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淩志軒四柱命理高級培訓班教材
릉지헌의 사주명리학 고급교육과정 교재 ∣論同辰與守恆∣淩志軒四柱命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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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납음사주격 고저 5.납음실습 질병 6. 납음실습 가정육친
前言 전언
我們在子平命理的純五行判斷學中,往往會遇到複雜的疑難雜命,
一時間面對刑沖全備者、
從而不從者、
化而不化者、
強弱不分者等等命理,最難分辨。
為了彌補這種狀態,需要引入輔助分析法。
자평 명리학의 순수한 오행판단학에서, 종종 복잡하고 어려운 잡다한 명조를 접하게 되는데,
한 시간 대면에서 형충을 온전히 갖춘 것,
종이며 부종하는것,
화하며 불화하는것,
강약을 나누지 않는것 등 명리학은, 가장 어려운 분별이다.
이 상태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보조 분석 방법을 도입해야 합니다.
納音輔助析命,是多元分析命理最好的方法。
下面,我準備在這方面,為學員傳授此法。
時至今日,納音的定義,尚未引起命理學家的重視,所以引入納音論命,是填補當代命學界的空白。
為此,我將此列為高級班的教材。
납음은 명을 분석하여 보조하는데, 여러 가지로 명리학을 분석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아래에, 이와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이 법을 가르칠 것입니다.
오늘날까지 납음의 정의는, 명리학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했으므로, 납음의 논명 도입은, 현대 명학계의 공백을 메우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나는 이 책을 고급 수업을 위한 교재로 만들었습니다.
六十甲子納音表 육십갑자 납음표
年號 | 年命 | 年號 | 年命 | 年號 | 年命 | 年號 | 年命 | 年號 | 年命 |
甲子 乙丑 | 海中金 | 丙子 丁醜 | 澗下水 | 戊子 己醜 | 霹靂火 | 庚子 辛醜 | 壁上土 | 壬子 癸醜 | 桑松木 |
丙寅 丁卯 | 爐中火 | 戊寅 己卯 | 城牆土 | 庚寅 辛卯 | 松柏木 | 壬寅 癸卯 | 金箔金 | 甲寅 乙卯 | 大溪水 |
戊辰 己巳 | 大林木 | 庚辰 辛巳 | 白蠟金 | 壬辰 癸己 | 長流水 | 甲辰 乙巳 | 佛燈火 | 丙辰 丁巳 | 沙中土 |
庚午 辛未 | 路旁土 | 壬午 癸未 | 楊柳木 | 甲午 乙未 | 沙中金 | 丙午 丁未 | 天河水 | 戊午 己未 | 天上火 |
