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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위환경을 잘 살피도록 자녀를 훈련시켜라
친애하는 부모님들,
모든 중생들은 태어난 이후, 삶을 살아가며 온갖 역경에 부딪쳐 싸워야만 합니다. 그들은 어미의 뱃속에서 나오자마자 울기 시작합니다. 왜 울까요? 자신의 삶이 행복하지 않음을 세상에 알리고 싶어서입니다. 그들은 10달 동안 어머니의 몸 속에 있었고 항상 변화하고 있는 바깥 세상을 직면할 필요는 없었죠. 이제 그들이 세상에 나올 수밖에 없지만 바깥쪽의 상황을 조금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세상에 태어나고 싶지 않은 듯이 소리쳐 웁니다. 하지만 이미 그들은 태어났죠. 그러므로 그들이 성장해서 스스로 삶을 영위할 수 있을 때까지 지원해주는 것은 부모의 의무입니다.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의 책무는 커다란 책임입니다. 만일 그 일이 제대로 행해지면 아이들은 선량해질 테고, 만일 그 일이 잘못 행해진다면 아이들은 나빠지고 그 죄 역시 부모에게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인간의 자손은 동물의 자손과 다릅니다. 동물들은 자식을 단지 육체적으로만 키웁니다. 그들은 자식의 정신에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인간의 자식들에게는 신체와 영혼이 있습니다. 그들을 단지 육체적으로 키우는 것으론 충분치 않으며, 정신 또한 돌보아야 합니다. 정신을 보살핀다는 것은 아이들에게 앞서 언급된 건강성을 지니게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저는 여러분이 지금까지의 말들을 자녀를 가르치는 하나의 지침으로 활용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자녀가 취학연령에 도달할 정도로 충분히 컸을 경우 아이들의 이름을 학교에 등록시키는 것은 부모의 책무입니다. 현재 학교에는 유치원 영역이 존재합니다. 네 살 아이는 학교에 갈 수 있죠. 유치원에서 활용되는 방법은 매우 적절합니다. 아이들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런 종류의 학교가 진흥되도록 도와야 합니다. 하지만 태국에는 그런 학교가 극히 드물어서, 모든 지방에 다 있는 것도 아닙니다. 읽는 법을 배우도록 자녀를 학교로 보내는 것은 부모의 직접적인 의무인데, 교육은 모두에게 필수적이기 때문이죠. 교육받지 못한 아이들은 이 세상에서 그리고 우리 나라에서, 흩어져 있는 잡초처럼 될 것입니다. 반면에 교육받은 아이들은 나라와 가족의 진정으로 훌륭한 시민이 될 것입니다. 부모들은 확실하게 모든 자녀를 학교로 보내 이 의무에 소흘하지 말아야 합니다.
여러분의 자녀들이 학교에 출석하는 경우, 학교와 밀접한 관계를 갖도록 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또한 선생님들과 긴밀하게 대화를 해서 아이들이 장래 선량한 사람이 되도록 좋은 습관을 계발하는 데 선생님들과 서로 도울 수 있어야 합니다. 자녀의 학습 습관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부모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그런 부모들은 학교의 선생님한테서 자녀들의 학습과 행동의 결과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 질문을 하는 일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선생님들이 이따금 부모님들에게 모임에 참석하라고 요청해도 그들은 귀찮다고 가지 않습니다. 그런 모임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이는 부모로서 책임의식의 결여를 보여주는 행동입니다. 보호자나 부모는 자녀들에 관한 제반 사항을 토론하기 위해 이따금씩 교사들을 방문해야만 합니다. 적어도 한 달에 한번 정도가 좋을 듯합니다. 방문하는 이유는 학교에서의 행동을 비롯한 학업의 결과를 알려는 것입니다. 또한 부모들은 교사들에게 집에서의 아이의 행동을 말해줌으로써 교사가 필요하다면 상황을 개선시킬 방법을 찾을 수 있게 해줄 수 있습니다. 교사들이 학교에서 학생들을 감독하는 데 반해, 집에서는 부모들이 똑같은 일을 하는 것이며 그것도 매우 가까이서 그렇게 하는 셈이죠. 이런 식으로 아이들은 훈육을 잘 받게 될 것입니다. 저는 이런 발상을 모든 부모들이 아주 철저하게 숙고하도록 제시하고 싶습니다.
