 취향 및 기술변화를 항상 체크하자(Road Map 작성) -290
3. 매출과 수금현황(현금흐름)을 3년간의 그래프로 표시하고 매일 점검하자 -291
4. 인재를 영입하고 육성하자 -292
5. 경영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하며 그 정보와 성과를 임직원과 공유하자- 293
6. 플라톤이 말하는 행복의 조건 -294
맺음말 -296
참고문헌 -298
출간후기 -300
*저자소개
박원영 [저]
춘천고등학교 졸업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고려대/연세대 경영대학원 연구 및 최고경영자과정 수료
e-MBA 마케팅 과정 수료(휴넷)
법정관리전문가 과정 수료
(주) 엘지전자 자재/인사/서비스관리/영업본부/마케팅본부 본부장 역임
(주) 희성금속 사업기획/영업/인사/재무관리 담당 상무이사 역임
(주) 엘지정밀 사업기획/영업/인사/재무관리 담당 상무이사 역임
(주) 바른손카드 경영총괄 대표이사 역임
(주) 강진물류/대원/전국통운 경영총괄 대표이사 역임
(주) 동아전기/(주) 토탈비즈/KS테크노로지/씨엔케이 대표이사 겸 수석 컨설턴트 역임
現) (주) 유경경영자문 경영/마케팅전략 분야 상임고문
중소기업청 공인 경영지도사 및 PSA리더십지도사 자격 보유
중소기업청 주관 (주) 한영 외 24개 업체 지도실적 보유
디자인포장센터, 상공회의소 마케팅/창업지도 강사 위촉
중소기업청/신용보증기금 경영지도위원 위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