壬申 癸酉 | 劍鋒金 | 甲申 乙酉 | 泉中水 | 丙申 丁酉 | 山下火 | 戊申 己酉 | 大驛土 | 庚申 辛酉 | 石榴木 |
甲戌 乙亥 | 山頭火 | 丙戌 丁亥 | 屋上土 | 戊戌 己亥 | 平地木 | 庚戌 辛亥 | 釵釧金 | 壬戌 癸亥 | 大海水 |
釋六十甲子性質吉凶 육십갑자 성질 길흉 해석
甲為子,為寶物,喜金木旺地。 進神喜,福星,平頭,懸針,破字。
乙丑金,為頑礦,喜火及南方日時。福星,華蓋,正印。
丙寅火,為爐炭,喜冬及木。 福星,祿刑,平頭,聾啞。
丁卯火,為爐煙,喜巽地及秋冬。平頭,截路,懸針。
戊辰木,山林山野處不材之木,喜水。祿庫,華蓋,水祿馬庫,棒杖,伏神,平頭。
己巳木,山頭花草,喜春及秋。 祿庫,八吉,闕字,曲腳。
庚午土,路旁幹土,喜水及春。 福星,官貴,截路,棒杖,懸針。
辛未土,含萬寶,待秋成,喜秋及火。華蓋,懸針,破字。
壬申金,戈戟,大喜子午卯酉。 平頭,大敗,妨害,聾啞,破字,懸針。
癸酉金,金之椎鑿,喜木及寅卯。伏神,破字,聾啞。
甲戌火,火所宿處,喜春及夏。 正印,華蓋,平頭,懸針,破字,棒杖。
乙亥火,火之熱氣,喜土及夏。 天德,曲腳。
丙子水,江湖,喜木及土。 福星,官貴,平頭,聾啞,交神,飛刃。
丁醜水,水之不流清澈處,喜金及夏。華蓋,進神,平頭,飛刃,闕字。
戊寅土,堤阜城郭,喜木及火。 伏神,棒杖,聾啞。
己卯土,破堤敗城,喜申酉及火。進神,短夭,九醜,闕字,曲腳,懸針。
庚辰金,錫蠟,喜秋及微木。 華蓋,大敗,棒杖,平頭。
辛巳金,金之幽者,雜沙石,喜火及秋。天德,福星,官貴,截路,大敗,懸針,曲腳。
壬午木,楊柳幹節,喜春夏。 官貴,九醜,飛刃,平頭,聾啞,懸針。
癸未木,楊柳根,喜冬及水,亦宜春。正印,華蓋,短夭,伏神,飛刃,破字。
甲申水,甘井,喜春及夏。 破祿馬,截路,平頭,破字,懸針。
乙酉水,陰壑水,喜東方及南。破祿,短夭,九醜,曲腳,破字,聾啞。
丙戌土,堆阜,喜春夏及水。 天德,華蓋,平頭,聾啞。
丁亥土,平原,喜火及木。 天乙,福星,官貴,德合,平頭。
戊子火,雷也。喜水及春夏,得土而神天。伏神,短夭,九醜,杖刑,飛刃。
己醜火,電也,喜水及春夏,得地而晦。華蓋,大敗,飛刃,曲腳,闕字。
庚寅木,松柏幹節,喜秋冬。 破祿馬,相刑,杖刑,聾啞。
辛卯未,松柏之根,喜水土及宜春。破祿,交神,九醜,懸針。
壬辰水,龍水,喜雷電及春夏。 正印,天德,水祿馬庫,退神,平頭,聾啞。
癸巳水,水之不息,流入海,喜亥子,乃變化。天乙,官貴,德合,伏馬,破字,曲腳。
甲午金,豐煉精金,喜水木土。進神,德合,平頭,破字,懸針。
乙未金,爐炭余金,喜大火及土。華蓋,截路,曲腳,破字。
丙申火,白茅野燒,喜秋冬及木。平頭,聾啞,大敗,破字,懸針。
丁酉火,鬼神之靈響,火無形者,喜辰戌醜未。天乙,喜神,平頭,破字,聾啞,大敗。
戊戌木,蒿艾之柘者,喜火及春夏。華蓋,大敗,八專,杖刑,截路。
己亥木,蒿艾之茅,喜水及春夏。闕字,曲腳。
庚子土,土中空者,屋宇也,喜木及金。木德合,杖刑。
辛醜土,墳墓,喜木及火與春。華蓋,懸針,闕字。
壬寅金,金之華飾者,喜木及微火。截路,平頭,聾啞。
癸卯金,環鈕鈐鐸,喜盛火及秋。貴人,破字,懸針。
甲辰火,燈也,喜夜及水,惡晝。華蓋,大敗,平頭,破字,懸針。
乙巳火,燈光也,同上,尤喜申酉及秋。正祿馬,大敗,曲腳,闕字。