매일 자녀가 등교하기 전에 부모들은 입은 옷의 청결을 관찰하기 위해 잠깐 동안이라도 살펴보아야 하고, 규칙과 규정을 따르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또한 자녀들에게 제대로 깨끗하게 옷을 입어야 한다고 일러주어야 합니다. 나아가 두발을 비롯해서 손톱, 이빨, 피부와 같은 신체의 부위들도 점검해야 합니다. 아이들이 규율을 지키고 청결한지 확인하세요. 책과 문방구류가 모두 제자리에 알맞게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상태로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확인하세요. 무엇이든 빠진 게 있으면 개선되어야 하며, 충분히 기능을 발휘하도록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자녀들에게 몸과 소유물을 알맞고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라고 충고해야 합니다. 모든 것들은 나름의 가격을 지니고 있다고 일러주세요. 아무 것도 공짜로 얻을 수 없습니다. 그 모든 것은 구입되어야만 합니다. 여러분은 자녀들이 자신이 가진 모든 물건들을 사용하는 데 체계가 서 있도록 훈련시키며, 자기 소유물을 항상 잘 기능할 수 있도록 유지하게 훈련시켜야 합니다. 만일 그들이 아무 것이나 망가뜨리는 모습이 눈에 띄는 데도 그냥 지나치면 안됩니다. 그렇게 하는 일은 아이들에게 매우 해악을 끼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정말이지 엉망인 상태로 집에서 학교로 가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그들의 옷은 더럽습니다. 몸도 지저분합니다. 그런 아이들은 부모의 관심이 부족하다는 선전을 하는 실제 광고판이나 마찬가집니다. 부디 여러분의 자녀들이 여러분의 단점을 더 이상은 선전하지 말게 하세요. 아이들의 장래와 여러분 자신의 가족을 그저 조금이라도 더 신경을 쓰세요.
오후에 아이들은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옵니다. 그들이 아침과 똑같은 상태인지를 또다시 살피는 일은 부모의 책무입니다. 바로잡아야 할 필요가 있는 게 있는지 살피기 위해 그들의 행동을 관찰하세요. 만일 무언가를 발견하면, 지체없이 일러주어야 합니다. 만일 장점이 보이면 그냥 내버려 두세요. 저녁에 여러분은 아이들이 책을 읽고 글을 쓰며 공부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을 익히도록 감독해야 하며, 숙제하는 걸 잊지 않게 상기시켜주어야 합니다. 만일 아이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게 있으면 여러분은 그들에게 설명해주어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을 겁니다. 잠자기 전까지 이 모든 것을 하시고 아이들을 좀 쉴 수 있게 해준 다음 잠자리에 들게 해야 합니다. 학교의 선생님뿐만 아니라 여러분 모두가 교사라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그리고 당연히 여러분이야말로 자녀들의 제1의 교사들입니다. 부디 이 영예로운 지위를 끝까지 고수하시도록 애쓰세요.
일요일과 토요일과 같은 등교하지 않는 날에는 자녀들의 기분전환을 위해 바깥으로 데리고 나가 주위 환경을 공부시켜 주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주위 환경에 대한 좀더 총괄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어서, 우리를 둘러 싼 모든 것들 가운데 일부에 대한 이해력을 증대시키게 될 것입니다. 우리 나라에는 볼 만한 게 너무도 많으며, 모든 것들이 이렇게나 저렇게 흥미롭습니다. 그런 것들은 아이들이 배우려 노력해야만 하는 것들로, 아이들을 좀더 지혜롭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내륙 오지(奧地) 출신의 아이들과 방콕 출신 아이들은 자신을 둘러싼 것들에 대해 상이한 종류의 지식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세요. 그들에게서 사고력의 진보는 똑같지가 않습니다. 오지의 아이들에게는 논, 숲, 산과 같은 자연적인 것들과 자연적 현상들 이외에는 볼만한 게 별로 없습니다. 대도시 출신 아이들의 경우, 온갖 종류의 환경을 볼 수 있어서 오지출신의 아이들보다 훨씬 지식이 풍부하지만, 그러나 인내심과 강인함의 측면에서는 불리합니다. 아이들이 자연속의 사물들을 보기 위해서는 그들이 보지도 못했고 이전에 이해하지도 못했던 것들을 볼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야 합니다. 방학기간 동안, 보이는 정경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대도시의 아이들을 도시 바깥으로 데려가야 합니다. 여행은 재미있을 겁니다. 도시 아이들은 논과 숲으로 가야만 합니다. 산위로도 가고 냇가 아래로도 간다면 훨씬 더 바람직하겠죠.
