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조망처에서 노고단 정상을 바라봅니다.

▲ 반야봉에서 약 1시간 52분 후 노고단 고개로 회귀합니다.

▲ 노고단 출입통제소에서 사전에 예약한 QR코드로 확인하고 올라갑니다.

▲ 노고단으로 올라가면서 반야봉을 바라봅니다.

▲ 노고단 오름길

▲ 노고단으로 올라가면서 노고단 고개 및 뒤쪽으로 지리산 서부능선을 바라봅니다.(가운데 볼록한 곳이 만복대 입니다. 바래봉은 만복대 오른쪽 봉우리 입니다.)

▲ 노고단으로 올라가면서 지리산대피소 및 지리산 서부능선을 바라봅니다.


▲ 노고단 전망대에서 바라본 구례 및 섬진강


▲ 사진찍고 오다 보니, 노고단 고개에서 노고단 정상까지 약 17분 소요되었습니다.

▲ 노고단[높이 1,507m. 천왕봉(1,915m), 반야봉(1,734m)과 함께 지리산 3대봉의 하나이다. 신라시대에 화랑국선(花郞國仙)의 연무도장이 되는 한편, 제단을 만들어 산신제를 지냈던 영봉(靈峰)으로 지리산국립공원의 남서부를 차지한다. 노고단이란 도교(道敎)에서 온 말로, 우리말로는 ‘할미단’이며, ‘할미’는 국모신(國母神)인 서술성모(西述聖母:仙桃聖母)를 일컫는 말이다. ]

▲ 노고단 정상에서 바라본 반야봉

▲ 노고단 고개에 있는 안내도(노고단 왕복하는데, 약 30분 소요되었습니다.)

▲ 노고단 고개에서 임도따라 내려갑니다.

▲ 송신소 갈림길을 지나고

▲ 송신소 갈림길에 있는 이정표(탐방로 아님 방향이 송신소 방향입니다.)

▲ 노고단 고개에서 약 14분 후 노고단 대피소(계단따라 내려가는것 보다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 노고단 대피소에서 약 13분 후 계단 갈림길을 뒤돌아 보고(임도가 계단보다 약 10분 정도 더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 잠시 후 다시 계단길이 보이는데, 위 사진에서 임도따라 갑니다.

▲ 잠시 후 화엄사 갈림길(이곳을 무넹기라고 합니다. 화엄사 계곡으로 물을 넘기는 고개라는.....) 가운데 봉우리는 종석대 입니다. 현재 비법정탐방로 입니다.

▲ 화엄사로 내려가는 입구 전경

▲ 무넹기에 있는 이정표

▲ 잠시 후 전망대가 있는데.......구례 및 섬진강이 보입니다.

▲ 전망대에 있는 안내도(무등산은 광주 무등산이 아닙니다.)

▲ 화엄사 갈림길에서 약 3분 후 계단 갈림길

▲ 임도따라 16분 정도 가면

▲ 성삼재 탐방지원센터로 원점회귀 합니다.(반야봉에서 약 3시간 10분 후-노고단 탐방 약 30분 포함)

▲ 성삼재 탐방지원센터 옆에 있는 지리산 안내도(클릭하면 원본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산행 후 저녁식사는 남원에 있는 서래헌에서 산채정식으로 해결합니다. 서래헌은 예약 후 방문해야 합니다.

▲ 서래헌 입구(서래헌은 지리산둘레길 1구간 및 지리산 구룡폭포 순환길 중에 있습니다.)