丙午火,月輪,喜夜及秋,水旺也。喜神,羊刃,交神,平頭,聾啞,懸針。
丁未水,火光也,同上。華蓋,羊刃,退神,八專,平頭,破字。
戊申土,秋間田地,喜申酉及火。福星,伏馬,杖刑,破字,懸針。
己酉土,秋間禾稼,喜申酉及冬。退神,截路,九醜,闕字,曲腳,破字,聾啞。
庚戌金,刃劍之餘,喜微火及木。華蓋,杖刑。
辛亥金,鐘鼎實物,喜木火及土。正祿馬,懸針。
壬子木,傷水多之木,喜火土及夏。羊刃,九醜,平頭,聾啞。
癸醜木,傷水少之木,喜金水及秋。華蓋,福星,八專,破字,闕字,羊刃。
甲寅木,雨也,喜夏及火。 正祿馬,福神,八專,平頭,破字,懸針,聾啞。
乙卯水,露也,喜水及火。 建祿,喜神,八專,九刃,曲腳,懸針。
丙辰土,堤岩,喜金及木。 祿庫,正印,華蓋,截路,平頭,聾啞。
丁巳土,土之沮,喜火及西北。 祿庫,平頭,闕字,曲腳。
戊午火,日輪,夏則人畏,冬則人愛,忌戊子、己醜、甲寅、乙卯。伏神,羊刃,九醜,棒杖,懸針。
己未火,日光,忌夜,亦畏四者。 福星,華蓋,羊刃,闕字,曲腳,破字。
庚申木,榴花,喜夏,不宜秋冬。 建祿馬,八專,杖刑,破字,懸針。
辛酉木,榴子,喜秋及夏。 建祿,交神,九醜,八專,懸針,聾啞。
壬與水,海也,喜春夏及木。 華蓋,退神,平頭,聾啞,杖刑。
癸亥水,百川,喜金土火。 伏馬,大敗,破字,截路。
기미화, 태양은 빛나고, 밤을 두려워하고, 네 사람을 두려워합니다. 행운의 별, 캐노피, 양인, quezi, 구부러진 발, 부러진 단어.
경신목, 석류 꽃, 여름과 같은, 가을과 겨울은 좋지 않다. Jianlu 말, 여덟 가지 특기, 지팡이 처벌, 부러진 단어, 매달린 바늘.
신유목, 석류, 가을과 여름을 좋아합니다. Jianlu, Jiaoshen, 9 추악한, 8 전문화, 교수형 바늘, 귀머거리 및 벙어리.
임과수, 바다, 봄과 여름과 나무와 같습니다. 캐노피, 후퇴, 납작한 머리, 귀머거리와 벙어리, 지팡이 처벌.
계해수, 백개의 강, 금과 흙의 불처럼. 푸마, 큰 패배, 깨진 말, 길을 끊었다.
三命通會論納音 삼명통회 논 납음
六十甲子納音,是仿照古樂六十律而建立起來的,
其方法與《易經》的納甲相同,即乾納甲,坤納癸,由乾開始,至坤結束。
五行之中,金有金屬音響,所以納音是將金放在首位。
納音的具體方法,就好象娶妻之後,再隔八個支幹,與另一個支幹相納配。
例如,
金納甲子,與下一個乙丑結合,隔丙寅、丁卯、戊辰、己巳、庚午、辛未之後,再納壬申;
金納壬申,與下面的癸酉結合,隔甲戌、乙亥、丙子、丁醜、戊寅、己卯之後,再納上庚辰;
金納庚辰,與下面的辛巳結合,隔壬午、癸未、甲申、乙酉、丙戌、丁亥之後,再納戊子。
火納戊子,與乙丑結合,然後隔八個支幹,
再納甲辰,與乙巳結合,然後隔八個支幹,再納上壬子。
육십갑자 납음은 육십 법의 고대 음악을 모델로 삼고 건립되었으며,
그 방법은 "역경"의 납갑과 서로 같은데, 즉 건납갑,곤납계이며 건에서 시작하여 곤까지 결속이기 때문입니다.
오행 중에서도 금은 금에 속한 음향이므로 납음은 먼저 금을 넣습니다.
납음의 구체적인 방법은 좋은 아내와 결혼한 후 8개 지간으로 다른 지간을 연결하는 것과 같다.