부모들은 그와 같은 여행을 아이들과 함께 가야합니다. 부모들은 아이들의 눈에 띄는 것에 대해 설명해줌으로써 그들을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은 눈에 띄는 것들이 무엇이며 그런 것들이 인간의 생활에 얼마나 유용한지를 알게 될 테고, 또한 그런 것들을 바르게 다루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하는지도 알게 될 것입니다. 이를 테면, 그들이 논에서 큰 새떼들을 본다면 우리는 그들에게 그 새들이 논에서 일하는 농부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도와준다고 말할 수 있겠죠. 예를 들어 논에다 눈 새의 똥은 벼줄기에 비료가 되며, 벼의 줄기를 갉아먹는 벌레들과 가재들을 잡아 먹음으로써 벼줄기가 쌀을 크고 괜찮게 자라도록 만들어준다고 설명해줄 수 있습니다. 인간은 쌀을 먹는단다. 그러니 우리는 새들에게 감사해야 하겠지. 새들을 절대 해치지 말아라. 여러분은 아이들에게 설명해줄 테고, 아이들은 여러분의 말을 즐겨 귀담아 듣게 되며, 신선한 공기를 호흡하고 지식을 얻으며 걷는 것을 통해 인내심과 강인함을 기르게 될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아이들이 삶을 살아가는 데 이득이 됩니다. 더러운 것들로 어지러운 영화관에 가는 것보다 훨씬 나을 겝니다. 만일 우리가 아이들을 데려가 잎이 무성한 커다란 나무 아래 앉는다면 몸이 나무로부터 서늘한 기운을 받게 될 텐데, 여러분은 그런 기회를 “바깥으로 걸어다니면 덥지 않니?”라고 물어봄으로써 나무 그늘 아래서 아이들을 가르칠 기회로 활용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아주 덥다고 대답할 테죠. “그런데 나무 그늘 아래서는 어떻지?” 아이들은 당연히 쾌적하고 시원하다고 말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나무들이 세상에 그늘과 서늘함을 제공한다는 점을 계속해서 일러주어야 합니다. 만일 우리가 나무를 모두 베어버린다면 세상은 너무 뜨거워질 거야. 마시고 목욕할 물도 존재하지 않게 되겠지. 우리는 결코 살 수 없을 거야. 아이들은 나무와 꽃의 가치를 이해하게 될 테고, 그런 지식이 그들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줄 것입니다. 만일 사람들이 자신에게 유용한 것을 인식하면 그러한 것들을 좋아하고 보존할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여러분 자녀들의 미래를 위해 그들이 유용한 것들을 보존하려고 애쓰도록 그러한 것들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도록 가르치세요.
아이들을 논, 숲, 산 등지로 데려가는 이외에도, 어떨 경우에는 공원과 동물원으로 데려가야 하는데, 그곳에서 그들은 전에는 본 적이 없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동물원에는 여러 종류의 동물들이 있죠. 그 동물들 모두는 구경하기에 사랑스럽습니다. 아이들을 꼭 그런 곳으로 데려가야 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아이들이 동물을 사랑하게 만들고, 미래 세대를 위해 그들을 보존하도록 만드는 방법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것이 행할 필요가 있는 한 가지 적절한 일입니다.
