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일요일예배를 보는 어떤 사람들은 고린도전서 16장 2절의 '매주일 첫날'과 '연보'라는 두 단어를 이용하여 초대교회가 매주일 첫날에 예배를 드렸다고 주장합니다.
매주일 첫날, 즉 일요일과 연보라는 두 단어를 연결지어 일요일에 헌금을 봉헌한 기록이라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말씀을 잘 읽어보시면 그런 뜻이 아닌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첫째 만일 매주 드리는 정규 연보에 관한 말씀이었다면 왜 바우리 갈 때에는 하지 말라고 했겠습니까?
이 연보가 매주 예배때 드리는 정규 연보였다면 바울이 가는 가지 않는 상관없이 해야만 합니다. 그러므로 이 연보는 절대 매주 예배의 정규 연보가 아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줄째 '매주의 첫날 너희 각 사람이 이(利)를 얻은 대로 저축하여 두라'는 말씀은 매주 첫날 얻은 이익금을 저축하여 두라는 말씀입니다. 다시 말하면 첫날에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일을 했다는 뜻입니다.
매주일 첫날에 예배를 드린 것이 아니라 일을 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본문의 기록이 일요일에 얘배하면서 연보를 드리는 기록이라는 그들의 주장은 잘못된 주장입니다.
그렇다면 본문의 연보는 무엇을 위한 연보였을까요?
바로 예루살렘 교회를 돕기 위한 특별헌금이었습니다
고전 16:2~3
매주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이를 얻은대로 저축하여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너희의 은혜를 예루살렘으로 가지고 가게 하리니
내가 갈 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는 말씀은 바울이 고린도에 도착한 다음에야 연보를 준비하느라 허둥지둥하지 말고 미리부터 첫날 얻은 이익금을 모아두었다가 예루살렘 교회로 가지고 갈 수 있도록 하라는 당부의 말씀인 것입니다. 즉 예루살렘 교회를 돕기위한 특별헌금을 미리 준비하는 방법으로서 매주 첫날에 얻은 소득을 각자 저축해두라고 한것입니다.
그러므로 고린도전서 16장의 말씀을 들어 초대교회가 일요일에 예배를 지켰다고 주장하는 것은 거짓된 주장입니다.
하나님의교회는 성경에 기록된 예수님께서 친히 본보이시고 사도들이 지켜 행한 하나님의계명 일곱째날 안식일을 지킵니다
첫댓글 첫날..일요일에 연보를 하기위해 일을 했음을알수가 있네요.
앞 뒤 문맥을 잘 읽어 보면 알수 있는 부분인데 두 단어만 떼어 일요일 예배라 증거하는 안타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