예를 들어,
금납 갑자는, 함께 아래 을축을 결합하고, 병인,정묘,무진,기사,경오,신미 분리한 후, 다시 임신 납이다;
금납 임신은 함께 아래면의 계유를 결합하여 갑술,을해,병자,정축,무인,기묘를 분리 한 다음 경진을 수락했습니다.
금납 경진은 함께 아래면의 신사를 결합하여, 임오,계미,갑신,을유,병술,정해를 분리한 후, 다음 무자를 납한다.
화납 무자는 함께 을축을 결합하고, 그런후 8 개 지간을 분리하며,
다음 갑진을 납하고, 함께 을사를 결합하고, 그런후 8 개 지간을 분리하며, 다시 상위 임자를 납합니다.
以後木、火、土也如此類推。
五行與支幹相為宮之後,又從新開始,如金納甲午,與乙未結合,然後隔八個支幹,
再納上壬寅,方法與金納甲子相同,一直納到癸亥才結束。
有一定數量的東西,才可以自由地變化。
乾為天,坤為地,乾坤結合就變為泰;
德為父(取其聲母),紅為母(取其韻母),德紅結合就切出東字;
幹為君,支為臣,干支相配,納音就產生了,
所以假如甲乙為君,子醜為臣,甲乙子醜相配合就是金。
五行之中,各有特性,有的相濟成,有的相滅克,只是它們相配不同的結果。
如不同的支幹相配,就會有不同的結果,比如金就有海中金,沙中金等分別。
이후에 목,화,토는 이와같이 추리합니다.
오행과 지간이 서로 궁이 된 후, B와 결합되지 않은 금납 갑오와 같고,함께 을미로 결합한 후, 8개 지간마다
다시 납은 위 임인이며, 그 방법과 금납갑자는 서로 같으며, 곧 납이 계해에 이르러 결속한다.
일정한 수량의 모두가 있고, 비로소 자유롭게 변화할 수 있습니다.
건위천, 곤위지, 건곤 결합은 변하여 태가 된다 ;
덕은 아버지(이니셜을 따옴), 빨간색은 어머니(마지막을 따옴)이며, 덕홍결합은 나온 동 글자를 잘라냅니다.
간은 왕, 지는 신하, 간지가 서로 짝하여, 납음은 생산을 하므로
가령 A와 B가 왕이라면 자축은 신하, 갑을 자축은 서로 짝하여 합은 금입니다.
오행(五行) 중 각각 고유한 특성이 있는데, 그 중 일부는 상호 이익이 되고 일부는 상호 소멸되지만 서로 다른 일치의 결과입니다.
다른 가지가 일치하면 다른 결과가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금은 바다에 금, 모래에 금이 있습니다.
【提示】納音是一個重要概念。
它是按照古樂六十律的構成方法,用五行與六十甲子相納配,每一行納上十二個支幹,形成六十個納音。
每一行其中又有細分,如金分為六種:
海中金、金泊金、白蠟金、砂中金、劍鋒金、釵釧金。
對每一個納音的性質、吉凶書中都作出了解釋。
힌트: 납음은 중요한 개념입니다.
납음은 고대음악 60법칙의 구성방법에 따라 5행과 60갑자가 서로 납짝하며, 각행 납에는 12개 지간이 60개 납음을 형성합니다.
각 행은 또 세분되어 금은 나누어 6종이 된다 ;
해중 금, 금박금, 백납금, 사중금, 검봉금, 차천금입니다.
각 납음의 성질, 길흉의 글중 모두 만들어 나타낸 해석입니다.
子平論納音 자평의 납음 론
納音:徐子平八字推命術的重要概念。
納是受的意思,納音就是受到他物影響發出聲音的意思。
납음 : 서자평의 8자 추명술의 중요한 개념입니다.
납은 받는다는 뜻이고, 납음은 다른 것들에 영향을 받아 소리를 낸다는 뜻입니다.