모든 나라의 대도시에는 젊은 세대들이 조상들에 의해 행해진 훌륭한 행위를 기억하게 만들고 자녀들과 손주들의 선행을 장려하기 위해 동상들이 세워져 있습니다. 그건 좋은 일입니다. 온 세상에 대한 사랑과 자비의 마음으로 살았던 위대한 마하트마 간디가 인도에서 죽었을 때, 시체가 어딘가 한 곳에서 화장되었습니다. 나중에 그 장소는 인도의 마음의 고향으로 되었죠. 매일 아침 저녁으로 우리는 거기서 아이들과 함께 있는 어머니들을 보게 될 것입니다. 어머니들은 아이들에게 마하트마 간디의 훌륭함에 경배를 올리고 존경심을 표하도록 가르칩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아이들의 마음속에 건강한 정신을 진작시키려는 것입니다. 태국에도 역시 여러 동상이 있습니다. 우리는 자녀들을 그런 동상들 가운데 한 동상으로 데려가야 합니다. 그들에게 나라를 위해 선행을 실천한 사람들은 영원히 살아 있다는 점을 설명해주세요. 그들의 선행은 영원히 남아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은 그 모범을 기억하여 따르고자 애쓸 테고, 그들 또한 더 많은 선행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장차 우리 나라와 민족을 일으켜 세우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실제 동상과 유적을 보고 이야기를 들은 아이들은 조상들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게 되고, 그런 위대한 인물과 똑같은 일을 하겠다는 생각을 떠올리게 될 것입니다. 모범은 항상 쉽게 감염되니까요. 그와 반대로 우리가 도처에서 목격하게 되는 악행 또한 아이들에게 제대로 인식하도록 가르쳐야만 합니다. 우리가 단지 선한 측면에 대해서만 알고 악한 측면에 대해서 알지 못한다면, 우리의 인생은 온전하지 못할 것입니다. 한쪽만 아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어깨를 겨루어 살 수가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런 사람들은 이 세상이 항상 순수하고 결백하다고 생각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세상에는 선한 것과 썩어빠진 것 두 가지 측면이 있다는 것이 진실입니다. 아이들을 교육시키기 위해 우리는 그들에게 죄악이 무엇이며 그런 죄악의 나쁜 영향이 어떠한지를 말해주어야 합니다. 우리는 삶을 사랑합니다. 우리는 모든 악으로부터 멀리 떨어져야 합니다. 아이들은 악행이 아무리 작은 듯이 보일지라도 어떠한 악행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만일 아이들이 악행이 무언지를 알지 못하면 악행을 저지를 수도 있습니다. 해서 아이들에게 악행에 대해 말해주고 약간의 충고를 해주는 것은 부모의 책무입니다. 아이들 앞에서 곧바로 실제 삶의 교훈이 펼쳐질 때마다, 그들에게 즉시 일러주세요. 예를 들어 길가 휴게소로 가서 앉았다 칩시다. 우리는 기둥을 비롯해 휴게소 곳곳에 개구쟁이들의 손으로 그려진 온갖 종류의 낙서를 보게 될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그렇게 낙서질하는 것은 휴게소를 더럽게 만들기 때문에 나쁜 짓이라고 일러주세요. 낙서를 하는 사람들은 부주의한 정신병자임을 세상에 고하는 셈이야. 선량한 사람들은 결코 그런 짓을 하지 않을 거야. 이게 일러주어야 할 한 가지 사항입니다.
자라나서 이리 저리 지나다니는 사람들에게 좀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그늘을 만들어주는 나무와 관련된 또 다른 한 가지 사항은, 일부 나쁜 사람들이 자기만이 쓸려고 가지를 부러뜨리고 나뭇잎을 따간다는 사실입니다. 혹은 그런 이들은 나무껍질에 생채기를 내며 줄기를 칼로 팍팍 찍어댑니다. 이는 파괴적인 행동입니다. 공중의 것은 전부 모든 이들의 소유인 셈입니다. 모든 사람이 그런 공중의 재산을 안전하고 안정된 조건 속에 있도록 보호하는 것을 돕는 일은 좋은 일입니다. 태국 아이들은 이와 관련해서 적절한 훈련이 부족함에 따라 파괴적인 습성을 여전히 지니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행복에 책임을 지고 있는 모든 부모님들께서 아이들에게 항상 좋은 교육을 제공하고, 건강한 방향으로 이끌며, 그들 주위에 도사리고 있는 악과 위험에 대해 아이들의 귀가 되고 눈이 되어주시기를 간청드리는 바입니다. 자녀들이 그러한 죄악의 희생자가 되지 않게 하세요. 그들 각자가 인간으로서 태어나는 일은 너무도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그들을 키우고, 항상 올바르고 제대로 된 길을 가도록 충고하세요. 좋은 방향으로 습관을 들여주는 것들만을 받아들이도록 여러분 자녀들의 눈과 귀를 열어주세요. 바깥으로 가서 꼭 학습되어야 하고 알아야만 하는 것들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해주세요.
그들 인생의 책임은 여전히 그들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자연과 환경에 대해 자녀를 교육하는 일은 위에서 언급되었듯이 그들에게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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