相傳納音的概念為鬼穀子所創,
他認為干支結合而成的六十甲子都能感物發聲,
這是因為它們的五行屬性決定的,金、木可有自然之音,
而水、火、土受到外界作用,
如
木擊水就有“嘩嘩”之聲,
火燒木有爆裂之聲,
金落於土,有叮噹之聲,
這就是感物發聲,即所謂“納音”。
전설에 따르면 납음 개념은 귀곡자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그는 간지가 결합으로 형성된 60갑자 모두는 사물을 감지 소리를 낼 수 있다고 믿었으며
이는 그들 5행 속성이 결정 된, 금 목이 자연의 소리가 있기 때문이며
수, 화,토는 외부 작용의 영향을 받는데,.
이를테면
목이 수를 치면,화화(시끄러운)의 소리가 있고,
화가 목을 태우면, 폭발의 소리가 있고,
금이 토로 떨어지면, 정당(도라에몽)한 소리가 있고,
이것들은 감물 발성인즉, 소위 "납음" 이다.
六十甲子的說法,最早是大撓氏提出來的,
而六十甲子納音的說法,是鬼穀子提出的,
而把甲子歸納為對應的意象,是漢代的東方朔即曼倩子完成的,
意象已經完成,所以稱為“花(畫)甲”,即為六十甲子做象。
所謂六十甲子,從子到亥地支構成十二宮,每宮又各有金、木、水、火、土五行的屬性。
從子開始,到十二支的六陰亥。
這是通過五行運行的本來屬性,考察人類世間萬事。
육십갑자의 말은 대요씨에 의해 가장 처음 제시되었고,
육십 갑자 납음의 말법은, 귀곡자에 의해 제시되었으며,
갑자은 대응의 뜻이 되고, 한나라의 동방삭, 즉 만청자에 의해 완성 된 것이며,
뜻은 이미 완성되었으므로 "화 (그림) 갑", 즉 60갑자의 상이 된것입니다.
소위 60갑자는, 자서 해에 이르기까지 12 궁을 구성하며, 각 궁은 금, 목,수,화,토 5행의 속성이 있습니다.
자에서 시작하여 12 지의 6 음 해까지입니다.
이것은 오행 운행의 본래 속성을 통과하며, 인간 세상의 만사를 고찰합니다.
什麼叫世間萬事?
大概就是金木水火土這五行在天就是五個大行星,在地就是五嶽名山,化成德行就是五常,在人的身體裏就是五臟。
所謂的命運就是五行的規律,所以六十甲子的提法是與命運相符合的。
一個人的命運就是一生的經歷,所以用甲子納音法來象徵它,聖人也把它比喻成一生的經歷。
所謂一生的經歷,就是孔子所說的,
人到三十就事業有成,
四十遇事不惑,
五十知道了自己的命,
六十聽好壞都能順心,
七十做事隨心所欲了。
세상에 있는 만사는 무엇입니까?
대개 금목수화토의 오행은 하늘에는 5대 행성있고, 땅에는 5대 명산이 있으며, 화성 덕행은 5상, 인체에는 5장이 있습니다.
이른바 운명은 오행의 법칙이므로 육십갑자의 제법은 운명과 일맥상통하는 것입니다
한 사람의 운명은 일생의 경험이므로 갑자 납음법으로 상징되며, 현자들은 또한 일생 경험을 이에 비유합니다.
이른바 일생 경험은 공자가 말한 것처럼,
사람이 30세가 되면 사업을 이룰것이고,
40은 일을 만나 헷갈리지 않을 것이며,
50은 자신의 명을 알게 될 것이고,
60은 좋든 나쁘든 듣는것 모두 순한 마음일 것이고,
70은 일이 마음에 따라는 것은 무엇이든 할 것입니다.
六十甲子的排列,從子到亥,道理是十分明顯的;
比如
子、醜二位,陰陽交合剛剛受孕,人處在胞胎之中,萬物都藏在宿根或果實中,見不到痕跡。
寅、卯二位,陰陽逐漸分開,人出生發育,物破殼生長,眾花將開,好象人將有所成的樣子。
辰、巳二位,陰陽逐漸旺盛,萬物進入風華正茂的階段,人至三、四十也已有所成就了,所以辰、巳取這種象。
午、未二位,陰陽鋒芒畢露,萬物發展已極,人到五、六十歲富貴貧 可以知曉了,
至於一生的興衰也可以理解六十甲子,依法類推,一一可知。
육십갑자의 배치는 자에서 해까지 매우 분명합니다.
예를 들어,
자축 둘 위는, 음양 교합이 강강이 잉태하고, 사람은 포태중에 있으며, 만물 모두 숨어 뿌리나 열매에 있고 그 흔적이 없습니다.
인묘 둘위는, 음양이 점차 나눠 열리고, 사람이 태어나 발전하며, 껍데기에서 사물이 생장하고, 꽃이 피는 것처럼 사람이 성공과 같다.
진사 2위는, 음양은 점차 활기차고, 만물이 번성의 단계로 들어가고, 사람은 3, 40까지 성취했기에 진, 사는 이런상을 취합니다.
오미 2위는, 음양이 날카롭고, 만물 발전이 극으로 발전했으며, 사람은 5 60 세까지 부귀 가난을 알 수 있으며,
일생의 흥망성쇠에 이르는 것도 60갑자를 이해할수 있고, 법과 비유에 따라 추리해 하나 하나 알 수 있습니다.
【提示】要想瞭解六十甲子納音,我們先要瞭解六十甲子是怎麼來的。
六十甲子是十幹和十二支依次組合而來的,方法是天干的單數配地支的單數,天干的雙數配地支的雙數,
如天干中第一位甲,配地支中的單數子、戌、申、午、辰、寅,分別得出甲子、甲戌……六個干支。
同樣方法,另外九個天干均可各得出六個干支,所以1x6+9x6=60(個)。
有六十甲子,我們再看如何納音。
我們在注釋裏說,納音是受他物影響而發聲,
也就是說,金木水火土之五行,受到六十甲子的影響而“發聲”。
具體方法時,每一種“行”分別與十二個支相配,平分六十甲子。
【힌트】육십갑자 납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육십갑자가 어떻게 생겨났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육십갑자는 10개의 줄기와 12개의 가지를 차례로 조합한 것으로, 방법은 천간의 단수와 지지의 단수와 짝하고, 천간의 쌍수는 지지의 쌍수를 짝하는데, 이를테면 천간중의 첫 번째 A와 같이 지지의 단수 자,술,신,오,진,인를 짝하고, 분별로 얻은 갑자, 갑술...... 6개 간지가 나온다.
같은 방식으로 다른 9개 천간 모두는 각각 6개간지를 얻을 수 있으므로 1x6+9x6=60(개)입니다.
60 개의 jiazi가 있는데, 소리를 내는 방법을 보자.
우리는 주석에서 납음이 다른 것들의 영향을 받아 소리를 낸다고 말하는데,
즉 금, 나무, 물, 불, 흙의 5행은 육십갑자의 영향에 의해 "발성" 합니다.
구체적 방법에서 각 "행"은 분별과 함께 12 개 지와 서로 짝하며, 60갑자로 균등하게 나뉩니다.
易學家鄢良談納音 역학자 양닝이 납음을 말합니다
六十甲子納音五行 육십갑자 납음 오행
不僅十幹和十二支都分別具有五行屬性,而且由干支相配而成的六十甲子也具有五行屬性。
象數學中六十甲子的五行屬性是用納音的方法來確定的。
所謂“納音”就是將六十甲子分別與六十音律相配,
然後根據每一對干支所配音律的五行屬性來確定該對干支的五行屬性。
律有十二,每律都有五音,共六十音。
五音(角、徵、宮、商、羽)分別屬木、火、土、金、水五行。
每對干支所配音律的五行屬性即為該對干支的五行屬性。
십간과 12지 모두는 각각 오행의 속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간지가 일치하여 형성된 육십갑자에도 오행속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수학에서 육십 지아지의 다섯 가지 요소는 Nayin의 방법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른바 '납음'은 60갑자를 나누고 60 음율을 서로 짝한 다음,
각 간지에 대하여 음율을 짝한 5행 속성에 따라 해당 간지에 대한 5행속성을 확정하는 것이다.
율은 12개의 리듬이 있으며 각 리듬에는 5개 음색이 있어 총 60개의 음이 있습니다.
오음(각,치,궁,상,우)은 나누어 나무, 불, 흙, 금속, 물의 오행에 속한다.
각간지에 대한 음율의 짝은 5행 속성 즉 해당 간지에 대한 5행 속성이 됩니다.
沈括《夢溪筆談》對六十甲子納音法有具體的論述,其文雲:
六十甲子有納音,鮮原其意,蓋六十律旋相為宮法。
一律含五音,十二律納六十音也。
凡氣始于東方而右行,音起于西方而左行,陰陽相錯而生變化……
所謂音始於西方者,五音始于金,左旋傳於火,火傳於木,木傳于水,水傳於土……
納音之法,同類娶妻,隔八生子,此律呂相生之法也。
五行先仲而後孟,孟而後季,此遁甲三元之紀也。
甲子,金之仲,黃鐘之商,同位娶乙丑,大呂之商(同位謂甲與乙,丙與丁之類,下皆仿此),
隔八下生壬申,金之孟,夷則之商……
심괄의 "몽계필담"에는 육십갑자 납음법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육십갑자는 납음이 있고,그의 본래 뜻은, 궁법에 대한 육십율법이 서로 돈다.
1율이 5음을 함유하고, 12율은, 60개 음을 납하고 있다.
보통 기 시작은 동쪽에서 오른쪽으로 가고, 소리는 서쪽에서 시작해 왼쪽으로 가는데, 음양이 서로 틀리고 변화한다......
이른바 소리는 서양에서 시작되고, 오음은 금으로 시작하며, 왼손은 불로, 불은 나무로, 나무는 물로, 물은 땅으로 전해진다......
납음의 법은,같은 종류의 아내와 결혼하여 8년마다 자를 낳는데, 이 법은 율려 상생의 법이기도 하다.
오행은 먼저 종이며 후는 맹, 맹이면 후는 계이며, 이 둔갑은 3원의 시대도 기원이다.
갑자는 금의 중이고, 황종의 상이며 같은 위치 을축과 결혼하고, 개궁의 상이며 (같은 위치는 A와 B, C와 D등이며 모두이와같다), 격8 아래 임신을 생하고,금의 맹이며,이 즉인 상이다.......
簡言之,六十甲子納音是以金為首,按金、火、木、水、土之序,
並按“同位娶妻,隔八生子”的原則(本於樂律中的“隔八相生法”)
將六十音律配六十甲子,並以此確定各對幹的五行屬性。
按照這種方式,六十甲子與六十音律配數關係如下。
將商、徵、角、羽、宮、五音變換相應的五行,則六十甲子中各對干支的五行屬性如下。
六十甲子納音之說的確切形成年代已難以確定,但最晚當在北宋以前。
요컨대, 60 갑자 납음은 금으로 머리가 되고, 금, 불, 나무, 물, 흙의 순서에 따르며,
"같은 위치에 있는 아내와 결혼하고 8격으로 자를 낳는다"는 원칙(음악 리듬의 "8 단계의 상생법"에 근거)에 따르고,
육십 음율이 육십갑자와 짝하고, 각 줄기 쌍의 오행의 속성이 확정됩니다.
이와 같이 육십갑자와 육십 음율의짝 수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치,각,우,궁, 5음이 상응하는 오행으로 변환된다면, 육십갑자의 각 간지 오행의 속성은 다음과 같다.
육십갑자 납음설의 정확한 형성 연대를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늦어도 북송 왕조 이전이었다.
==== 다음에 이어서 납음 사주 풀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